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프레지(Prezi) 안드로이드 앱 출시. 모바일로 더 편리해진 프레지를 만나보세요!

프레지(Prezi) 안드로이드 앱 출시. 모바일로 더 편리해진 프레지를 만나보세요!


저는 소속이 기획팀이지만 하는 업무가 달라 프리젠테이션 할일이 거의 없습니다. 고작해야 간단하게 파워포인트 정도 가끔 만지는 수준입니다. 아주 기본적으로 말이죠. 그런데 얼마 전에 회사 다른 팀에서 진행하는 대학생 기업 활동 프로그램에 잠시 업무 지원을 갔다가 대학생들이 만든 키노트를 보고 참 신기했습니다.


그래서 어떤 툴로 만드것인지 물어보니 프레지(Prezi)라고 하네요. 생긴지 5~6년 정도가 됐다고 하는데 전 이제야 알았습니다.




프레지 홈페이지 바로 가기 :
https://prezi.com/


프레지(Prezi)


프레지는 단순히 비주얼적으로 예쁘고 효과가 뛰어난 정도가 아닙니다. 사실 PPT라는 것은 정확하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상대방에서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더 정확하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텍스트와 이미지 그리고 이를 효율적으로 각인시켜주는 다양한 효과 등을 활용해서 파워포인트를 만듭니다. 하지만 파워포인트는 분명한 한계가 있죠.




이에 반해 프레지는 단편적인 방식이 아닌 더 입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핵심 메시지를 조금 더 정확하고 다이내믹하게 전달할 수 있다라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길게 텍스트를 적어내지 않아도 비쥬얼적인 효과만으로 더 큰 임팩트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이 이유일까요? 약 5000만 이상의 가입자가 있고 이를 통해 1억6천만개 이상의 프레지 콘텐트가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지금도 꾸준히 만들어지고 있구요. 아래는 프레지가 무엇인지 소개하는 영상인데요. 이 영상을 보시면 프레지를 사용하는 이유를 단번에 아실 수 있을 듯 합니다.




위 콘텐츠가 바로 프레지로 만든 것입니다. 그리고 아래 영상은 지난 2014년 최고 프레지 콘텐츠로 선택된 영상 들입니다.




프레지의 표현 방식을 보면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파생되고 또는 큰 것에서 작은 것으로 집약되는 구조가 상당히 독특합니다. 일반적인 파워포인트에서는 표현할 수 없는 방식이라고 해야 할까요?


프레지를 통해 내 생각을 표현하고자 할 때 파워포인트에 비해 조금 더 다양한 상상력이 필요로 할 듯 합니다. 머리 속에 큰 그림이 그려져 있고 이를 세부적으로 정리해나가는데 있어 디자인적으로 어떻게 구성하면 될 것인지를 지속적으로 생각을 해야 하기에 아이들에게 이 프레지를 활용해서 자기 생각을 표현해보라고 한다면 교육적으로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안드로이드 앱으로 출시된 프레지(Prezi)


갑자기 왜 프레지를 소개하지 않는 분들도 있을 듯 한데요. 이미 안다는 사람은 다 아는 프레지가 2월24일 드디어 안드로이드 기반의 앱으로 출시됐습니다. 이미 아이폰, 아이패드 즉, iOS 기반으로는 출시가 됐는데 안드로이드는 이제 출시가 됐네요. 국내의 경우 애플 제품보다는 안드로이드 제품 사용자가 더 많은 만큼 국내 프레지 사용자들에게는 꽤 흥미로운 소식이 될 듯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다운받아보세요!




다운받으러 가기 : http://taps.io/Android-Prezi-KO-Bl


태블릿, 스마트폰 등 모바일 시대에 접어들면서 이러한 변화는 당연한 수순으로 보여집니다. 오히려 늦은 감이 없지 않아 있는데요. 특히 안드로이드 용 프레지 앱은 많이 늦은 듯 합니다. 이미 윈도우용 프레지부터 맥용, 아이패드, 아이폰용 프레지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PC에서 작업한 프레지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스마트폰을 TV나 PC에 쉽게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스마트폰에 있는 프레지 콘텐츠를 TV나 PC 모니터를 통해 띄워서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당장 PC가 없더라도 프레지 앱만 실행하면 어디서든 원하는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쉬운 공유 역시 가능합니다. 프리젠테이션을 마친 후 해당 콘텐츠를 공유하기 기능을 활용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파워포인트의 경우 프리젠테이션 시 출력을 해서 미리 나눠주기도 하는데 프레지의 경우 앱을 통해 간편하게 상대방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큰 장점은 초대를 통해서 원격으로도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출시된 프레지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한 후 내가 만든 프레지를 선택합니다. 그럼 우측 상단에 사람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는데요. 이를 선택하면 초대하기 탭이 보입니다. 이 초대하기 탭을 선택해서 원하는 방식을 통해 상대방을 초대합니다. 그러면 해당 링크가 전달됩니다.




상대방이 이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콘텐츠가 보여집니다. 프리젠테이션을 시작하면 그 영상이 멀리 떨어져 있는 상대방을 통해서도 보여집니다.
이런 부분은 분명 웹 기반의 프레지이기에 가지는 장점일 듯 합니다. 그리고 모바일과 연동이 되면서 더 효율적인 메시지 전달이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한가지 안드로이드 기반의 앱에 있어 아쉬운 점은 애플 아이폰, 아이패드용 프레지 앱의 경우 새로운 프레지를 만들거나 수정이 가능한데 안드로이드 기반의 프레지 앱은 오직 뷰어 용으로만 활용이 됩니다. 또한, 인기있는 프레지 등 다른 사용자가 만든 프레지를 참고할 수 있는 기능도 애플 용으로는 제공이 되는데 안드로이드 앱은 지원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하루빨리 지원이 되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당연히 이 프레지 안드로이드 앱 설치는 무료입니다. 단, 이 서비스는 연간 정액제 방식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프레지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회원 가입은 페이스북 계정으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프레지 사용 방법


프레지는 PUBLIC, ENJOY, PRO, TEAM 4가지로 나뉩니다.




위 표를 보시면 아실 텐데요. 각 기능에 따라 차별화된 요금을 부가하고 있습니다. 일반 Public의 경우는 만든 프레지가 모두 공개됩니다. 만약 비공개로 하실려면 그 윗단계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물론 한달 무료 사용을 제공하고 있어서 한번 사용해보고 싶다 하는 분들이라면 한달 체험해보신 후 실제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특히 학생이나 교사들의 경우 교육용 이메일로 가입 시 할인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EDU ENJOY는 무료, EDU PRO는 월 4.92달러로 PRO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꽤나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네요.




이렇게 가입까지 모두 완료가 되면 프레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나머지 콘텐츠를 만드는 건 개인 역량에 많은 비중을 차지할 듯 합니다. 어떻게 만드는지
저도 조금 살펴봤는데 기존 파워포인트를 했던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프레지'를 선택하면 다양한 템플릿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고 있는 템플릿은 모션이 다 적용된 완성된 형태이기에 그에 내용을 채우는 것을 시작으로 내 스타일에 맞게 또는 콘텐츠 내용에 맞게 변경시키면 됩니다. 물론 처음부터 사용자가 직접 이미지부터 전체 구성까지 모두를 만들 수 있습니다.




텍스트 추가부터 다양한 이미지 삽입, 유투브 동영상 삽입 등 한글화가 잘 되어 있어서 너무나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조금 만져보니 텍스트나 이미지 삽입은 금방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다만, 이 메시지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구성이 관건이라 할 수 있겠네요. 이는 이미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프레지를 많이 본다면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학생이라면 무조건 추천


아마 사용하고 싶어도 안드로이드 용 앱이 없어서 지금까지 사용하지 못했던 분들이라면 바로바로 설치해보시길 권해봅니다. 어디서든 내가 만든 콘텐츠를 쉽게 볼 수 있고 또, 원격은 물론 어디서든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고, 누구에게나 쉽게 공유할 수 있다라는 측면은 이전에는 가지지 못한 편리함이 될 듯 합니다.


다만, 모바일 기기로 프레지를 만드는 게 쉽지 않다고 하더라도 수정 기능은 꼭 넣어주었으면 합니다. 사실 PC로 만들고 모바일에서는 보고 수정하는 정도의 활용이 많을 듯 한데요. 이러한 사용자 활용 패턴을 고려해서 안드로이드 앱의 경우 수정 기능을 빨리 넣어주었으면 합니다.


전 아이가 조금 더 크면 이 프레지를 좀 만져보도록 가르쳐줘야겠습니다. 생각의 틀을 다양화 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저도 공부를 해봐야겠네요.

  Comments,   0  Trackback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