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갤럭시S5 지문인식 어디다 쓸까? 그리고 갤럭시S5 지문인식률 높이는 방법

갤럭시S5 지문인식 제대로 이용하기! 갤럭시S5 지문인식률 높이는 방법!


갤럭시S5에 담긴 지문인식 센서를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갤럭시S5 지문인식률을 높여야 합니다. 하지만 갤럭시S5 지문인식은 홈버튼에 위치해 있어서 한 손으로 지문인식을 시킬 경우 그립감이 떨어지며 인식률도 사용자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래서 갤럭시S5 지문인식률을 높이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사실 인식률이 떨어지는 것은 갤럭시S5 지문인식 센서 자체 기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문인식센서의 위치로 인해 인식률이 떨어집니다.




애플 아이폰5S 지문인식센서는 에어리어 방식을 채택하여 가만히 손가락을 대고만 있어도 인식됩니다. 팬택은 시크릿업, 시크릿노트 등 모두 후면에 지문인식센서가 있어서 보통 검지나 중지를 이용해서 지문을 인식 시킵니다. 따라서 한 손으로 충분히 지문 인식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갤럭시S5는 팬택 제품과 동일한 스와이프 방식으로 위에서 아래로 손가락을 쓸어내려야 합니다. 갤럭시S5의 경우 한 손으로 잡고 다른 손으로 지문을 인식 시킬 경우 인식률을 거의 99%에 육박할 만큼 뛰어납니다. 하지만 한 손으로 지문을 인식시킬 경우 보통 엄지손가락으로 지문을 쓸어내려야 하는데 이때 지문인식센서와 엄지 손가락이 정확하게 맞닫지 않고 각도가 틀어지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인식률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갤럭시S5 지문인식률 높이는 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지문을 등록할 때 제대로 해야 한다라는 점입니다.



지문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설정 > 지문스캐너 > 지문관리자'를 선택, 사용자의 지문을 등록하면 됩니다. 지
문은 총 3개까지 등록 할 수 있는데요. 이때, 서로 다른 손가락을 등록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많이 쓰는 한 개의 손가락을 총 3회에 걸쳐 등록을 하면 됩니다. 보통 좌우 엄지손가락과 검지 손가락을 등록하는데 가장 많이 쓰는 손가락 한개만 등록합니다. 한 개의 손가락만 3번 등록하면 해당 손가락에 대한 정보가 더 많이 기록되어 인식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저의 경우 오른손잡이로 한 손으로 지문을 인식시키는 경우가 가장 많아서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총 3번 등록했습니다. 이렇게 등록하니 인식률이 확실히 좋아지네요.

 




두번째로 지문을 등록할 때 손가락 부분을 지문센서에 최대한 밀착해서 인식시켜야 합니다. 바닥면이 정확하게 닿을 수 있도록 인식을 시켜야 등록도 잘됩니다. 위 사진과 같이 손가락과 지문인식센서 제대로 맞닿지 않고 기울어져서 인식시킬 경우 등록도 잘 안되고 등록이 되더라도 인식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기울여서 등록하면 등록도 잘 안되고 인식률도 떨어집니다.>


세번째는 1회 등록시 총 8회에 걸쳐 등록을 하게 되있습니다. 이때 한 손가락이 아닌 여러손가락을 등록하고 싶을 경우 8회 등록하는 동안 여러 손가락을 모두 인식시켜도 됩니다. 1회 등록시 같은 손가락으로 8번 등록할 필요가 없습니다. 3개 등록이 가능한만큼 총 24번 등록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 때 내가 등록하고 싶은 손가락 모두를 인식시키면 됩니다.




참고로 애플이나 팬택의 경우 등록한 지문의 인식률을 높이기 위한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추가로 같은 손가락을 여러번 인식을 시켜 인식률을 높이는 방식인데요. 갤럭시S5의 경우는 초반 등록하면 그 후로 추가로 정보를 입력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차후라도 더 여러번 등록해서 인식률을 높일 수 있는 추가 입력 기능을 담았으면 합니다.




갤럭시S5 지문인식 쓸만한가?


아직은 좀 부족해보입니다. 홈버튼에 지문인식센서를 담으면서 그립감과 인식률이 낮아지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한, 현재 지문인식을 통해 할 수 있는 것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잠금화면을 푸는 것과 삼성계정 대신 지문인식을 이용하는 2가지 활용 뿐입니다. 더구나 삼성계정은 삼성앱스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사실상 크게 필요가 없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일단, 이미 홈버튼에 지문인식 센서를 담은 만큼 추가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 지문 정보를 더 많이 담을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야 하며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최대한 빨리 지원하는 것이 필요할 듯 합니다. 갤럭시S5 언팩행사 때 페이팔을 지문인식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담았는데 일단, 국내 갤럭시S5에는 이 기능이 제외됐습니다. 
팬택 시크릿업의 지문인식 기능을 통해 모바일 결제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어서 인지 하루 빨리 갤럭시S5 지문인식 기능을 통해 모바일 결제가 지원됐으면 합니다. 삼성 월렛과 함께 묶는 것도 재미있을 듯 합니다.




갤럭시S5 지문인식은 초반 익숙해져야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잘 인식시키는 방법을 알게 되면 분명 이전 모델들과는 차별화된 편리함을 느끼게 됩니다. 더욱이 보안에 있어 한층 강화되면서 말이죠. 보안이라는 것은 항상 불편하기 마련인데 지문인식은 보안을 강화하면서도 사용성을 편리하게 해주는 장점을 가진 만큼 꼭 사용해보시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위에 설명한대로만 사용하면 분명 불편함이 많이 줄어들고 인식률 높은 갤럭시S5 지문인식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