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리뷰] 후지 제록스 컬러레이저 소형복합기 ‘DPC C1190 FS’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복합기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사무기기이다. 특히 중소 규모 사무실, 학원, 유치원 등 소규모 사업장의 경우 복사, 스캔, 팩스 등을 자주 이용하는 업체로 복합기는 꼭 갖춰야만 될 필수 기기라 할 수 있다. 특히 컬러 프린팅과 빠른 속도를 강점으로 하는 컬러 레이저 복합기의 경우 하나쯤 가지고 싶은 제품이기도 하지만 만만치 않은 가격으로 구입이 망설여지는 고가의 제품이기도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에 후지제록스(http://www.fujixerox.co.kr/)는 소규모 사업장을 위한 컬러 레이저 소형 복합기 ‘DocuPrint C1190 FS’를 출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복사, 프린터, 팩스, 스캐너 등 사무를 보는데 있어 꼭 필요한 기능만을 담아내고 사이즈와 가격을 낮춰 공간활용과 부담을 낮춘 ‘DocuPrint C1190 FS’.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소형 복합기의 선택 포인트는?

 

인쇄 품질, 출력 속도, 편리한 사용성, 네트워크, 가격 등 이외에도 중요한 선택 포인트가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복합기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선택 포인트는 바로 이 다섯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흑백은 물론 컬러의 색상까지 원본 그대로를 표현해 줄 수 있는 인쇄 품질과 바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빠른 출력 속도, 조작이 간편하고 쉽게 익힐 수 있는 편리한 사용성. 네트워크를 통한 손쉬운 접근성, 마지막으로 저렴한 가격까지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DocuPrint C1190 FS’는 이중 적어도 3가지는 만족이라 말할 수 있으며 나머지 2가지는 ‘아쉬움을 말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간단히 제품의 외형을 살펴보면 전체 사이즈 585 X 425 X 507mm로 일반 대형 복합기 보다는 절반 이상 작고 가정에서 사용하는 보급형 복합기 보다는 약간 큰 딱 중간 사이즈의 크기를 하고 있다. 무게는 약 25kg 정도로 혼자 들기에는 크기나 무게 면에 있어 다소 어려울 수 있다.

 

적당한 크기로 좋은 공간활용을 보여주어 소규모 사업장에서 이용하기 적당한 사이즈로 판단된다. 다만 높이가 대형 복합기 보다 낮아 장시간 스캔이나 복사 사용시 자세가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쇄품질은 좋다!

 

‘DocuPrint C1190 FS’의 스펙을 먼저 살펴보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쇄 품질은 만족감을 나타내도 될 만큼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물론 고가의 디지털 컬러 복합기와 비교했을 때 해상도나 농도가 약간 부족한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컬러 레이저 복합기와 비교했을 때 나은 성능을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MKY 4색 토너로 구현하는 흑백, 컬러의 품질은 사무용으로 사용하는 제품이라고 봤을 때 전혀 손색이 없는 수준으로 흑색의 선명한 발색은 물론 컬러 역시 원본에 버금가는 느낌을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A4 이하 사이즈만 제공하여 인쇄, 프린팅을 하는데 한정되어 있다. 이는 사용 측면에 있어 복합기를 사용하는데 A4로 한정되어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일반 사무실에서 거의 대부분 A4 용지만을 사용한다고 봤을 때 가격이나 사이즈를 줄이는 측면에서 보면 오히려 장점이 될 수도 있는 부분이라 생각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 인쇄한 결과물을 보면 앞서 언급했듯 검은색의 뛰어난 발색을 보여주지만 선명도나 해상도에 있어서는 약간 아쉬움이 남는다. 첫번째 사진의 경우 실제 사진 용지가 아닌 일반 A4를 통해 출력했기에 다소 화질 저하가 발생할 수도 있다.

두번째 복사한 결과물 역시 붉은색과 파란색의 색상이 가미된 글씨의 경우 약간의 번짐이 발생했다. 이 경우 설정을 통해 선명도나 해상도를 높이면 더 나은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 문서의 경우 높은 선명도나 해상도가 필요없기 때문에 적절히 설정값을 조절하여 사용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 사진을 C1190로 스캔한 샘플>

 

스캐너 기능 역시 600 X 600 dpi 해상도를 지원하여 고 해상도의 스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더불어 스캔 후 이메일 전송 기능과 팩스 전송 기능을 기본 제공, 두 기능을 유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ADF(Automatic Document Feeder) 기능을 제공하여 한번에 여러장의 문서를 스캔, 복사할 수 있다. DocuPrint C1190 FS의 경우 최대 35장의 문서를 인식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설치 CD를 통해 관련 소프트웨어 설치 후 간편하게 스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실제 스캔한 샘플을 보면 원본 그대로의 화질을 카피하지는 못하지만 간단한 서류, 신분증, 여권 사본 등을 스캔하기에는 전혀 부족함이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쇄속도는 무난하다!

 

후지제록스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고 있는 인쇄속도는 컬러 12ppm, 흑백 16ppm이다. 하지만 실제 첫 장이 인쇄되고 총 10장이 인쇄되는 시간을 대략적으로 측정해보면 이에 미치지 못하는 약간 느린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기모드로 있는 DocuPrint C1190 FS로 흑백을 출력 할 경우 첫 장 인쇄 속도는 약 32초 이내이며 컬러의 경우 약 35초 정도의 시간을 보여준다. 이는 스펙상 제공되는 시간에 약 10초 정도 느린 성능으로 10장 인쇄 시 흑백 약 56, 컬러 약 1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스펙상으로 봤을 때는 분명 느린 속도를 보여주지만 실제 체감 속도는 사용하는데 있어서는 그렇게 늦다는 느낌은 덜하다. 특히 동급 모델과 대비했을 때 전혀 손색이 없는 속도임은 분명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 편리성은 반반이다!


DocuPrint C1190 FS 사용 편리성은 조금 더 개선되어야 할 듯하다. 처음 복합기 사용을 위해 설치하는 관련 소프크웨어의 경우 무척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 외 세부적인 설정을 위해 조작해야 하는 UI 구성이나 복잡한 버튼 구성은 설명서를 꼭 읽어야만 조작할 수 있을 만큼 다소 산만한 느낌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내부 UI 역시 직관적이지 못하고 빙빙 도는 느낌으로 조금 더 쉽게 조작할 수 있었음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무엇보다도 스캔 기능을 네트워크로 이용하고자 할 경우 상당히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만 이용할 수 있고 일일이 해상도와 전송방식 등을 매번 선택해야 하는 번거로운 단점 이 있어 조금 더 간편하고 한눈에 들어올 수 있는 UI와 사용자 가이드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트워크 역시 아쉽다!

 

복합기를 사용하는데 있어 네트워크는 필수다. 한대의 복합기를 여러대의 PC가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은 이미 당연한 기능이며 여기에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일반인들이 어려워 할 수 있는 네트워크 설정을 쉽게 다룰 수 있도록 해주느냐에 대한 부분이 보완되어야 할 듯 하다.

 

이 부분에 있어 DocuPrint C1190 FS의 기본적인 네트워크 설정 정도는 일반인들도 해볼만(?) 하다. 기본 프린터 공유를 위한 네트워크 설치 과정은 그리 어렵지 않게 설정할 수 있었고 자동으로 인식하여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네트워크를 통한 또는 이메일 전송을 위한 스캔이나 팩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초보자들은 꽤나 어려움을 느낄 수 있을듯 하다. 설명서 역시 다소 빈약하여 전체 네트워크 설정을 위한 별도 가이드를 제공해주었음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격은 저렴하다!

가격은 리뷰와는 별개의 이야기이긴 하지만 현재 최저가 50만원 안쪽으로 구입할 수 있어 큰 부담 없이 구입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간단히 DocuPrint C1190 FS의 성능을 살펴봤다.

처음 접한 DocuPrint C1190 FS는 정확한 타켓이 정해져있는 제품이다. 중소기업, 소규모 사업장, 또는 고사양의 복합기를 원하는 일반 가정이 그 대상이다. 즉, 처음부터 판매 타겟을 정해놓고 만들어진 DocuPrint C1190 FS는 딱 원하는 만큼의 성능과 만족도를 안겨줄 수 있는 제품으로 평가할 수 있다. 괜찮은 수준의 인쇄 품질과 속도 그리고 가격, 좁은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적정 크기 등 적어도 어떤 제품을 선택할까 고민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