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삼성 밀크 꼭 설치하세요. 두번 설치하세요! 무료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 밀크 후기

삼성 밀크 꼭 설치하세요. 두번 설치하세요! 무료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 밀크 후기


갤럭시노트4와 갤럭시노트 엣지, 기어S, 기어VR이 공개되기 전날인 23일 갤럭시앱스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재미있는 어플이 하나 먼저 공개됐습니다. 바로 밀크(MILK)입니다. 이 밀크는 올 3월 7일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열린 세계 음악 축제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에서 소개되었고 지금까지 미국에서만 정식으로 서비스가 된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이 삼성 뮤직 서비스가 갤럭시노트4 미디어데이를 앞둔 하루 전날 국내에도 정식 런칭을 했습니다.




참고로 삼성 밀크는 오직 갤럭시 시리즈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태블릿의 경우 APK를 통해 설치하면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왜 삼성 단말기에서만 사용하도록 했는지에 대한 부분은 마지막에 정리해보겠습니다.




삼성 밀크는 뭐지?


먼저 밀크는 Music I like의 줄임말입니다. 매일 매일 새롭고 신선한 음악을 들 수 있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름 그대로 밀크는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입니다. 미국 음악 서비스 업체인 슬래커와 삼성이 제휴해서 1300여 만곡(올 3월 기준)의 음원을 가지고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는 국내 음악 전문가와 연계해서 국내 소비자에 맞는 최적화된 음악을 큐레이션해서 제공합니다. 국내의 경우 국내 최대 규모인 360만곡에 달하는 음원을 들려줄 예정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아이튠즈 라디오 또는 비트 어플을 떠올리시면 될 듯 합니다. 장르별 다양한 채널이 있고 이 채널을 통해 해당 장르의 음악을 계속 해서 들려주는 인터넷 라디오입니다.




각 장르별 전문가가 있고 이 전문가가 그 장르 또는 채널에 맞는 다양한 음악을 큐레이션 해줍니다. 예를들면 1980년대 Top100, 1990년대 Top100, 해외힙합, 해외 발라드, 월드뮤직, 해외 락, 아이돌 등 다양한 장르 또는 주제의 채널이 있고 이 채널에 맞는 팝 또는 국내 음악을 들려줍니다.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비긴어게인의 OST 그리고 김범수의 눈물나는 내사랑 등 최신의 노래도 들을 수 있습니다.




총 25개의 장르 그리고 각 장르마다 수개 혹은 수십개의 채널이 존재합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듯 각 장르별 다양한 채널이 있습니다. 다양한 음원을 저장해 다닐 수도 있겠지만 날씨, 기분, 장소 등에 따라 듣고 싶은 모든 음원을 담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삼성 밀크 하나만 있으면 기분에 따라 듣고 싶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마음껏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무료로 말이죠.




당장 아이돌만 봐도 유닛, 솔로, SM Town, JYP, YG, 걸그룹, 보이그룹, 엑소, 빅뱅 등 다양한 채널이 있습니다. 아이돌만으로도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지 않을까 합니다. 국내 힙합의 경우에는 쇼미더머니 시즌3이 채널로 있습니다. 컨텐츠가 부족할까 걱정할 필요는 전혀 없을 듯 합니다.




또, 원하는 가수나 곡이 있다면 '스테이션 만들기'를 선택 직접 입력하면 됩니다. 다만 예를들어 유재하를 입력했을 경우 유재하의 노래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이와 유사한 감성의 곡을 큐레이션해서 보여줬습니다. 반면 성시경을 검색하면 성시경 노래만 나오기도 하네요. 검색했을 때는 해당 가수의 곡만 들려주는 것도 좋을 듯 한데 현재 큐레이션 방식이 약간씩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참고를 하셔야 할 듯 합니다.




그리고 노래를 감상하다가 원하는 곡은 마이스테이션 만들기에 추가할 수 있고 또는 좋아하는 곡에 추가해서 언제든 바로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곡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삼성 뮤직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하며 당연히 유료로 해당 음원을 구입해야 합니다.




물론 스트리밍은 무료입니다. 이미 멜론이나 지니 등 여타 다른 음원 서비스 업체에서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유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 밀크는 마켓을 통해 다운받기만 하면 갤럭시 사용자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밀크만의 차별화는?


우선 컨셉에 어울리는 차별화된 UI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라디오라는 컨셉에 맞게 과거 아날로그 느낌을 표현하고 싶었는지 라디오 휠 버튼을 떠올리는 UI로 만들어졌습니다.




위 메인 화면을 보면 휠 형태의 UI를 볼 수 있습니다. 바깥쪽으로는 설정한 장르가 나열되며 그 안쪽으로는 현재 재생되는 음악과 관련한 이미지가 보입니다. 바깥쪽 부분을 돌리면 장르 및 채널이 빠르게 변경되며 안쪽을 돌리면 천천히 변경되는 방식입니다. 아니면 각 장르를 직접 선택해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이 휠 방식은 미국에서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다만 이 휠 방식의 조작이 어플 컨셉에 맞게 디자인되어 있지만 진짜 내가 원하는 장르 또는 원하는 채널을 선택하기에는 처음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경우 채널 명을 선택하면 채널 리스트가 한 눈에 보입니다. 이 리스트를 보고 직접 어떤 채널이 있고 원하는 채널이 있으면 바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별도 계정이나 가입절차가 전혀 필요가 없다라는 점입니다. 설치만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어떤 등록이나 설정없이 말이죠. 너무나 간편해서 이게 과연 삼성 서비스인가 할 정도입니다. 그간 삼성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는 모두 삼성계정과 연동되어 있어 불편하다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삼성 밀크는 설치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삼성계정이 이미 있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그리고 이 삼성계정은 차후 사용자가 감상한 히스토리나 마이 스테이션(직접 원하는 채널과 곡들을 설정해서 해당 곡들만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좋아하는 곡 등에 대한 정보를 저장해서 이를 토대로 내 취향 맞는 더 정확한 음악을 큐레이션 해줍니다. 또한, 폰을 바꿨을 때도 이러한 정보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기왕이면 삼성계정을 통해 이러한 정보를 기록하고 차후 폰을 변경했을 때 그대로 이 정보를 복원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음질을 꼽을 수 있습니다. 삼성 밀크는 64kbps와 192kbps 두가지 음질을 제공합니다. 설정을 보면 음질 표준, 높은 2가지로 선택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높음을 선택하면 조금 더 좋은 음질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 특성을 좀 타겠지만 음질 자체는 상당히 뛰어납니다. 무료라고 해서 음질이 떨어지는 일은 결코 없습니다. 멜론이나 지니 등 타 서비스와 비교해서 결코 떨어지지 않는 음질입니다.


무료 서비스로 이 정도의 음질로 감상할 수 있다라는 점만으로도 충분히 다운받아 사용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 됩니다.




밀크 왜 갤럭시 만일까?


당연한 이유입니다. 애플이 북미 시장에서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이른바 애플 생태계라고 불리우는 콘텐츠 때문입니다. 특히 아이튠즈를 통해 제공되고 있는 음원 서비스는 쉽게 애플을 떠나게 하지 못하는 강력한 장점이나 권리금입니다. 하지만 삼성은 하드웨어 즉, 단말기의 장점만으로 공략을 하다보니 북미는 물론 전세계적으로 성장하는데 한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삼성은 강력한 단말기 이외 소비자들을 이끌 수 있고 쉽게 이탈하지 못하도록 하는 콘텐츠를 공략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됐습니다. 물론 이미 삼성 뮤직, 삼성 비디오 등 자체적으로 다양한 음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차별화되지 못한 서비스와 삼성 계정이라는 장벽 등으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밀크는 기존 삼성이 보여주었던 다양한 서비스와는 완벽하게 차별화된 완성도와 서비스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고 충분히 갤럭시 생태계를 만들어갈 가능성을 보여줬습니다.




삼성 그리고 갤럭시를 사용하는 사용자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 바로 이 밀크이며 이 밀크를 통해 애플 사용자를 흡수 할 수 있는 힘과 쉽게 이탈하지 못하게 하는 강력한 족쇄를 만들고 싶었을 듯 합니다. 결국 삼성은 이 밀크를 다른 제소사의 단말기에까지 제공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갤럭시를 사용하는 사용자만을 위한 서비스이고 그래야만 갤럭시의 가치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원하는 순간 그 음악을 들려줍니다!


일반적으로 음악을 다운받아 저장해서 감상하거나 클라우드를 이용해서 스트리밍으로 감상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이젠 그럴 필요가 없을 듯 합니다. 여행갈때, 산책할 때, 점심먹고 나른할 때, 이별 노래가 필요할 때, OST가 듣고 싶을 때 그냥 이 밀크를 실행 해당 채널만 선택하면 원하는 감성의 노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특히 여행을 갈 때 신나는 노래를 다운받아 차량 블루투스에 연결해서 듣곤했는데 이젠 이럴 필요도 없을 듯 합니다. 밀크만 있으면 되니까 말이죠.


다시 말하지만 밀크, 꼭 사용하세요! 그리고 주변 분들에게도 자신있게 소개하세요! 절대 욕먹지 않을 어플입니다. 오히려 고맙다는 이야기를 들을 듯 합니다.

* 이 글은 삼성전자 필진으로 소정의 저작권료를 지급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