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팬택 베가 시크릿업 그리고 LG G프로2 보안 기능 어떤 것이 더 뛰어날까?

팬택 베가 시크릿업 그리고 LG G프로2 보안 기능 어떤 것이 더 뛰어날까?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 Trend를 보면 보안 기능에 집중되어 있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보안은 스마트폰 사용자의 소중한 개인 정보를 보호해주기 위한 목적으로 적용됐습니다. 각기 방식은 다르지만 말이죠.


해킹의 위험, 비밀번호 노출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부터 분실로 인한 정보유출 등 이제는 내 정보가 공공의 정보가 되어버린 지금, 늦은 감이 있지만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들에 나름의 특징을 가진 보안 기능을 담아 이를 Sales Point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제조사와 제품이 바로 팬택 베가 시리즈입니다. 베가LTE-A 모델부터 팬텍은 지문인식 기능을 담아 이를 활용한 보안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 출시한 시크릿업에서는 지문인식 기능을 점점 발전시켜 더 세세하고 활용적인 기능을 담았습니다.




<얼마 전 공개된 삼성 갤럭시S5가 이제 지문인식을 탑재했다라는 점을 보면 팬택은 상당히 빠른 움직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베가LTE-A, 시크릿노트, 시크릿업 3가지 스마트폰을 내놓으면서 쌓인 지문인식과 관련한 노하우 그리고 이를 적용한 다양한 써드 파티앱과 활용성은 분명 앞선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갤럭시S5 지문인식 기능을 사용해봤지만 지문인식센서 위치로 인한 불편함 이를 활용한 기능 부족 등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팬택 베가 시크릿업 그리고 LG G프로2 보안 기능의 차이는?


갤럭시S5는 아직 출시 전인 만큼 최근 출시한 팬택 베가 시크릿업과 LG G프로2 보안 기능에 대해 비교를 해볼까 합니다.




팬택 베가 시크릿업의 보안기능은?


우선 팬택 베가 시크릿업은 지문인식을 중심으로 보안 기능이 이뤄집니다. 팬택 베가 시크릿업 후면에는 지문인식 센서를 내장하고 있어 내 지문이 있어야지만 보안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 손가락 검지 또는 중지를 이용해서 내 지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등록된 지문은 다양한 방식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우선 그 첫 번째로 잠금 화면을 지문을 통해 해제 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패턴을 입력하는 방식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하여 내 지문이 있어야지만 잠금 화면을 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능을 활용하여 독특한 기능 하나를 담았습니다. 바로 시크릿 모드입니다.




시크릿 모드는 잠금화면을 어떤 식으로 푸느냐에 따라 보여지는 화면이 달라지는 기능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보이고 싶지 않은 앱이 있을 경우 이 앱을 선택하여 시크릿 모드로 설정하면 오직 지문이 있어야지만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지문인식을 통한 잠금화면 해제와 함께 기존 사용했던 비밀번호 또는 패턴 방식 등을 추가로 설정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잠금화면 상태에서 지문인식으로 해제할 경우 또는 설정한 비밀번호나 패턴으로 입력할 경우 서로 다른 화면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지문을 인식하면 숨겨둔 앱이 보이며 지문이 아닌 비밀번호 또는 패턴 방식으로 잠금화면을 풀면 시크릿모드로 설정한 앱은 보이지도 혹 보이더라도 실행되지 않습니다. 내 비밀번호와 패턴을 알더라도 소중한 정보가 담긴 앱을 시크릿 모드로 설정하면 지문 없이 볼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내 정보를 보호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상당한 장점이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시크릿 박스 기능이 있습니다. 시크릿모드는 앱 전체를 숨기는 기능이었다면 시크릿 박스는 세부적으로 콘텐츠 하나하나를 숨길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 사진, 동영상, 음악, 통장번호, 비밀번호 등 개별적으로 콘텐츠를 세부적으로 숨길 수 있습니다. 시크릿박스에 담아놓은 다양한 정보는 일반 화면에서 보이지 않으며 오직 지문인식을 통해서만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보여야 할 앱이 보이지 않을 경우 숨겨 놨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앱이 아닌 콘텐츠 자체를 숨겨놓을 경우 이 콘텐츠를 숨겨놨는지 아닌지를 파악할 수 없기에 조금 더 티(?) 안 나는 보안이 가능합니다.




시크릿 블라인드 기능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대중교통에서 이메일을 확인하거나, 카톡으로 대화를 주고 받을 때 주변 시선이 신경쓰이게 됩니다. 특히 요즘 스마트폰 화면이 크다 보니 카카오톡을 사용할 경우 대화 내용이 옆 사람에게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크릿 블라인드 기능을 이용할 경우 딱 대화 창과 바로 이전 대화만 보일 정도로 블라인드를 내리게 되면 그 위 대화는 보이지 않게 되어 대화가 노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 블라인드는 총 10단계로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고 블라인드 디자인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라인, 챗온 등으로 대화를 많이 나누는 여성분들이나 학생들에게 많은 쓰임새를 제공할 듯 합니다.




사용방법은 화면 상단을 한 손가락으로 쓸어내리면 노티바가 보이게 되는데 한 손가락이 아닌 두 손가락으로 화면 상단을 쓸어 내리면 블라인드 창 같은 것이 나오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지문 인식을 통해 결제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 KB국민카드, 농협카드, 롯데카드가 해킹되는 사건이 발생했는데요. 이에 앞서 지난 9월 금융감독원은 스미싱, 파밍 등 전자금융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전자결제 서비스 이용 시 본인확인 절차를 강화하는 2채널 인증방식을 도입했습니다. 즉, 공인인증서로 인증절차를 거쳤더라도 다시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문자메시지나 ARS 전화 등으로 다시 한번 인증 코드르 입력해야 합니다.




이에 팬택 베가 시크릿업은 모바일 안전결제를 위한 2채널 인증방식에 지문인증을 적용했습니다..비밀번호나 공인인증서 같은 경우 유출될 가능성이 있지만 지문인증은 그렇지 못하다라는 점에서 한층 강력한 보안성을 제공한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지문인식은 편리합니다. 휴대폰 인증을 해서 인증번호가 오기까지 기다릴 필요도 6자리 숫자를 외울 필요도 공인인증서를 선택해서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ISP 비밀번호 한번 입력하고 지문 한번 쓰윽~ 인식시키면 원하는 결제는 완료가 됩니다.




팬택 시크릿업이 보여주는 보안 기능은 보안 자체 기능 뿐만 아니라 이를 한층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안은 어렵고 번거롭다라는 인식이 많은데 시크릿업은 이러한 장벽을 하나하나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보안의 레벨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말이죠.

그럼 LG G프로2를 한번 볼까요?




LG G프로2(LG Gpro2) 보안 기능은?


LG G프로2의 보안기능은 대표적으로 게스트 모드가 있습니다. 게스트모드는 시크릿모드와 비슷한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LG G프로2는 지문인식 센서가 없기에 잠금화면 푸는 방식 중 패턴 입력 방식을 두 가지 패턴으로 설정해서 어떤 패턴을 입력하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화면을 보여주게 됩니다.




즉, 내가 사용하는 화면으로 진입하기 위한 패턴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빌려줄 때 게스트 모드로 진입하기 위한 패턴 두가지를 설정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에게 빌려줘야 할 경우 잠금화면 상에서 게스트 모드로 설정한 패턴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게스트 모드 상에서 보여지는 애플리케이션도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빌려달라고 할 경우 전화, 인터넷 등을 사용하기 위해 빌려달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전화, 인터넷 등 일반적인 기능 또는 개인 정보 유출과 상관없는 앱 들만 게스트모드로 설정하면 됩니다.




이 게스트모드는 이전 LG 스마트폰에 담겼던 기능인데요. 이번 LG G프로2(LG GPro2)에 게스트 모드와 함께 새로운 보안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바로 콘텐츠 잠금 기능입니다. 콘텐츠 잠금 기능은 게스트 모드가 아닌 내가 사용하는 화면 상에서 혹시 누군가 내 사진, 영상, 메모 등을 보려고 할 때 이를 막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팬택 시크릿박스와 비슷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콘텐츠 하나하나를 숨길 수 있는 기능이라 보면 됩니다. 콘텐츠 잠금은 설정 > 보안을 통해 콘텐츠 잠금 모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전에 비밀번호 또는 패턴을 설정해야 합니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진을 숨기고 싶은 경우 메뉴를 보면 ‘잠금’이라는 탭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선택한 후 숨기고 싶은 사진을 모두 선택합니다. 그리고 잠금을 선택하면 해당 파일을 숨길 수 있습니다. 갤러리 상에서 숨긴 파일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다시 보기 위해서는 메뉴를 눌러 ‘잠긴 파일 보기’를 누른 후 사전 설정한 비밀번호 또는 패턴을 입력하면 숨긴 사진만 볼 수 있습니다. 내 비밀번호나 패턴이 유출되지 않는 이상 숨겨놓은 파일을 다른 사람이 볼 수 없습니다.




LG G프로2(LG GPro2)에 담긴 보안 기능을 보면 사실 보안 기능 자체의 장벽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패턴 방식을 통해서만 이 게스트 모드를 이용할 수 있기에 패턴이 노출되면 보안 기능은 쓸모 없어지게 됩니다. 물론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고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 무난한 보안 기능과 무엇보다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에 분명 있으면 좋은 기능인 것만은 분명합니다.




LG G프로2(LG GPro2)도 그렇고 팬택 시크릿업도 그렇고 일반적으로 보안 기능이라 함은 불편할 수 밖에 없는데 이를 적절히 풀어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보안 기능에 대한 등급을 나누자면 아무래도 지문인식센서를 추가한 팬택 시크릿업이 더 앞선 성능을 보여 준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지문인식을 통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은 보안 기능은 물론 정말 편리한 지름을 가능케 해줍니다. 아직 지원하는 카드가 한정되어 있는데 조금 더 폭넓게 지원할 경우 저의 지갑은 더욱 너덜너덜 해질지 모르겠습니다.


지금까지 팬택 베가 시크릿업과 LG G프로2(LG GPro2) 보안 기능에 대해 비교해봤는데요. 보안 기능은 이제 필수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내 생활패턴 내에서 어떤 제품의 보안 기능이 필요할지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