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갤럭시S5 사용후기. 갤럭시S5 방수기능 과연 어느 정도일까?

갤럭시S5 사용후기. 갤럭시S5 방수기능 과연 어느 정도일까?


갤럭시S5가 SK텔레콤을 통해 전세계 가장 먼저 출시가 됐습니다. 좋은 기회에 짧지만 사용할 기회가 있어서 조금 만져봤는데요. 무엇보다 방수방진 기능이 기대가 됐던지라 바로 방수 기능을 테스트 해봤습니다. 갤럭시S5는 삼성에서 출시한 플래그쉽 모델 중 방수 기능을 담은 최초의 제품입니다. 이번 갤럭시S5 언팩 행사에서 가장 큰 함성과 박수가 나왔던 기능이 바로 이 방수방진 기능이었습니다.

 

 




삼성은 지금까지 갤럭시S4액티브 또는 해외시장에 러기드폰이라는 카테고리로 방수, 방진 기능을 담은 제품을 내놓은 적은 있지만 프리미엄 레벨에 제품에는 처음으로 적용했습니다. 방수 기능을 담은 플래그쉽 제품이 국내 출시됐다라는 점에 있어 개인적으로 무척 환영하고 있는데요. 저처럼 방수방진 기능을 원하는 분들의 경우 갤럭시S5 방수방진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갤럭시S5 다른 글 보러가기 :

LG G Pro2 사용후기, LG G Pro2와 삼성 갤럭시S5 하드웨어 성능 비교!

갤럭시S5 디자인. 직접 본 갤럭시S5 디자인 어떻게 평가할까?

직접 만져본 기어 핏. 출시 전 개선되어야 할 점은 무엇?

갤럭시S5 사용후기, 갤럭시S5 벤치마크 점수는? 언팩에서 사라진 스펙 자랑 그 이유는?

삼성 기어 핏 기어2, 기어2 네오와는 다른 길을 걷는 기어 핏! 기어 핏 사용후기 




갤럭시S5 방수 방진 IP67의 의미는?


갤럭시S5의 방수방진 등급은 IP67입니다. 그렇다면 혹시 IP67의 의미를 알고 있나요? 그저 IP56 또는 IP67등 수치상으로만 이게 방수방진 등급이며 숫자가 높을 수록 좋다라는 정도로만 아는 경우가 많은데요. 갤럭시S5가 방수폰이라는 점만 가지고 막 사용할 경우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IP67이 가진 정확한 의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갤럭시S5의 방수방진 등급인 IP67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지로부터 완벽하게 보호되며 1m 깊이 물 속에서 보호'됨을 의미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면 IP67에서 앞 6이라는 숫자는 방진과 연관 되어 있으며 뒤 7이라는 숫자는 방수와 연관된 내용입니다. 방진 6등급은 ‘먼지로부터 완벽하게 보호’됨을 의미하며 방수 7등급은 ‘15cm~1m 깊이의 물속에서 보호’된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방수 8등급은 ‘1m 이상 깊이의 물 속에서 장시간 보호’됨을 의미합니다.




갤럭시S5 방수방진 기능에 대한 오해


일단, 여기까지만 보면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기에 문제 없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오해하지 말아야 할 부분은 IP67 등급을 받기 위한 조건이 그닥 어렵지 않다라는 점입니다. IP67이라는 등급을 얻기 위해서는 오염된 물이나 바닷물 등 다양한 환경에서 TEST하는 것이 아닌 담수에서 TEST를 진행합니다. 또한, 1m 수심 내에서 얼마만큼 견디는지도 정확한 수치가 사실 없습니다.




더욱이 모든 제품을 TEST하는 것이 아닌 일부 제품만을 TEST하며 무엇보다 방수방진 기능을 위해 단말기 내부 구조설계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에 대한 검사는 따로 진행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기본 TEST 조건에 갤럭시S5가 보호되느냐에 대한 판단으로 IP67이라는 등급을 주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검사 과정이 조금 허술하죠? 따라서 IP67이라는 등급만 보고 방수 또는 방진의 기능을 높게 평가하면 안됩니다.




그럼 갤럭시S5 방수방진 기능은 최악?


절대 아닙니다. IP67테스트를 통과했다라는 것은 적어도 실제로 갤럭시S5에 이물질이 묻어 물로 닦아야 하거나 욕실, 화장실에서 전화를 받다가 물에 빠트릴 경우 또는 비가 오는 날 비를 맞으며 통화하거나 하는 등의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적어도 다른 일반 스마트폰은 이렇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사용하다가는 곧장 A/S행이죠!




갤럭시S5 방수방진에 대한 기능 자체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제조사가 생각하는 방수방진과 소비자가 생각하는 방수방진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습니다. 업체는 생활방수 정도로 방수 방진 기능을 담았지만 사용자는 1m 이내 물 속에서 보호된다라는 문장 자체만으로 이해하기에 이 문장에 맞게 사용을 했음에도 종종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제조사에서 너무 막연하게 방수방진에 대한 홍보를 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갤럭시S5 방수방진 수준은?


그렇다면 갤럭시S5 방수방진을 위한 설계는 어떻게 되어 있을까요? 스마트폰에 있어 방수방진에 큰 걸림돌이 되는 것이 바로 배터리와 충전단자, DMD 안테나 등입니다. 더구나 갤럭시S5는 배터리 착탈식 제품으로 이를 완벽하게 커버해줘야 합니다.




방수방진을 위한 갤럭시S5의 설계는 우선 충전단자의 경우 고무커버를 통해 해결하고 있습니다. 갤럭시S4액티브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좌측 : 갤럭시S5, 우측 : 갤럭시S4액티브>


충전을 제외하고 항상 고무커버로 충전단자를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 커버 역시 기판과 배터리 부분에 수분이 유입되지 않도록 고무재질로 차단막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DMD 안테나의 경우 내장 안테나가 아닌 외장안테나를 제공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러한 설계를 통해 외부에서 수분이 유입되는 것을 최대한 막아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물에 넣어봤습니다. 한 10분 정도 세면대에 넣어봤는데 잘됩니다. 다만 물 속에서 터치는 안됩니다. 하드웨어 버튼이 있어서 홈으로 돌아가는 것 정도는 되지만 그 외 터치는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실제 물 속에서 사용할 일은 거의 없다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갤럭시S5 방수방진 주의해야 할 점


갤럭시S5을 더 오래 문제 없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지켜야 할 조건이 있습니다.

우선 그 첫 번째로 커버를 제대로 닫는 것입니다. 커버를 제대로 닫지 않으면 갤럭시S5의 방수 등급이 그 이상이라 할지라도 의미가 없습니다. 갤럭시S5를 보면 단말기 시작할 때 또는 충전하다가 충전 케이블을 분리할 때 항상 커버를 잘 닫아달라는 경고 가이드가 계속 보여집니다. 이 경고에 따라서 커버를 꼭 잘 잘 닫고 또, 닫았더라도 한번 더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로 고무패킹이나 배터리 커버는 일정 기간 내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열이나 충격으로 방수를 위한 부분이 훼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모래나 먼지가 많은 곳의 경우 패킹 사이에 모래나 먼지가 끼어 그 틈으로 물이 들어갈 수 있기에 반드시 이물질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제조사가 말하는 갤럭시S5의 방수방진 기능은 일상생활 그것도 그 범위가 꽤 한정적입니다. 그 이상의 범위 예를 들어 아웃도어로 그 범위를 넓히면 갤럭시S5가 아닌 러기드폰을 구입해야 합니다. 갤럭시S5는 장대비가 아닌 이 보다 약한 비 속에서 사용하거나 수증기가 많은 욕실에서 음악을 듣거나 샤워를 하면서 전화를 받고 이물질이 묻었을 때 수도 물로 닦아내는 정도 수준으로 봐야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 아무리 갤럭시S5의 방수방진 기능이 우수하다 하더라도 소비자가 지켜야 할 부분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방수방진 등급 따위는 전혀 필요 없습니다.




갤럭시S5 방수방진 수리는?


갤럭시S5 뿐만 아니라 방수방진을 담은 스마트폰을 출시한 제조사 모두 침수로 인한 수리는 무료가 아니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듯 합니다. 방수방진 등급에 맞춰 사용한다는 보장도 없고 또, 고장 발생시 악의적으로 침수시켜 무료 A/S를 요청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IP67이라는 등급이 주는 신뢰도가 제조사 역시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무상수리, 무상교환은 불가하다는 방침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제대로 쓰면 정말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정말 위험한 방수방진


방수방진은 갤럭시S5를 더 오래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말 좋은 기능입니다. 이를 플래그쉽 모델에 담았다라는 점은 칭찬받을 만 합니다. 다만 이 방수방진이 생활방수 수준이기에 이에 맞는 사용방법을 사용자가 익히고 조심해야 합니다. 제조사가 조금 더 신뢰성을 안겨주기 위해 IP등급을 취득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기본이 되며 그 이상의 방수방진 기능을 담기 위한 설계 및 노력이 더 담겨있다면 좋겠지만 현재 그러지 못한 수준인 만큼 갤럭시S5 방수방진에 대한 성능을 잘 파악하고 그 안에서 제대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할 듯 합니다.


그 적정선에서만 잘 사용한다면 방수방진이 없는 다른 폰들보다 더 자유롭게 더 안전하고 더 오랜 사용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너무나 쉽게 망가질 수 있는 만큼 꼭 한번 더 유의해서 사용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