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리뷰] 기분 UP! 소리, 빛, 향, 음이온을 한번에... 테라피스테이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현대인들은 많은 외적, 내적 스트레스를 통한 우울증과 불면증, 계속 된 긴장 상태로 인한 불안감 등 심리적 압박감 속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이러한 심리적 데미지는 그대로 외부로 표출 되면서 또다른 신체적 고통으로의 발전하게 된다. 그리고 몸과 마음이 아픈 상태는 사회생활을 하는데 또 다른 걸림돌로 작용하면서 이러한 악순환을 반복하게 된다.

물론 모든 사람에게 해당하는 일은 아니겠지만 작든 크든 다양한 외적, 내적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서 2차적으로 발생하는 모든 심리적, 신체적 현상들을 바로바로 고쳐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 아닐까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 소리, 빛, 향 그리고 음이온을 통해 집중력 향상, 불면증, 우울증 개선, 스트레스 해소 등의 효과를 제공하는 헬스케어(Health Care) 제품을 하나 소개해 볼까 한다. 숲엔들(대표 김석진 http://www.enfren.com/)은 소리 테라피, 빛 테라피, 향기 테라피, 음이온 테라피 총 4가지의 멀티 테라피를 제공하는 '테라피 스테이션(모델명 LTK-2000)을 출시하였다.

한가지도 아닌 4가지의 헬스 케어 기능을 담은 테라피 스테이션. 과연 어느정도의 효과를 안겨주는지 제품인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외형을 살펴보면 이전 집에 한대씩 가지고 있던 카세트 혹은 CD 플레이어를 보는듯한 외형을 하고 있다. 전체 화이트 색상과 상단 푸른색 계열의 색상으로 배치 간결하면서도 무난한 디자인을 보여준다. 전면 LCD 표시창과 그 아래쪽 불륨조절 스위치를 기준으로 좌/우측으로 내부 스피커 및 음이온 방출구가 내장되어 있으며 상단은 조작 버튼(사운드 테라피, 음이온, 사운드 선택, 타이머)이 위치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단은 푸른색 계열의 색상으로 포인트를 가미했으며 가운데 도넛 모양으로 라이트 테라피를 제공하는 LED가 접이식으로 디자인 되어 있다. 좌우측으로는 전원 버튼과 라이트 테라피 ON/OFF 버튼이, LED 아랫쪽으로는 아로마 카트리지 삽입구가 마련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품 전면 기준 우측으로 해드폰 단자와 외부기기(MP3, PMP등)와 연결이 가능한 AUX IN 단자가 있으며 뒤면에는 DC 12V 전원 단자가 위치해 있다. 기본 구성품은 테라피 스테이션 본체와 헤드셋, 전원 아답터, 아로파 에센스 카트리지 3개, AUX 케이블, 사용설명서를 제공한다.

중소기업 제품임에도 전반적으로 완성도 있는 외형을 보여준다. 마감처리 역시 깔끔하여 어느곳에 놓아도 어울릴 수 있는 디자인으로 꾸며졌다. 또한 스피커와 헤드셋을 통한 사용을 제공하여 넓은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용은 물론 주변 사람 피해없이 나 혼자 사용할 수 있는등의 다양한 사용환경을 제공해 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제조사 홈페이지>


테라피 스테이션 #1. 소리테라피(Sound Therapy)

테라피 스테이션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람에게 득이 될수 있는 시각, 청각, 후각적 효과를 소리, 빛, 향기, 음이온을 통해 제공, 이를 통한 다양한 심리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먼저 소리 테라피(Sound Therapy)를 살펴보면

사람의 뇌에는 약 150억개의 뇌세포와 수십개조의 신경섬유 조직이 있다. 그리고 이 뇌세포와 신경섬유간의 정보 전달시 발생하는 미세한 전기적 산호를 뇌파라고 하며 이 뇌파는 베타파, 알파파, 세타파, 델타파 이렇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중 사람의 마음이 가장 편안하고 집중이 잘되는 뇌파는 알파파로 몸과 마음이 이완되고 조화를 이룰때 나타나는 8~12Hz 정도의 진폭을 가지고 있는 뇌파이다. 즉, 집중력은 물론, 긴장 완화, 스트레스 해소 등의 효과를 위해 알파파를 형성시키는 것이 바로 테라피 스테이션 소리 테라피의 역할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알파파를 생성시키기 위해 테라피 스테이션은 바이노럴 비트(Binaural Beat)와 백색소음(White Noise), 새, 물소리 등의 자연의 소리 등 6개의 카테고리(CON, MED, SLP, RLX, DEP, BAB)를 통해 총 24가지의 다양한 사운드를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제조사 홈페이지>


● 바이노럴 비트 : 양쪽귀에 서로 다른 주파에 소리를 들려주게 되면 그 주파수의 차이에 따라 공명, 즉 울림현상이 발생. 이 울림현상을 통해 원하는 뇌파상태를 유도하여 숙면 혹은 집중력 등을 이끌어 낸다

● 백색소음 : 넓은 주파수 범위에서 거의 일정한 주파수 스펙트럼을 가지는 신호로 해변의 파도 소리나 빗방울 소리처럼 특정적인 주파수 대역이 없는 소음레벨로 일반적인 소음과는 달리 귀에 쉽게 익숙해지기 대문에 작업효율에 방해되지 않으며 오히려 주변 소음을 덮어주는 작용을 한다. 소음중화, 알파파 유도, 집중력 강화에 효과.

즉, 테라피 스테이션은 바이노럴 비트와 백색소음 물, 새소리 등의 자연소리가 더해져 한처원 높은 효과를 보여주게 된다. 테라피 스테이션이 제공하는 6개의 카테고리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집중력향상/ 백색소음을 들려주는 CON, 명상 MED, 불명증 완화 SLP, 스트레스 해소/ 휴식을 안겨주는 RLX, 우울증 완화 DEP, 유아 심리 안정을 도와주는 BAB를 지원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청각은 우리가 자는 동안에도 무의식적으로 인식해 주는 특성으로 테라피 스테이션을 켜놓고 수면을 취할 경우 알파파를 유도 단순한 수면이 아닌 숙면을 취할수 있게 해주어 짧은 수면에도 쾌적한 숙면의 효과를 제공하며, 수험생들에게 백색소음을 통해 공부중 집중력을 향상 시키는 효과를 안겨준다.

실제 리뷰글 작성시 집중력 향상을 위해 CON를 켜놓고 TEST를 해봤다. 뚜뚜뚜뚜 하는 소리와 치지지하는 백색소음이 결합되어 사용 초기 오히려 더 집중이 안되는 듯한 느낌을 받았지만 어느순간 이러한 소음은 인식하지 못하게 되고(거슬림이 사라지고 일에 집중을 하다보니 소음에 신경을 안쓰는 순간) 오랜시간 컴퓨터 앞에 앉아 일하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다소 아쉬운 점은 현재 제공하고 있는 24가지의 소리 이외 추가로 업그레이드 할 수 없다는 점이다. 별도 PC와의 연결이나 외부 메모리를 통해 소리 콘텐츠를 추가하지 못한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외부 기기와 연결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만큼 구입자에게 별도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테라피 스테이션 #2. 라이트 테라피(Light Therapy)

인간은 낮시간에 자연광을 받게 되면 아드레날린과 세로토닌 호르몬이 분비되어 뇌가 활성화 되고 기분을 상쾌하게 하게 해준다. 하지만 이와 반면에 어두운 밤의 경우 멜로토닌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면서 우울하고 신경질 적인 반응이 나타나게 된다.

즉, 테라피 스테이션이 제공하는 라이트 테라피는 자연광 중 446~477nm 파장대의 빛을 밝혀줌으로써 이 빛으로 인해 뇌를 자극 세로토닌 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키고 이와 반대로 멜로토닌 호르몬을 감소시켜 우울증 등을 없애주는 효과를 제공한다. 이미 다양한 임상실험과 효과를 통해 빛을 활용한 치료로 전 세계적으로 활성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품을 상단을 보면 반원 모양의 라이트 테라피 덮개가 있다. 이 덥개를 열어 위로 올리게 되면 자연광의 빛을 제공하는 고휘도 Blue LED (총 45개)가 보여진다. 라이트 테라피 덮개는 총 3단계로 각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사용 환경에 따라 각도를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다. (눈을 통해 들어오는 빛에 의해 호르몬 생성이 조절되는 만큼 사용자에 따라 적당한 각도를 조절해 사용할 필요가 있으며, 사용설명서를 정독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측에 있는 라이트 ON/ OFF/ 밝기 조절 스위치를 통해 사용환경에 따른 적당한 빛의 밝기를 조절하여 사용하면 된다. (최대 5000lux 세기로 빛을 발산)

수험생들 공부 중 집중력을 기르기 위해 스탠드를 사용하듯 스탠드와 함께 라이트 테라피를 활용할 경우 뇌활성은 물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될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침실 역시 스탠드 대신의 역할로 좋은 활용도를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테라피 스테이션 #3. 아로마 테라피(Aroma Therapy)

아로마는 이미 대체 의학으로 너무나 많이 알려진 치료 방법으로 사람에게 이롭거나 특별한 효능이 있는 식물의 꽃, 잎, 줄기, 열매 등에서 추출한 발향성 오일인 정유(精油)를 후각과 촉각을 통해 흡수하여 질병을 치료, 스트레스 해소, 통증완화는 물론 건강과 피부미용 등의 효과를 제공한다.
 
테라피 스테이션은 제품 구매시 스트레스 해소와 숙면에 도움을 주는 라벤더, 집중력 향상, 졸음방지, 감기, 코막힘에 도움이 되는 로즈마리, 우울증, 로맨틱 무드 조성에 도움이 되는 자스민 등 총 3가지의 기본 아로마 카트리지를 제공한다. (고형 겔타입)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테라피 스테이션 상단에 아로마 카트리지를 착탈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 각 상황에 따라 카트리지를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다. 아로마 카트리지를 꺼내 기본 제공하는 아로마향을 넣은 후 본체에 있는 구멍에 끼워넣어 사용하며, 아로마 카트리지를 오른쪽으로 돌리면 카트리지가 위로 살짝 올라오면서 카트리지 내 있는 구멍을 통해 향이 흘러나온다. 반대방향인 왼쪽으로 돌리면 본체 내부에 완전히 들어가게 되어 향이 나오지 않게 되는 형식이다.

아로마 에센스는 제조사를 통해 구입할수 있으며 3종 세트 기준 1만원에 판매된다.

아로마 기능의 경우 향을 뿜어주는 별도의 기능이 있는 것이 아닌 아로마 에센스 카트리지 자체에서 흘러나오는 향만으로 효과를 봐야 하기에 다소 부족한 듯 한 느낌을 받게 된다. 별도로 설정 시간에 따라 향을 분출해 주는 방식이거나 내부 팬을 통해 향을 퍼트려 주면 더 나은 효과를 볼 수 있을 듯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테라피 스테이션 #4. 음이온 (Built-in Anion Generator)

테라피 스테이션은 기본 음이온 발생기능을 내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무실이나 집안내 공부하는 공간 등의 공기정화 기능은 물론 다양한 음이온의 효과를 맛볼수 있다.

간단히 음이온을 설명하면 전기를 띤 눈에 보이지 않는 미립자를 말하며, (+)의 전기를 띤 것을 양이온과 (-)전기를 띤 음이온 나눠진다. 공기중 이온은 불연속선, 한랭전선, 저기압 등의 기상조건에 따라 양이온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때 신체내 음이온이 감소 신경통, 천식, 뇌졸증등의 발생률이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테라피 스테이션의 음이온 발생기능을 통해 신체 내 음이온 분포량을 높여주면 혈액정화, 자율신경 조정작용, 면연력 증가, 세포 활성화등을 통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과를 안겨주며, 또한, 주변 공기를 정화해주는 역할까지 다양한 장점을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림욕장, 계곡, 폭포등 음이온이 많이 생성되는 장소를 가는 것도 좋겠지만 바쁜 일상에 음이온을 발생시키는 테라피 스테이션으로 음이온 샤워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한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음이온 기능 사용시 스피커를 통해 잡음이 발생하여, 수면중 사용시 약간의 불편함을 제공한다. 또한, 소리 테라피와 함께 사용할 경우 역시 헤드폰을 통해 계속적인 소음이 발생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테라피 스테이션에 대한 살펴보았다.

기존 한가지 기능만은 내세운 경쟁 제품들과 달리 4가지 이상의 다양한 테라피 효과를 제공하는 장점을 안겨주고 있다. 또한, 특정 사용자층이나 사용장소에 제한이 있는 제품이 아닌 그 누구도 사용할 수 있고 그 어디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꾸며졌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스트레스와 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현명하게
해소하는 것도 또 다른 나의 경쟁력이 될수 있다. 물론 휴식을 취하고, 여행을 떠나는 새로운 활력소를 채워가는 방법도 있겠지만 바쁜 일상속에서 '나만의 휴식과 치유'을 제공하는 그 무언가가 있다면 그리고 그 무언가가 바로 테라피 스테이션이라면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