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NEWS

슬레이트PC 후속모델? 윈도우RT 태블릿 삼성이 만든다!

 

슬레이트PC 후속모델? 윈도우RT 태블릿 삼성이 만든다!

최근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슬레이트PC와 관련해 일부 판매점에서 파격적인 할인혜택을 내세워 판매한 이른바 슬레이트PC 대란이 발생했습니다. 전시제품이지만 와이브로 1년 5GB 무료에 마우스, 케이스(일부 고객) 등을 포함한 가격이 59~61만원으로 전국적으로 슬레이트PC를 구하고자 하는 이들의 문의전화로 판매점은 시름을 앓기도 했습니다.

저 역시 이 소식을 상당히 빠르게 접했지만 무시하고 넘어갔다가 나중에야 발동이 걸려 후회를 한 1인으로 지난 주 하이마트에서 진행한 79만원(슬레이트 새제품 + 와이브로 + 키보드독 포함) 행사를 접하긴 했지만 59만원이라는 파격가에 미련을 놓지 못하고 구입을 또 한번 놓치게 됐습니다.

잡설은 그만하고 이 슬레이트PC를 구매한 분들 중 대다수가 윈도우8으로 업그레이드 하거나 듀얼부팅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터치 기반의 슬레이트PC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메크로UI와 터치에 적합한 운영체제인 윈도우8을 선택하게 된 것입니다. 일부는 윈도우8이 아직 불편하고 익숙해지기 어렵다 평가하는 분들도 있지만 빠른 부팅속도와 실행속도, 슬레이트PC와의 조합 등 장점을 내세우며 상당히 만족스럽다는 분 들도 계십니다.

슬레이트PC가 저렴하게 풀리면서 다시금 재 조명을 받고 있는 지금 블룸버그는 삼성전자가 윈도우RT 태블릿을 준비하고 있고 이미 개발을 했다라는 소식을 보도했습니다.

윈도우RT는 기존 X86기반이 아닌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채용되고 있는 모바일 프로세서인 퀄컴, 텍사스 인스트루먼츠(TI), 엔비디아 등에 사용이 가능한 윈도우8을 말합니다. 즉, 안드로이드와 iOS이외 또 하나의 모바일 운영체제가 등장했다고 봐도 됩니다. 더욱이 PC용 윈도우8과의 찰떡궁합을 유지한 채 말이죠.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는 무엇?

이미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6월 특별 이벤트를 통해 윈도우RT와 윈도우8 프로와 함께 이를 담은 서피스 태블릿을 공개했습니다. 이미 잘 아시겠지만 서피스를 간단히 소개하면

서피스는 윈도우RT버전과 윈도우8 프로 버전 2가지로 나뉘며 윈도우RT는 엔비디아가 제공하는 ARM 기반의 프로세서와 10.6인치 클리어 타입 풀HD 디스플레이(고릴라 글래스2), 32/64GB 스토리지, 9.3mm의 두께, 풀 마그네슘 바디와 USB3.0, 576g 무게, Xbox/ Neflix 앱 제공, 시맨틱 줌, 듀얼 2x2 MIMO 안테나, 3mm 두께 멀티터치 키보드 포함 자석식 탈부착 커버(서피스 타이프 커버)등을 제공합니다.

윈도우8프로 버전은 나머지는 윈도우RT 버전과 동일하며 인텔 아이비브릿지 프로세서와 64/128GB) 스토리지, 13.5mm두께, 903g 무게를 채택했습니다. 윈도우RT 모델은 윈도우8과 동시에 출시하며, 윈도우8 프로 모델은 3개월 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현재 예상가격은 윈도우RT는 기존 태블릿과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윈도우8 프로는 울트라북 가격대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시 블룸버그의 기사 소식을 보면 서피스 이외 또 다른 윈도우RT 태블릿을 삼성전자가 준비하고 있다라는 내용입니다. 삼성이 준비하고 있는 윈도우RT는 퀄컴 스냅드래곤을 탑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초 HP가 윈도우RT용 제품을 내놓지 않고 윈도우8 X86 기반의 제품만 내놓을 것이라고 한 상황에서 삼성전자가 윈도우RT 태블릿을 내놓을 경우 MS에 어느 정도 힘이 되어 줄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iOS를 넘을 수 있을까? 익숙한듯 익숙하지 않은 윈도우8

윈도우RT는 메트로 UI 기반으로 기존 윈도우 시리즈와는 약간 다른 모습입니다. 의외로 금방 익숙해진다라는 이용자가 있는 반면 적응하기 힘들다는 유저도 있습니다. 결국 윈도우RT는 안드로이드나 iOS와 같은 선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분명 MS 윈도우 기반이기는 하지만 윈도우RT는 어찌 보면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운영체제로 봐도 된다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익숙해지고 난 후에는 기존 윈도우 기반과는 큰 차이가 없다라는 점 그리고 기존 윈도우 어플리케이션들을 새로 빌드하거나 약간의 수정을 가할 경우 물론 매트로UI 적용을 위한 별도 코드 등이 필요하겠지만 윈도우RT에서 사용할 수 있다라는 점등(아직 정확하지는 않음)을 보면 분명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은 높습니다.

이미 슬레이트PC(X86)에 윈도우8을 올려 사용해보신 분들 중 왜 진작에 이 제품을 사용하지 않았는지 후회된다는 평을 하는 이들이 있을 만큼 기존 태블릿이 보여주지 못하는 부분을 채워주고 있습니다. 윈도우8이 아닌 윈도우RT가 과연 어느정도의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호환성 문제 그리고 기존 태블릿이 가지고 있는 배터리 성능 및 무게와 두께, 가격 등이 잘 어우러졌을 때 충분히 안드로이드와 iOS를 위협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더욱이 윈도우RT의 성과에 따라 인텔 및 AMD 등 기존 PC 프로세서 제조 업체들에게도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인텔 메드필드와 연말 출시를 예상하고 있는 클로버트레일-W 등 모바일 칩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지금, 하반기 PC 그리고 모바일 기기 분야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또 큰 변화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