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P 컬럼

옴니아 Start 그럼 그뒤는? 블랙베리 스톰? 아이폰?

G1폰, 옴니아폰, 블랙베리 스톰. 이 세가지 제품의 공통점은 스마트폰이라는 점 이외에 아이폰 대항마 혹은 아이폰의 경쟁제품이라 불리우고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담은 G1폰과 그간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이끌어 왔던 Windows 모바일 프로페셔널 6.1 그리고 블랙베리 전용 운영체제를 담은 블랙베리 스톰까지 각기 다르면서도 자신의 기기에 맞는 운영체제를 선택하여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서로 다른 다양한 장점들로 같으면서도 다른듯한 제품을 출시 소비자들의 관심과 고민을 대폭 늘려주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구글 안드로이드를 담은 G1은 현재 디자인이나 성능면에서 아직 시험단계의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는 상황에서 햅틱의 UI와 스마트폰의 기능을 결합한 삼성의 옴니아와 북미를 휩쓴 블랙베리의 첫번째 풀터치 스마트폰인 블랙베리 스톰이 아이폰의 대항마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히 블랙베리 신드롬 이라 불리우며 기업용, 업무용 스마트폰으로 어마어마한 판매고를 올린 림사의 블랙베리는 그 후속제품으로 출시한 블랙베리 스톰이 큰 관심을 끌고 있고 현재 이동통신사인 미국 버라이즌과 영국의 보다폰등을 통해 출시되고 있습니다. (해외 기준입니다. ^^ 옴니아폰은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여담입니다만 블랙베리가 국내 SKT를 통해 출시된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블랙베리 스톰 역시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다뤄보고자 합니다.>

아이폰의 대항마로 관심을 끌고 있는 블랙베리 스톰은 출시전 이미 아이폰에게 한판패(아이폰 출시이후 블랙베리 판매량이 급격히 감소)를 당하게 되면서 절치부심 블랙베리 스톰으로 1위 자리를 되찾고자 야심차게 출시를 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간략한 블랙베리 스톰의 스펙을 살펴보면

LCD : 3.26인치 (해상도 480 X 360)
크기 : 112 X 61 X 14 mm
무게 : 155g
기타 : 320만 화소 카메라(AF 지원), GPS, 블랙베리 맵지원
전면 풀 터치 스크린을 내장하였으며 버라이즌의 CDMA 기반의 3G 서비스인 EV-DO Rev A 와 HSDPA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1G 메모리를 탑재하였고 최대 16G를 지원하는 외장메모리 슬롯이 있습니다. 

과연 블랙베리 스톰은 아이폰과의 대결에서 우의를 점할수 있을까요?

아이폰과 블랙베리 스톰 두제품 모두가 출시된 북미쪽을 기준으로 생각해 보겠습니다.

첫번째로 통화품질면을 고려하면 3G 아이폰의 경우 AT&T를 통해서만 출시를 하고 있으며 블랙베리 스톰은 버라이즌을 통해서 독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버라이즌의 경우 아이폰으로 크게 성장한 AT&T나 스프린트등의 성장에 많이 위축된 상황으로 이번 블랙베리 스톰의 출시를 통해 다시 회복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쪽 상황을 보면 이동통신사의 대결에서 버라이즌의 통화품질이 가장 좋다는 평가를 받는 지금 통화품질만을 고려했을때는 블랙베리 스톰을 선택해야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기기자체의 통화품질은 고려하지 않았을때 입니다.>

두번째로 운영체제에 있어서는 누가 좋은지 명확하게 결정짓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접근하기 편리한 맥 기반의 아이폰이 큰 강점으로 평가받고 있는 상황에서 블랙베리 스톰의 경우 역시 기존 빠른 속도와 배터리 효율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블랙베리 운영체제를 담아 기업 혹은 영업 사용자들에게 편리한 운영체제로 평가 받고 있어 어느쪽이 우위를 점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세번째는 어플리케이션 지원여부 입니다. 아이폰은 앱스토어를 통해 사용자들이 직접 개발에 참여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얻을수 있도록 하는 특징을 통해 열렬한 호응과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오고 있습니다. 이미 앱스토어를 모티브로 림사역시 앱스센터를 오픈한다고 밝혔으며 구글 G1 역시 이와 비슷한 서비스를 준비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미 시작해서 자리를 잡은 앱스토어와 이제 시작을 하려는 블랙베리 스톰은 현재 시점에서 봤을때 아이폰의 절대적인 우세라고 할수 있습니다.

네번째는 WIFI입니다. 아이폰은 WIFI 기능을 내장하여 AT&T에서 제공하는 1만7000여곳 와이파이 서비스 지역을 통해 빠르면서도 무료로 인터넷을 누릴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랙베리 스톰은 WIFI를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점때문에 국내 출시가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추측을... ㅋㅋ> 즉, 무선 인터넷을 자유롭게 이용하기에는 아이폰이 훨씬 훌륭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타입니다. 디자인을 보면 어떤 제품이 좋다 나쁘다를 평가하기 어려울 정도로 훌륭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소 안습이라 할수 있는 G1폰과는 달리 외형적으로 완성도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 가격에 있어 150~200 달러 정도로 책정될 예정이며 아이폰은 199 달러, 구글폰은 179달러입니다.

블랙베리가 큰 강점으로 꼽을수 있었던 물리적 쿼티 키보드를 완전 배제하고 풀터치 스크린으로 전향한 점이나 WIFI 기능을 담지 않은 점등 참 아쉬운 부분이 분명 존재하는 듯 합니다. 쿼티 키보드 대신 전혀 새로운 터치 방식을 담았다고는 하는데 이부분은 좀더 살펴봐야 할것 같습니다.

위에서 서로 비교한 부분은 북미쪽을 기준으로 했기에 국내 사정과는 많이 다를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여전히 출시한다 안한다로 논란이 되고 있고 블랙베리는 SKT를 통해 출시된다고 이야기가 나온 이상 블랙베리 스톰 역시 어느정도 가능성이 있다고 했을때 어느정도 비교가 될수 있지 않을까 해서 다뤄보았습니다.

참 구미가 당깁니다. 삼성의 옴니아도 그렇지만 블랙베리 스톰에 아이폰 까지 많은 제품이 나와 선택의 폭을 넓혀준건 고맙지만 소비자의 요구에 100% 만족하는 제품은 또 아닌듯 한점도 고민을 불러 일으키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자~ 옴니아가 먼저 국내 출시로 스마트폰 확산에 포문을 열었습니다. 과연 해외 어떤 제품이 먼저 국내 출시(HTC 제외)될지는 모르겠지만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로써 기대를 해보고자 합니다.  


2008/10/17 - [PCP 컬럼] - 휴대전화도 해킹이 된다면? 아비규환?
2008/10/02 - [ITNEWS] - 애플 저작권료 인상으로 인해 아이튠스 폐쇄 고려?
2008/09/24 - [디지털기기/PDA/PMP/휴대폰] - 구글 안드로이드 탑재 'G1' 공개. 성공할까?
2008/09/19 - [디지털기기/PDA/PMP/휴대폰] - 안드로이드 199달러? 그럼 아이폰은?
2008/09/09 - [PCP 컬럼] - 난 애플 아이폰을 응원한다. 국내 성공이 중요하기 때문에...
2008/09/09 - [PCP 컬럼] - 애플 아이폰 빨리 출시해야 성공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