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삼성 와치온(WatchON) 후기, 와치온과 갤럭시탭3로 스마트하게 TV를 즐기자!

삼성 와치온(WatchON) 후기, 와치온과 갤럭시탭3로 스마트하게 TV를 즐기자!


지난 시간에 삼성 와치온(WatchON)에 대해 소개해봤습니다. 와치온(WatchON)에 대해 단순히 리모컨 기능이 있는 앱 정도로만 알거나 전혀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 소개를 해봤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실제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삼성 와치온(WatchON) 자세히 보기

갤럭시탭3로 스마트하게 TV를 시청해보자! 삼성 와치온(WatchON) 1탄


전혀 어렵지 않으니 한번 그대로 따라 해보셨으면 합니다. 다만 지원하는 단말기가 한정되어 있어서 해당 단말기를 사용하는 분들만 와치온(WatchON)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태블릿

프리로드 지원 - Galaxy Note8.0, Galaxy Tab3 8.0, Galaxy Note10.1 2014 Edition
다운로드 가능 - Galaxy Note10.1, Galaxy Tab2 7.0

■ 스마트폰

Galaxy S4, Galaxy Note3(On TV 영역- 프리로드, Video 영역 - 다운로드로 제공)


 

또한, 현재 와치온(WatchON)이 기본 설치되어 있더라도 현재 주기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 만큼 삼성앱스 또는 구글 플레이를 통해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와치온(WatchON) 연결하기


저번 리류를 통해 간략하게 소개했지만 갤럭시탭3 8.0 모델에는 IR센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즉, 네트워크 연결없이 간편한 설정만으로 TV와 셋탑박스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간단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와치온(WatchON)을 사용하기 위해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TV와 셋톱박스를 등록해야 합니다. 먼저 와치온(WatchON)을 실행하면 채널 목록을 설정하라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이를 위해 가장 먼저 현재 우리집에서 보고 있는 방송 서비스 사업자를 등록해야 합니다.




우선 도시 정보를 입력하면 해당 도시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서비스 사업자 목록이 자동으로나옵니다. 이 중에서 내가 이용하고 있는 사업자를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목록에서 내가 이용하고 있는 사업자가 보이지 않는다면 신고를 통해서 확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서비스 사업자 선택이 완료되면 리모컨 설정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TV를 등록해야 합니다. 우선 내가 사용하고 있는 TV 브랜드를 선택합니다. TV 브랜드는 삼성 뿐만 아니라 타 제조사의 TV도 등록이 가능하며 동일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N스크린 기능 제외)




현재 사용하고 있는 TV 브랜드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창이 보입니다. 이 내용에 맞게 TV켜기를 누르면 TV 전원이 켜지게 되는데 이 경우 정상적으로 TV와 와치온(WatchON) 설정이 완료됐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TV켜기를 했는데 TV에 따라 신호가 달라서 한번에 켜지지 않을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여러 번 반복하게 되면 어느 순간 TV가 켜지게 됩니다. 당연히 TV와 셋톱박스를 설정할 때 IR 센서를 TV와 셋톱박스 쪽으로 향해야 합니다.




그 다음은 셋톱박스 리모컨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미 앞서 방송 서비스 사업자를 선택했기 때문에 자동으로 인식되며 위 화면과 같이 '다음 채널로 이동'을 눌러 채널이 변경되면 제대로 설정이 완료된 것입니다.


글로는 꽤 길게 설명을 했는데 실제로 터치 몇 번으로 방송 사업자 선택, TV 브랜드 선택, 셋탑박스 선택까지 총 3단계로 모든 설정이 완료됩니다. 설정하는데 채 5분도 걸리지 않는 아주 간단한 설정과정입니다.




와치온(WatchON) TV 방송 이용하기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현재 내가 이용하고 있는 방송 사업자에 맞게 현재 나오는 방송 프로그램 및 방송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TV가이드, 타임라인, 장르 등을 통해 조금 더 디테일하게 컨텐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썸네일 방식으로 이미지를 제공하여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이 방송은 SNS나 이메일 등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S플래너에 등록하여 해당 방송이 방영하기 전 알람을 통해 알려주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렇게까지 프로그램을 찾아보는 스타일은 아니어서 그리 필요하지는 않지만 스포츠, 드라마 등 매니아 분들에게는 필수 기능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검색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낚시 방송이나 무한도전을 즐겨보는데 무한도전을 검색하면 일일이 채널을 확인할 필요없이 현재 시간에 무한도전을 방영하는 채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모두 터치로 가능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즐겨찾기로 설정하면 즐겨찾기 탭을 통해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이 현재 방영 중인지 또는 언제 방영하는지 등의 방송 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화면 우측 리모컨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TV와 셋톱박스를 조작할 수 있는 리모컨이 실행됩니다. 필요한 버튼만을 배치해서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 디테일한 리모컨을 원한다면 리모컨 화면 하단에 화살표를 누르면 TV와 셋톱박스를 제어할 수 있는 리모컨이 실행됩니다.




이 리모컨은 설정을 통해 퀵 패널에 항상 상주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즉, 매번 와치온(WatchON)을 실행하지 않아도 퀵 패널에 있는 리모컨으로 TV와 셋톱박스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리모컨 기능은 실제 리모컨을 이용하는 듯 인식률이 상당히 뛰어납니다. 물리 버튼이 아닌만큼 눌리는 느낌이 없어서 처음에 어색하다라는 느낌이 들기는 하지만 터치가 주는 직관적인 사용성은 일반 리모컨이 주지 못하는 편리성을 안겨주기도 합니다. 분명 한건 누르면 TV가 바로 반응하며 원하는 채널을 바로바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혹시 리모컨 기능에 대해 의구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믿고 사용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만약 집에 2대 이상의 TV가 있는 경우도 한대의 갤럭시탭3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시청 공간 설정에서 공간을 추가하면 됩니다. 거실에 있는 TV와 다른 방에 있는 TV 모두를 설정하면 다른 곳으로 이동 시 공간변경을 통해 해당 TV 및 셋톱박스에 맞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가 보이며 바로 버튼을 눌러 해당 채널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현재 TV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도 갤럭시탭 그리고 와치온으로 다른 채널에서 무엇을 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라는 점이 개인적으로 가장 편리한 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방송 정보와 실제 TV에서 방영하는 프로그램이 틀리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에 대한 개선책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아마 이는 방송 사업자에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라고 보여지는데 IPTV만 하더라도 TV에 보여지는 채널 명과 실제 방영하는 프로그램이 틀린 경우가 있습니다.




와치온(WatchON) VOD 이용하기


와치온 VOD는 삼성 비디오허브는 물론 티빙(tving)과 제휴되어 있어 티빙의 컨텐츠도 볼 수 있습니다. 보고싶은 TV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선택한 후 지금보기를 누르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삼성허브에서 다운로드 할 것인지 티빙을 통해 다운로드 할 것인지를 묻는 창이 보이는데요. 티빙을 선택하면 티빙 앱으로 전환됩니다.




결제가 완료되면 다운로드가 시작되는데 다운로드 받는 도중에도 영화를 감상할 수 있어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VOD는 즐겨찾기, 특집, 영화, TV 프로그램으로 나눠지며 TV방송의 경우 즐겨찾기를 등록하면 일일이 찾거나 검색할 필요없이 원하는 콘텐츠를 VOD로 다운받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최신 컨텐츠,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램, 장르별 등 다양하게 큐레이션 되어 있어서 사용자의 사용 패턴에 따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워낙 다양한 컨텐츠가 있기에 삼성 와치온에서 직접 여러 가지 주제를 토대로 분류해서 영화를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뭘 봐야 할지 모를 경우 이 특집 탭을 통해 제공되는 컨텐츠를 보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검색 기능 역시 제공합니다. 영화 소개 프로그램을 보다가 해당 영화를 보고싶다 할 경우 바로 와치온으로 검색해서 영화를 다운받아 감상하면 됩니다. TV와 태블릿 그리고 와치온이 어우러져서 이러한 과정이 너무나 간편하게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영화를 볼때 줄거리 뿐만 아니라 감독, 배우 등의 정보도 보실텐데요. 저 역시 감독의 전작등을 보고 볼지 말지를 결정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와치온에서는 이러한 정보를 모두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감독, 배우에 대한 정보 그리고 해당 영화에 연계된 영화 추천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당장은 보지 못하지만 차후에 다운받아 보고 싶은 영화나 TV 프로그램이 있다면 우측 상단에 있는 별표를 눌러 즐겨찾기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와치온(WatchON) TV 화면으로 갤럭시탭3에서 보기


이 기능은 삼성 스마트TV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TV를 사용하는 경우 현재 TV에서 나오는 방송을 와치온(WatchON)이 설치된 갤럭시탭3에서 볼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TV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삼성 스마트TV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단, 같은 WiFi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TV로 놓치기 싫은 드라마나 스포츠를 보다가 화장실을 가야할 상황이 오면 이 기능을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전 아쉽게도 삼성 TV가 아니다보니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지금까지 와치온(WatchON) 사용 방법에 대해 소개해봤습니다.


와치온(WatchON)은 TV를 즐기기 위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 중 내가 필요한 기능만을 골라서 사용하면 되는데요. 간단한 설정 과정만으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라는 점은 와치온(WatchON)만의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 리모컨을 너무나 오래 사용해왔기에 그리고 불편해도 익숙하기에 지금껏 쭉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마 이로 인해 처음 와치온(WatchON)을 사용하는 분들은 뭔가 어색하고 다시 일반 리모컨을 사용해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의 적응 시간이 지나고 나면 정말 편리하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분명 더 다양한 기능을 쉽게 이용할 수 있으니까 말이죠.

 


내 TV가 스마트 TV가 아닐지라도 와치온(WatchON)이 있다면 스마트한 TV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한번쯤 사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신가요? 지금 바로 가능한 디바이스가 있다면 사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