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팬택 베가 시크릿업 후기. 더욱 세밀해진 시크릿을 만나다!

팬택 베가 시크릿업 후기. 더욱 세밀해진 시크릿을 만나다!


팬택 베가 시크릿업을 잠시 만져볼 기회가 생겼습니다. 워낙 지문인식 기능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상황인지라 베가LTE-A에서 시작되어 조금씩 더 발전하고 있는 시크릿 기능을 조금 더 자세하게 만져보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때마침 제품을 사용하게 되어 글로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베가 시크릿업 스펙


이미 스펙은 제 블로그를 통해 작성한 바 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베가 시크릿업의 새로운 기능 그리고 베가 시크릿노트와 비교! 어떤 차이가 있을까?




간단하게 정리하면 베가 시크릿업은 바로 이전에 출시한 베가 시크릿노트와 비교해서 디스플레이 크기가 시크릿노트는 5.9인치에서 시크릿업은 5.6인치로 0.3인치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RAM은 시크릿노트 3GB 그리고 시크릿업은 2GB로 1GB 줄었습니다. 배터리 역시 약 50mAh 정도 줄어들었지만 RAM과 디스플레이 크기가 줄어든 점들을 봤을 때 큰 차이가 없다고 봐도 될 듯 합니다.




그리고 홈버튼의 경우 시크릿노트에 비해 시크릿업이 조금 더 커졌습니다. LED 밝기도 조금 더 밝아진 느낌으로 낮에도 잘 보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시크릿노트는 홈버튼에 있는 LED 밝기의 시인성이 조금 떨어진다는 느낌이었는데 시크릿업은 확실히 개선이 됐네요.




마지막으로 진동스피커 지원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팬택에서 별도 시크릿업용 플립형 케이스를 출시했습니다. 이 케이스는 일반적인 케이스가 아닌 후면에 진동 스피커 기능을 내장한 케이스입니다. 이 케이스의 이름이 피에조 사운드 케이스라고 하네요.




이 케이스의 용도는 케이스 후면을 보면 둥근 형태의 모양이 있는데요. 종이박스나 책상위 등 접촉된 매개체에 따라 음량을 변화시켜줍니다.




그 차이는 실제 들어본 경험에 의하면 꽤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촬영한 영상이 있는데요. 확인해보세요.




또한, 슈퍼히트에서 PPL로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이 영상도 확인해 보세요.




케이스 둥근 부분과 접촉되는 매개체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음량과 음질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요. 일반 스마트폰의 경우 스피커 내부에서 전기 신호를 진동으로 바꿔 소리를 내주는 진동 필림이 장착되어 있는데요. 이 스피커가 물체와 맞닿으면 진동 필림이 전달받은 전기 신호 전체를 진동으로 바꿀 수 없어서 소리가 작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시크릿업은 접촉된 물체 자체를 진동 필름으로 이용하게 되어 접촉된 매개체에 따라 음색과 음량이 달라지게 됩니다.




특히 무손실 음원인 flac 음원 재생지원은 물론 최근 출시된 팬택 제품이 전반적으로 음질이 강화되면서 이와 어우러져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할 듯 합니다. 사운드 품질이 강화되었고 진동 스피커를 통해 음량까지 보완하면서 캠핑이나 외부에서 조금 더 큰 사운드의 음악을 여러명과 즐기고 싶을 때 이 피에조 사운드 케이스는 큰 힘을 발휘할 듯 합니다. 




여기까지는 하드웨어적인 차이를 말한 것이고 이외 소프트웨어적인 변화가 꽤 있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베가 시크릿업 시크릿 기능


앞서 언급했지만 전 지문을 활용한 시크릿 기능을 무척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워낙 많은 개인정보를 담고 있는 만큼 사용자 스스로 보안에 신중해야 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자신의 정보 보호에 무던 한 듯 합니다.




베가 시크릿업은 지문인식을 제공하여 이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주고 있습니다.




팬택 베가 시크릿업 설정을 보면 타 제조사와는 달리 가장 먼저 지문인식과 시크릿모드 2가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팬택이 내세우고 있는 것이 무언지를 확실히 알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시크릿업을 구매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바로 지문인식입니다. 내 지문을 인식시킬 수 있는데요. 지문을 인식시킴으로써 오직 내 지문으로만 내 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보통 지문은 검지 손가락을 등록하게 되는데 왼손가락 또는 오른손가락 모두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어떤 손을 사용해도 지문을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과연 어느 정도 인식률을 보여줄까 하는 궁금중이 있을 듯 한데요. 정확하게 인식시키면 거의 100%에 육박한다고 보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지문 인식률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초반 여러 번 인식 과정을 거치게 되면 더욱 뛰어난 인식률을 보여줍니다. 등록된 지문 인식률 향상은 총 4회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문을 인식시키면 잠금해제도 오직 내 지문을 통해서만 해제가 되며 시크릿모드 및 시크릿 박스, 시크릿 알람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크릿 모드/시크릿박스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먼저 시크릿모드는 감추고 싶은 애플리케이션을 시크릿 모드로 설정하면 지문인식을 통해서만 이 앱들을 보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모드에서는 이 애플리케이션을 볼 수도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




오직 지문을 인식 시켜야지만 이 앱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갤러리의 경우 개인적인 사진이 많이 담겨 있는데 이 갤러리 앱을 시크릿 모드로 설정하면 일반 모드에서는 이 갤러리앱이 있는지 조차 알 수 없습니다.




파일매니저를 봐도 사진이 들어있는 폴더는 별 표시로 되어 있으며 오직 지문 인식 과정이 거쳐야지만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잠금화면을 해제할 때 지문을 인식시키면 시크릿 모드로 따로 설정한 잠금해제 방식(드래그, 패턴인식, PIN 번호 입력 등)을 설정하면 일반 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또한, 시크릿업이 일반모드로 켜진 상태에서도 후면 지문인식 센서를 클릭한 후 지문을 인식 시키면 시크릿모드로 시크릿모드 상에서 후면 지문인식 센서를 두번 클릭하면 일반 모드로 전환됩니다. 상당히 빠르고 쉽게 두 모드를 전환할 수 있어서 간편합니다.




다만 한가지 추가해줬으면 하는 것은 지문이라는 것은 잠잘 때 몰래 다른 사람이 내 손가락을 가지고 지문을 인식시키면 시크릿 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조금 더 보안 기능을 이용하고 싶은 이들을 위해 2중, 3중의 과정을 거쳐야지만 잠금화면을 해제할 수 있는 기능을 넣어주었으면 합니다.예를들어 설정한 시간 이후로는 지문인식은 물론 패턴을 같이 풀어야만 잠금화면이 풀린다거나 하는 등의 조금 더 강력한 설정 기능을 추가로 제공했으면 합니다. 현재 시크릿 전화부의 경우 이중잠금이 걸려있는데요. 이 부분을 조금 더 개선하고 추가했으면 합니다.




참고로 시크릿모드는 기존과 달리 조금 더 개선이 됐습니다.




이전에는 시크릿 연락처라고 해서 숨기고 싶은 연락처를 시크릿모드로 설정하면 해당 연락처 정보는 물론 그 연락처와 통화한 기록이나 메시지 등을 모두 숨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했는데 이제는 설정을 통해 시크릿모드 등록 시 시크릿 알림 이라는 기능을 추가로 설정하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크릿 알림은 시크릿 모드로 설정한 앱의 경우 그 앱의 알림도 숨겨주는 기능입니다. 예를들어 카카오톡을 시크릿모드로 숨겨놨는데 알림은 일반모드에서 보여진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카카오톡을 시크릿모드로 숨겨놓으면 알림 역시 오직 시크릿모드 상에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일반모드에서는 알림을 볼 수 없습니다.




또한, 시크릿 연락처의 경우 시크릿 모드에 저장된 연락처에서 전화가 올 경우 자동으로 전화 수신을 거부하거나 수발신 시 연락처 이름을 숨길 수 있습니다.




팬택 베가 시크릿업에서 제공되는 또 하나의 시크릿 기능으로 시크릿 박스가 있습니다.




시크릿 박스는 이전 모델에서도 지원했던 기능인데요. 시크릿모드와의 차이를 설명하면 시크릿 모드는 앱 자체를 숨길 수 있는 기능인 반면 시크릿 박스는 각 컨텐츠별로 하나하나 숨길 수 있는 기능입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하면 시크릿 박스는 시크릿 수첩, 갤러리, 녹음기, 동영상, 뮤직, V노트 총 6가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시크릿 수첩은 금융수첩, 로그인 수첩, 간단 메모로 다시 세분화 되는데요. 금융수첩은 말 그대로 은행, 주식 등 뱅킹 앱이나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로그인 수첩은 사이트 로그인 정보 즉, 아이디와 패스워드 정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록된 정보는 개인 계정을 통해 백업되어 차후 폰을 바꾸더라도 그 정보가 그래도 복원됩니다.




갤러리의 경우 갤러리 앱 자체를 숨길 수도 있지만 이 경우 사용이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에 시크릿 박스를 통해 갤러리에 있는 사진, 동영상 중 원하는 파일 만 선택해서 숨길 수 있습니다. 그 외 기능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숨기고 싶은 녹음파일, 동영상 파일, 음악파일 그리고 V노트를 통해 기록한 내용 등을 시크릿 박스로 가져와서 나만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시크릿 모드에서는 굳이 시크릿 박스가 필요하지 않기에 설정을 통해 시크릿 모드에서는 시크릿 박스 잠금을 자동으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시크릿 블라인드


팬텍 베가 시크릿업에 새롭게 추가된 시크릿 기능은 또 있는데요. 바로 시크릿 블라인드 입니다. 화면 상단을 한 손가락으로 쓸어내리면 노티바가 보이게 되는데 한 손가락이 아닌 두 손가락으로 화면 상단을 쓸어 내리면 블라인드 창 같은 것이 나오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시크릿 블라인드인데요. 이 기능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사람이 많은 곳에서 카카오톡, 이메일, 갤러리 등을 이용할 때 아무래도 주변의 시선이 신경 쓰이게 됩니다. 이때 조금이나마 이러한 시선을 막아주는 기능입니다.




요즘 스마트폰 화면이 크다 보니 카카오톡을 사용할 경우 대화 내용이 옆 사람에게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블라인드 기능을 이용할 경우 딱 대화 창과 바로 이전 대화만 보일 정도로 블라인드를 내리게 되면 그 위 대화는 보이지 않게 되어 대화가 노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 블라인드는 총 10단계로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고 블라인드 디자인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라인, 챗온 등으로 대화를 많이 나누는 여성분들이나 학생들에게 많은 쓰임새를 제공할 듯 합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시크릿 기능은 실생활에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 들입니다. 더욱이 이런 보안 기능을 한 손으로 편리하게 지문을 인식 시켜 사용할 수 있다라는 점은 보안이라는 중요한 사항을 사용성과 편리성까지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베가 시크릿업 디자인홈


시크릿업에는 기존 제품에 적용되었던 디자인홈이 그대로 담겼습니다. 디자인 홈은 마치 윈도우8을 보는 듯 타일형의 다양한 디자인을 활용하여 메인화면을 꾸밀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본 10개의 디자인 홈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내가 원하는 디자인에 맞춰 홈 화면을 꾸밀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홈화면에는 앱 아이콘이나 위젯을 배치하거나 홈 화면 꾸미기 앱을 통해 남들과 다르게 꾸미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베가LTE-A 부터 제공되는 이 디자인 홈을 통해서 조금 더 쉽게 내 폰을 변신시킬 수 있게 됐습니다.




특히 기본 제공되는 디자인 홈 뿐만 아니라 기본 제공되는 디자인 프레임 가지고 원하는 사이즈의 그리드를 그리고 그 안에 원하는 스티커를 배치하고 그 스티커에 맞는 앱을 매칭 시켜서 정말 나만의 홈화면을 꾸밀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홈설정을 통해 아이콘 스타일, 레이블, 런처바 스타일, 홈화면 그리드 등 내 입맛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베가 홈페이지에서 지난 10월22일 디자인 홈 시즌1에 이어 12월5일 뮤직을 테마 디자인 홈 시즌2를 오픈, 지속적으로 새로운 디자인 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서 크리스마스 디자인홈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이게 바로 크리스마스 디자인 홈입니다. 일반적으로 폰을 2년 정도 사용하게 되는데 꾸준하게 이러한 디자인 홈을 바꿔 준다면 조금 더 새로운 느낌을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http://www.ivega.co.kr




다운 받는 방법은 베가 시크릿업으로 위 사이트에 접속해서 공지사항 디자인홈 갤러리 시즌1, 시즌2, 크리스마스 테마 글을 클릭한 후 원하는 디자인 홈을 다운받으면 됩니다. 다운이 완료된 후 완료된 파일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홈 화면에 깔립니다.




이외에도 멀티 윈도우 기능이라고 해서 한 화면에 두개의 앱을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뒤로가기 버튼을 길게 누르면 생성이 되는데요.




이 멀티 윈도우에 있는 앱들만 듀얼로 실행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단계 더 발전한 팬택 베가 시크릿업


지금까지 베가 시크릿업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봤는데요. 정리해보면 시크릿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더욱 편리하고 디테일 하게 변화된 느낌입니다. 기존 베가LTE-A와 비교해서 시크릿 기능이 성능적으로 큰 변화를 가져오지는 않았지만 실생활에서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화되었으며 특히 여성이나 내 비밀을 간직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에게 어울리는 시크릿알림, 시크릿 블라인드와 같은 기능을 추가로 내장했습니다.




여기에 진동 스피커라는 다른 스마트폰에서는 전혀 없었던 기능을 넣어 음악 기능을 강화한 것도 시크릿업만의 장점이라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봤을 때 시크릿업(UP)이라는 이름 참 잘 어울리는 제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베가 페이스북과 iVEGA 홈페이지에서 케이스 프로모션이 진헹되고 있습니다. 베가 시크릿업 진동 스피커와 피에조 사운드 케이스와 관련해서 내 주변 울림통을 찾아라 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크릿업의 사운드 케이스에 어울리는 울림통을 찾아 올려주면 매일 울림통 1명을 선정해서 영화관람권(1인 2매)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http://soulmate.vegaevent.co.kr/




또한, 베가 홈페이지에서는 시크릿업 구매자 선착순 3만명에게 진동형 스피커 사운드 케이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구입한 분들은 빨리 신청하세요.

http://ivega.co.kr/evt/evtView.do?intevent_seq=73028

 

'본 포스팅은 VEGA와 함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