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리뷰] 가격은 저가! 성능은 하이엔드! EXS X1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리는 개개인마다 선호하는 부분이 모두 다릅니다. 음향 기기쪽에 많은 지식과 경험을 지닌 사용자들은 소리를 색상에 비교하기도 하고 각 음역대별, 음색등등 세세한것 하나하나 까지 파고들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소리를 이끌어 내고자 합니다.  

하지만 필자는 소리에 그리 민감하지 못합니다. 더구나 이어폰이라는 제품을 돈주고 구매한적이 없습니다. 쓸모없는 투자라 생각해왔습니다. 모바일 제품 구입시 번들로 나오는 이어폰만을 사용했던... 그래서 책상 한 구석에는 잡다한 번들 이어폰들이 그득하게 엉켜있는... 그런데 이번 이어폰 리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리뷰 특성상 되도록 필자의 주관적 견해를 최대한 배제하고 작성하고자 합니다. 그런데 이번 이어폰샵(우성전자)에서 출시한 커널형 이어폰 EXS X10을 통해 처음 음악을 듣는 순간. '아~ 이래서 이어폰에 별도의 금액을 투자하는 구나' 하는 느낌을 받게되면서 처음으로 필자가 받은 느낌 그대로를 리뷰로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이 리뷰는 다분히 주관적일수 있음을 사전에 밝힙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어폰샵(우성전자)은 5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이지만 BA(Single Balanced Armature) 유닛을 적용한 이어폰 EXS X10을 출시하였습니다. 고가의 커널형 이어폰에 많이 사용되던 BA가 비록 싱글이긴 하지만 5만원대 제품에 적용되 출시된다는 소식 하나만으로 출시전 부터 많은 사용자들에게 큰 관심을 이끌어 냈습니다.

그 관심이 과연 가격적 메리트에 한한 관심인지 아니면 그 이상의 무언가를 보여주는 제품으로 보여지는 관심인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디자인을 살펴보면 심플함이란 단어로 모든것을 설명할만한 외형을 보여줍니다. 무광의 플라스틱 재질로 된 인클로저 부분은 크롬 테두리로 포인트를 가미했으며, 부싱파트는 무척 슬림한 ㄱ자의 외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단순히 미적인 부분이외에 성능적인 부분까지 가미해야 우수한 디자인이라고 볼수 있는데 X10의 디자인의 경우 가장 좋은 음질을 제공하는 인클로저 사이즈와 좋은 착용감을 제공하는 고무재질의 ㄱ자 부싱 파트로 꾸미는 등 X10의 성능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즉, 고가의 제품에 비해 수려하고 매끄러운 듯한 느낌 혹은 착용시 제공되는 악세사리의 느낌은 분명 부족하지만 심플한 외형으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무난하면서도 깔끔한 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소 아쉬운 점은 부싱파트 얇게 디자인되어 R/L등의 표기 확인이 다소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Y자 형태로 나눠지는 이어폰줄은 일반적인 이어폰의 선재로 꾸며졌으며, 3.5파이 플러그 단자는 L자 형태로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호불호가 나뉠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X10은 5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임에도 다양한 슬리브를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합니다. 더블팁 한쌍을 포함 사이즈별 총 8쌍의 슬리브가 기본 내장되어 있어 사이즈와 모양별 사용자의 특성에 맞게 만족스런 음질을 들려주며, 실리콘 재질의 슬리브 특성상 뛰어난 마찰력과 귀에 착감기는 느낌은 좋은 착용감까지 더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차음성이 상당히 뛰어납니다. 외부 소음으로 인해 음악 감상에 방해가 되는 일은 거의 없을 듯 합니다. 이는 바로 옆에서 일반적인 대화로 말을 걸어도 전혀 들리지 않는 정도로 외부 이동 중 사용시는 다소 주의를 해야할듯 합니다. 반대로 현재 이어폰을 통해 나오는 소리 역시 외부로 흘러나가지 않아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일은 없습니다.

슬리브를 제거하면 내부 노즐 부분이 보여지는데 노즐 부분에 먼지등의 유입을 막아주는 별다른 안전장치가 없어 사용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할듯 합니다. 현재 출시되는 제품들의 경우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2쌍의 필터망을 내장하여 판매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외부 포장 디자인 역시 상당히 신경을 쓴 흔적이 보입니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슬리브 이외에 이어폰과 슬리브를 휴대하여 다닐 수 있는 캐링 케이스를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운데 EXS 로고가 박혀있는 케이스는 재질 역시 상당히 고급스런 느낌이며, 내부 역시 밴딩 처리된 2개의 포켓이 좌우로 제공 슬리브는 물론 이어폰 보관시 편리합니다. 단 겉 재질로 인해 먼지가 쉽게 붙고 잘 떨어지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어폰을 판매하는 업체가 제조까지 담당. 장점만을 이끌어 만든 X10의 가치는 우선 다른 BA 유닛을 적용한 이어폰들의 가격적 거품을 제거할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제품이며 저렴한 가격대 충분한 성능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더 높은 평가를 내릴 수 있습니다. 그럼 성능을 자세히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청음 환경은 아이팟 터치 2세대, 민트패드, 뉴초콜릿폰으로 휴대폰의 경우 3.5파이 단자 제공이 점차 확대되면서 휴대폰으로 음악을 감상하는 사용자가 많아져 청음 test에 휴대폰을 포함했습니다. EQ 관련 설정은 모두 초기화한 상태이며, 슬리브는 더블팁과 기본 끼워져 있는 팁 두가지로 청음을 진행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디에 물려도 기본이상은 보여주는 녀석.

처음 들어본 X10의 느낌은 번들 이어폰만 써온 필자에게 꽤나 큰 차이점을 들려주었습니다. 물론 전문적인 세세한 느낌까지 알아채지는 못하겠지만 처음 받은 느낌은 같은 볼륨수치임에도 차원이 다른 음량은 물론 보컬이 중요시 되는 노래의 경우 보컬의 표현력을 무척 잘 뽑아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좀더 자세히 설명하면 보컬의 표현력에 있어 여타 다른 이어폰들의 경우 주변음과 함께 튀지도 뭍히지도 않는 밋밋한 느낌을 제공하는 반면 X10의 경우 튀는듯 하지만 전체적으로 발랄한 어울림으로 좀더 몰입할 수 있는 느낌을 들려주었습니다.(소리에 관한 표현은 언제나 어려운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많이 선호하는 저음부가 특별히 강조되지 않음에도 웬지 군더더기 없이 원하는 부분만의 저음역대를 들려주는 듯한 만족도를 제공하며 중음, 고음역대까지 균형이 잘 잡힌 듯 각 음역대별 넘치지 않는 깔끔함을 안겨줍니다. 밝은 고음은 강력한 임팩트를 제공하지는 않아 뻥 뚤리는 듯한 파워는 부족하지만 경쾌한 느낌과 든든한 타격감이 어느정도 받쳐줘 아쉬움을 상쇄시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더욱이 BA 유닛을 채택하여 저가의 커널 이어폰과는 달리 해상력 역시 무척 뛰어납니다. 어느 음하나 뭉개지거나, 치찰음 등 없이 깔끔하게 들려주는 해상력은 고가의 이어폰과 비교해도 뒤쳐지지 않을 만큼 우수성을 보여줍니다.

즉, 잘잡힌 균형을 통해 느껴지는 전반적인 자연스러움과 청량한 느낌은 X10의 큰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다만 저음부를 선호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약간의 부족함이 느껴질 듯 합니다. 또한, 잔향이 많은 편으로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느낌의 차이가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EXS X10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X10을 통해 전해지는 느낌을 정확하게 언어로 표현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X10의 장점을 더 이끌어 내지 못한 아쉬움이 있습니다. 어떤 음악에도 어울리는 폭넓은 표현력 그리고 푹 가라앉는 느낌 보다는 발랄 하면서도 가볍게 보지 못하는 적당한 무게감은 X10을 표현할 수 있는 그리고 필자가 느낀 그대로를 나타낸 최대한의 표현이 아닐까 합니다.

X10이 큰 관심을 이끈다고 했을때 BA 유닛을 내장한 저렴한 제품이란 측면에서 관심을 이끈다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사용해본 X10의 가격은 단순히 하나의 장점일 뿐이지 X10을 표현할 수 있는 전부가 아니라는 점이 었습니다. 가격을 빼고 성능만을 보더라도 그 가치를 충분히 느낄수 있는 것이 바로 X10의 진정한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X10 뿐만이 아니라 앞으로의 제품 역시 더 기대하게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