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P 컬럼

갤럭시 탭, 아이패드를 출시에 고민하는 이통사.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태블릿 PC 시장이 후끈 달아오를 것으로 예상했던 것과는 달리 국내 시장은 아이패드 출시 이후 바로 침체기기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이렇다 할 제품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물론 삼성, LG, 삼보와 기타 중소기업을 통해 태블릿 PC 준비 소식은 전해졌지만 아직 소비자들의 눈을 확 이끌 녀석이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아이패드와 같이 주도적으로 이끌고 갈 녀석이 필요한 상황인데 현재 출시된 제품을 보면 아직 미흡하다는 느낌입니다.

 

물론 이번주 삼성 갤럭시 탭이 출시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태블릿 PC 시장에 변화를 이끌고 오지 않을까 예상되기는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제품을 잘 만들고 다양한 제품을 내놓는다고 해도 한가지 걸림돌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로 요금입니다.

 

이는 단순히 소비자 입장 뿐만 아니라 이동통신사에게도 참 어려운 과제일 수 있습니다.

 

태블릿 PC와 연동된 요금제를 어떻게 출시할 것인가 고민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냥 출시할 경우 높은 가격으로 인해 판매고에 영향을 끼칠 것이며 반대로 요금제를 접목시켜 약정으로 판매할 경우 구입 하는데 무리가 없을 수 있지만 이미 스마트폰, 휴대폰 등 요금제에 가입되어 있는 소비자들이 태블릿 PC 요금제에 또 가입하겠느냐 하는 점입니다.

 

더구나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출시되면서 테더링을 통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된 현 환경에서 비싼 요금제를 지불하고 구입할 것인가에 대해 이통사는 고민할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WIFI , 3G 든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동통신사와 연계가 되야 합니다. 더구나 저렴하지 않은 단말기 출고가로 인해 통신사 보조금을 받아야 수월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보조금이 오히려 사용자들에게는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스마트폰, 휴대폰 사용자는 요금제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특히 대다수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기본 45,000원부터 가입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갤럭시 탭이나 아이패드를 구입하게 되면 새로운 요금제에 가입할 경우 그 부담은 상당히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 갤럭시 탭, 아이패드 등 태블릿 PC 시장이 커지기 위해, 대중화가 되기 위해서는 이동통신사의 결단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인적으로 이동통신사는 태블릿 PC에 출시에 상당히 어려움을 느낄 수 밖에 없다는 생각입니다. 더구나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출시하면서 이러한 고민은 더할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이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는 2가지 제약을 줍니다. 첫번째는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와 테더링 조합을 통해 다양한 단말기와 인터넷을 할 수 있는 만큼 태블릿 PC 구입에 따라 요금제 가입에 어느 정도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두번째는 인터넷 사용이 많아짐에 따라 망 부하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리스크를 안고 이동통신사는 태블릿 PC를 출시해야 합니다. 과연 태블릿 PC를 출시했을 때 이동통신사의 수익에 큰 힘을 보태줄 것인가 하는 점 역시 미지수 입니다.

 

~ 기다려봐야겠습니다.

 

과연 이러한 리스크가 있는 이동통신사가 과연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저야 소비자 입장이기에 이동통신사 쪽 입장보다는 소비자입장에서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태블릿 PC 시장이 도입단계라는 점에서 이동통신사가 대중화를 위한 적정 요금제와 보조금 플랜을 출시했으면 하는 것이 개인적인 바램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바램이 현실이 되어 스마트폰, 태블릿 PC 그리고 스마트 TV 등 서로 연계할 수 있는 세상이 빠르게 다가왔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