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결합상품/휴대전화서비스

LTE-A와 광대역LTE-A 속도비교. 부산에서 측정한 SKT 광대역LTE-A

LTE-A와 광대역LTE-A 속도비교. 부산에서 측정한 SKT 광대역LTE-A


작년 부산에 내려가서 LTE-A 속도를 측정한 기억이 있습니다. SKT에서 개최한 콘서트를 보러 내려갔다가 아이폰5S로 LTE-A 속도를 측정했었습니다. 본 블로그에 해당 글을 작성한 바 있는데요. 올해 지인 결혼식으로 부산에 잠시 내려가게 되어 없는 시간이지만 틈틈히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대략적인 비교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우선 출발은 광명역에서 시작했습니다. 광명역 내외부에서 측정을 해봤는데요.


<광명 KTX역 광대역LTE-A 속도>


속도가 상당히 좋네요. 외부에서는 대략  기본 130Mbps는 훌쩍 넘는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LTE-A 당시에는 아주 잘 나온 속도가 130Mbps 정도였는데 광대역LTE-A는 기본이 130Mbps입니다. 그 뒤로 도착하는 KTX 역사마다 열차 안에서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대전 KTX역>

<동대구 KTX역>

<신경주 KTX역>


순차적으로 천안역, 대전역, 동대구역, 신경주역에서 측정한 SKT 광대역LTE-A 속도입니다. 역사마다 차이가 있기는 한데요. 대부분 준수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부산역에 도착해서 바로 측정을 해봤습니다. 작년 부산역에서 측정했을 때 속도가 상당히 낮았었거든요. 대략 20~30Mbps 정도로 LTE-A 속도치고는 많이 부족했습니다. 더군다나 인구 이동이 상당히 많은 곳이라 더욱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부산역 광장에서 측정한 광대역LTE-A 속도>

<작년 부산역 과장에서 측정한 LTE-A 속도>


그래서 내리자 마자 측정을 해봤는데요. 작년 약 20~30Mbps에 머물던 부산역 광장의 속도가 170Mbps 정도로 개선됐습니다. 어마어마한 차이네요.


<부산 지하철역에서 측정한 광대역LTE-A>


이제는 환골탈퇴한 모습으로 상당히 개선된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KTX 역사 내외 그리고 부산 지하철 부산역 안에서도 여러번 측정했는데 모두 130Mbps 이상의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이전에 비하면 정말 큰 차이입니다.


<남포 지하철 역 광대역LTE-A 속도>

<서면 지하철 역 광대역LTE-A>

<수영 지하철 역 광대역LTE-A>


그 뒤로 서면역, 광안리역, 수영역, 센텀시티 역, 해운대역 등에서 다양하게 측정을 해봤습니다. 모두 역사안에서 측정을 했는데요. 속도가 엄청납니다. 모두 130Mbps 이상의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단, 이 속도는 지하철 내부의 속도이며 외부에서는 이보다는 낮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운대 백사장에서 측정한 광대역LTE-A>


해운대의 경우 내려서 바다 보러 해운대 해수욕장을 갔는데요. 해운대 역사에서 측정한 속도는 140Mbps로 상당히 빠른 광대역LTE-A 속도를 보여준 반면 해변가에서 측정한 속도는 대략 60Mbps~89Mbps 정도로 지하철 내부에서 측정한 속도에 비해면 떨어졌습니다.




또, 위치에 따라 그 속도의 차이가 컸습니다. 근처 해운대 전통시장의 경우 30Mbps 정도였습니다.


<자갈치 시장 광대역LTE-A 속도>

<작년 자갈치 시장에서 측정한 LTE-A 속도>


자갈치 시장의 경우 회센터 앞이 가장 높은 수치를 보여줬는데요. 이번에는 전반적으로 100Mbps가 넘는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산 국제영화제 골목 광대역LTE-A 속도> 

<작년 부산 국제 영화제 골목에서 측정한 LTE-A 속도>


작년 남포동에서 측정한 속도는 40~50Mbps였는데 광대역LTE-A는 107~150Mbps의 속도를 보여줍니다.


<보수동 책방골목에서 측정한 광대역LTE-A>

<작년 보수동 책방골목에서 측정한 LTE-A 속도>


보수동 책방 골목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약 3배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아리랑 거리에서 측정한 광대역LTE-A>


그뒤 자갈치 시장과 남포역과 그 근처 보수동 책방골목과 국제 시장 등에서도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자갈치 시장 내 회센터에서 측정한 광대역LTE-A>


작년에도 LTE-A 속도를 측정해봤는데요. LTE-A와 광대역LTE-A 속도의 차이를 느껴보세요. 위는 작년 측정한 LTE-A 그리고 아래는 올해 측정한 광대역LTE-A입니다.




전반적으로 모든 속도가 빨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차이가 생각보다 많이 나죠? 원래 좋은 속도를 보여주었던 자갈치 시장조차도 개선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시 서울로 올라올 생각에 T프리미엄에서 마블 퍼스트어벤저를 다운받아봤는데요. 영상으로 담아봤습니다. 대략 체감 속도를 느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아직 지역에 따라 속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분명 전반적인 속도가 개선이 됐습니다. 더욱이 그 개선이 작은 변화가 아닌 아주 큰 변화라고 할 수 있겠네요. 다른 곳들은 또 어떤 속도를 보여주는지 확인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