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리뷰] 뽑고 또 뽑아도 남는다~! 'HP 오피스젯 6000'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린터의 용도는 단순히 업무용 서류 출력이나 학생들의 리포트 출력용 등 일반적인 사용 이외에도 컴팩트 디카, DSLR 등의 카메라가 대중화 되면서 촬영한 사진물을 직접 출력해 추억을 남기거나 현명한 주부들은 D.I.Y(Do it yourself)를 통해 자녀를 위한 교육용 교보재를 직접 만드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물론 기존 잉크, 레이저 프린터의 경우 소모품인 색상별 잉크나 소비전력 등 프린터 사용 유지비가 적지않게 든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어 원하는 출력물을 마음껏 뽑지 못한다는 아쉬움도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 HP는 사용자들의 이러한 경제적 부담감을 줄이면서도 전문가급 품질의 컬러/ 흑백 문서를 출력할 수 있는 HP 오피스젯 프로 시리즈를 출시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이끌고 있다. 오피스젯 프로는 최상위 기종인 '8500(복합기)'과 '8000', 동급 잉크젯 대비 가장 저렴한 출력비를 자랑하는 '7000 와이드 포맷', 개인 사용자 혹은 소규모 사업자를 위한 '6500(복합기)', '6000' 등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였다.  

이 중 리뷰를 진행할 제품은 레이저 프린터 대비 전문가급 컬러 프린팅을 보여주면서도 최대 40%나 저렴한 인쇄비용과 유지비를 자랑하는 알뜰 프린터 HP 오피스젯 6000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무실 혹은 가정집 등 어느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프린트는 작지않은 크기(458X389X164mm, 무게 4.8Kg)를 지닌 만큼 튀지 않으면서도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디자인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 할 수 있다. HP 오피스젯 6000은 이러한 관점에서 봤을때 화이트와 블랙톤 색상으로 꾸며진 디자인으로 사무실, 가정집 등 그 어디에도 잘 어울리는 심플함과 세련된 모습을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HP 오피스젯 6000 본체, 기본 4색(검정, 시안, 마젠타, 노랑색 각각 1개씩) 개별 잉크 카트리지와 헤드, 전원 아답터, USB 케이블, CD(소프트 웨어 설치 CD)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P 오피스젯 6000 전면의 경우 상단 전원버튼과 기능버튼이 위치해 있으며 그 아래로 출력된 용지가 나오는 출력 부분과 용지가 공급되는 공급함이 상하로 구분되어 있다. 급지 용량 최대 250매 용지를 공급함에 넣을 수 있으며 최대 50매의 출력 용량을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후면을 살펴보면 전원단자와 PC- 프린터 연결 USB 2.0 포트 1개와 이더넷 포트 1개를 제공한다. 유선 이더넷(Ethernet) 네트워크 기능을 기본 제공하여 소규모 워크 그룹의 경우 최대 5명까지 데이터 공유를 지원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C와 프린터간에 USB 케이블로 연결하고 전원버튼을 누른 후 기본 제공하는 설치 CD 프로그램을 CD 드라이브에 넣으면 간단하게 설치가 완료된다.

또한, 초기 제품을 받게 되면 잉크 카트리지를 직접 설치해야 한다. 설치 방법은 상단 덮개를 열고 카트리지 함에 기본 구성품에 제공하는 카트리지 헤드를 먼저 삽입한 후 헤드에 표시되어 있는 색상에 따라 순차적으로 잉크 카트리지를 설치하면 된다.<동영상을 통해 카트리지 설치방법 설명>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잉크 카트리지는 HP 정품 잉크 922번을 사용하며 개별 잉크 카트리지를 사용하여 색상에 따라 교환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또한 옵션으로 대용량 잉크를 제공 더 많은 출력물을 인쇄할 수 있다. 잉크 잔량은 카트리지를 통해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또는, HP 솔루션 센터 소프트웨어를 통해 남은 잉크량은 더욱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쇼핑 탭을 별도로 제공 바로 구매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료출처 : 제조사 홈페이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스펙을 통해 간단히 HP 오피스젯 6000의 특징을 살펴보면 친환경, 비용 절감, 품질 이렇게 3가지로 요약할수 있다.

우선 친환경적 측면과 비용절감 부분을 살펴보면 미국 환경 보호청(EPA)의 에너지 효율성 지침을 준수, 2008년 6월 기준 대용량 카트리지를 장착한 미화 300달러 미만의 대다수 컬러 레이저 프린터를 대상으로 ENERGY STAR® 프로그램의 TEC 테스트 방법을 실시한 결과 기존 레이저 프린터 대비 페이지당 사용 비용과 에너지 소모량을 최대 40%까지 줄일 수 있다는 결과를 보여준다.<실제 HP 오피스젯 6000은 작동시 32W, 절전모드시 3.1W의 소비전력을 보여준다.>

즉, 소비 전력은 물론 소모품이라 할 수 있는 잉크 사용량까지 최대 40% 절감할 수 있게 되면서 기존 프린터와는 다른 오랜 사용 시간과 잦은 카트리지 교환없는 편리함을 제공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더욱이 HP 오피스젯 6000은 저렴한 유지 비용 대비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

이미 잘 알려졌듯이 물과 빛에 강해 200년 이상 퇴색되거나 변색되지 않으며 미세한 크기의 잉크 방울을 제공하여 부드러우면서도 세밀한 프린팅을 보여주는 HP 비베라 잉크와 최대 흑백 인쇄 속도 32ppm, 컬러 인쇄 속도 31ppm(A4 기준), 기본 흑백, 컬러 모두 기존 레이저 프린터와 동급인 7ppm의 빠른 인쇄 속도의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ppm: 분당 페이지수>

또한, 흑백 최상 600 렌더링 dpi(컴퓨터에서 인쇄시), 컬러 최상 4800X1200 dpi(컴퓨터에서 1200dpi로 인쇄할 경우)의 성능을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외에도 앞서 언급한 이더넷 네트워크를 통해 최대 5명의 사용자끼리 프린터를 공유할 수 있으며 HP 솔루션 센터를 통해 다양한 설정은 간편하게 할 수 있다. 또한, HP 스마트(Smart) 웹 솔루션, HP 포토 스마트(PhotoSmart) 에센셜을 통해 원하는 페이지만 인쇄, 용지 및 잉크를 절약하거나 사진편집 등을 통해 쉽게 사진을 출력할 수 있는 세심함을 제공한다.

HP 스마트(Smart) 웹 솔루션을 조금더 자세히 살펴보면 웹페이지를 출력하고자 할 경우 기존 필요없는 부분까지 출력하게 되어 용지 소모는 물론 잉크 소모량이 많아지는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스마트 웹 프로그램을 활용할 경우 이를 효과적으로 절약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웹 페이지를 활성화 시키면 프린터 소프트웨어 설치시 기본 설치된 스마트 웹 프로그램 아이콘이 상단 도구 모음에 보여지게 된다. 이 아이콘을 클릭한 후 인쇄하기 원하는 파트만 드래그 하면 클립 혹은 인쇄 탭이 보여지며 이 중 인쇄를 선택 바로 인쇄하거나 클립 탭을 설정 더 인쇄할 페이지를 한대 모은 후 한 페이지에 편집해 출력할 수 있다.    

사용 예를들면 요리 레시피를 출력하고자 하는데 사진 필요없이 설명부분만 필요할 경우 스마트 웹 아이콘을 클릭 원하는 부분만 드래그하여 클랩탭에 모아둔 뒤 인쇄 용지 한장에 출력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 문서, 사진, PPT, 웹페이지 등 다양하게 출력 TEST를 진행하였다. 인쇄품질은 자동, 고속초안, 표준, 최상 이렇게 4가지로 나눠져 있으며 일반 문서와 PPT, 웹페이지 등은 인쇄품질 설정을 자동 혹은 고속초안으로 놓고 출력 빠른 속도면을 주로 확인했으며, 사진인화의 경우 포토 용지와 인쇄품질은 최상으로 설정하여 출력하였다.<동영상을 통해 확인>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속초안과 자동으로 출력한 인쇄물>

문서나 PPT 등 자동 혹은 고속초안으로 설정하여 출력할 경우 인쇄 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딜레이 없이 빠른 인쇄 속도를 보여주며 특히 고속초안은 인쇄품질은 다소 떨어지지만 빠른 출력을 필요로 할 경우 만족할 만큼의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토용지에 최상으로 설정해 출력한 인쇄물>

즉, 문서나 PPT의 경우 자동, 고속초안 만으로도 만족스러운 인쇄물과 속도를 보여주지만 사진의 경우 자동 혹은 고속초안으로 출력할 경우 가로줄이 나타나거나 약간 바랜듯 선명하지 못한 품질을 제공하는 만큼 원본 그대로의 느낌을 받고자 할 경우 인쇄품질은 최상으로 설정해 사용할 필요가 있다.<위 사진 중 출력한 결과물을 촬영한 사진의 경우 사진보다 더 선명한 결과물을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간단히 HP 오피스젯 6000에 살펴보았다.

요즘같이 경기가 어려운 이때 초기 구입비용, 소모품과 전기 사용량에 따른 유지비용 등의 저렴함은 물론 기존 레이저, 잉크젯 프린터 대비 부족함이 없는 우수한 성능까지 보여주는  HP 오피스젯 6000은 친환경, 가격, 성능까지 삼박자를 고루 갖춘 제품으로 평가할 수 있다.

다양한 문서 출력과 사진 촬영을 취미로 사진 출력 등의 쓰임이 많은 개인 사용자의 경우 혹은 소규모 영업장에서 사용해야 할 프린터로 다양한 장점을 지닌 HP 오피스젯 6000은 좋은 선택과 함께 좋은 만족도를 안겨줄수 있는 제품이 아닐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