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물의 소중함을 스마트폰을 통해 배우자! K-water 어플 4종세트

물의 소중함을 스마트폰을 통해 배우자! K-water 어플 4종세트

. 참 소중합니다

특히나 낚시를 좋아하는 저는 매년 갔던 계곡이나 강의 수심이 쭉~ 빠져있는 걸 종종 본 후 우리나라가 물 부족 국가인 것이 분명하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당장 저희 집 앞에 있는 개울도 매년 수심이 낮아지고 있고 지금은 비가 오지 않는 이상 허연 바닥을 드러내놓고 있습니다. 올해는 비도 참 많이 왔는데 그래도 바닥을 훤히 드러내고 있는 모습을 보면 무척 안타깝기만 합니다


물에 대한 고민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물 부족은 물론 당장 우리가 먹는 식수에 대한 소중함 등을 전혀 생각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 화장실, 주방을 달려가서 수도꼭지만 틀면 쫙쫙 쏟아지니 어찌 물에 대한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겠습니까? 전 여전히 이를 닦으면서 물을 틀어놓고 있고 샤워 시간이 10분이 훌쩍 넘기고 있습니다. 반성해야 할 일입니다.


요즘 세상은 스마트폰으로 보고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세상을 스마트폰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치, 경제, 연예, 스포츠 그리고 개개인의 관심 분야 등 모든 것을 스마트폰으로 보고 있습니다. 모든 기업, 사이트가 모바일 사이트를 오픈 하고 있고 어플 등을 통해 자신들의 모든 것을 알려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까요? 물의 대한 소중함, 물에 대한 정보와 지식 그리고 한국수자원공사에 대한 많은 정보를 알리기 위한 모바일 페이지 그리고 이에 관한 어플 4종 세트를 오픈 했습니다.


K-Water
모바일 페이지 그리고 어플 4종 세트

-
모바일 페이지

K-Water(
한국수자원공사 : www.kwater.or.kr)는 모바일 페이지(m.kwater.or.kr)와 함께 총 4개의 어플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모바일 페이지는 말 그대로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통해 접속할 수 있는 별도 페이지로 m.kwater.or.kr을 입력하면 됩니다.

모바일 페이지는 최대한 간소화시켜 정말 필요로 하는 정보만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K-Water에 대한 소개와 공지사항/이벤트/보도자료 등의 홍보마당, 물 정보, 물 상식, 입찰, 채용공고 등을 메인 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일반인들이 K-water 모바일 페이지에 접속해서 이런저런 정보를 보는 일은 많지 않습니다. 이벤트 참가나 요금조회, 채용공고, 입찰 정보 등 어떤 목적이 있을 때만 이용하고 있습니다. 글쎄요. 저도 그렇지만 평생 K-water 홈페이지에 접속할 일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정말 필요한 이들을 위해 만든 모바일 페이지라 생각됩니다. 자주 이용하는 이들을 위해 스마트폰, 태블릿으로 접속할 수 있는 하나의 창구를 마련했으니까 말이죠.

한가지 더 K-water PC 홈페이지를 보면 견학신청 코너가 있습니다. 직접 신청을 통해 한국수자원공사를 견학할 수 있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청을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으면 어떨까 합니다. 이 녀석도 모바일 페이지에 넣어주세요.  


-
물방울 게임

'
소중한 물방울' 게임이라는 이름으로 안드로이드 마켓 혹은 앱스토어에 검색을 하면 관련 어플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K-water 모바일 페이지인 m.kwater.or.kr을 접속 화면 하단에 보면 APP이란 탭이 있습니다. 이 탭을 선택하면 K-water에서 마련한 총 4개의 어플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물방울 게임을 보면 '물의 소중함을 알자!'라는 취지로 마련된 게임입니다. 게임방식은 간단합니다. 중력/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잎에 고여있는 물방울을 컵에 모으는 게임입니다. 나뭇잎 밖으로 물방울이 떨어지거나 잎에 난 구멍에 물방울이 빠지면 실패하게 됩니다


의미는 참 좋습니다. 물을 소중히 하자라는 취지에 맞게 나뭇잎에 있는 물 한 방울 한 방울 모으는 의미의 게임이니까 말이죠. 하지만 현재 레벨 3까지 밖에 게임 없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게임을 계속 할 수 있는 '무언가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그러한 것이 없습니다. 의미는 높지만 재미와 직접 하는 이들에게 안겨주는 무언가는 없습니다.

아마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지 않는다면 잠깐 하고 지워지는 어플이 될 듯 합니다. 기껏 공과 돈을 들여 만들었는데 마켓 깊숙한 곳에서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다면 참 안타까울 듯 합니다. 의미만큼 재미와 혜택을 안겨주었으면 합니다.


-
물 용어사전(Water Dic)

간조하천, 간헐 포기법, 보상심도, 보오링 등의 의미를 아시나요? 물론 몰라도 됩니다. 이 단어들은 물에 관한 용어입니다. 이 용어는 앞서 언급했듯 일반인들이 꼭 알아야 하는 단어는 아닙니다. 하지만 필요한 이들을 위해 물 용어사전이라는 이름의 어플을 만들었습니다.


정말 이토록이나 물과 관련한 용어가 많았는지 처음 알았습니다. 또, 용어에 대한 설명을 SMS나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실제 얼마나 사용될지는 모르겠지만 말이죠.


-
물과 생활(WaterAndLife)

물과 생활은 물에 대한 용어 등을 정리한 용어 사전과 달리 직접적으로 필요로 하는 정보로 가득 채웠습니다. 물과 건강, 물과 상식, 물과 속담, 물과 설화, 물과 꿈, 물과 경영 등을 카테고리로 하고 있습니다. 당장 생활에 필요한 정보가 담겨 있다라는 점에서 적어도 앞서 소개한 물방울 게임이나 물 용어사전보다는 일반인들에게 한층 유용한 어플이 될 듯 합니다.


전체적인 UI도 깔끔하고 물로 다스리는 건강이나 다이어트 비법 그리고 물과 관련한 재미있는 속담과 이야기 들을 통해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어플입니다. 건강,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꼭 설치할 만한 어플이 아닐까 합니다. 적어도 우리 몸의 70%는 물이니까요.


-
전국수질정보

수질은 당장 나와 내 가족의 건강을 흔들어 놓을 수 있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물론 우리나라는 수돗물을 그냥 마셔도 될 만큼 깨끗합니다. 하지만 내 아이가 먹는 물이라면 한번쯤 내 지역의 수질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K-water
에서 내놓은 전국수질정보 어플은 바로 이러한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각 정수장과 댐의 상태 등을 수치상으로 자세하게 알려주며 각 위치를 지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이 수치를 안다고 해서 그리고 내가 있는 지역의 수질이 다른 지역보다 좋지 못하다고 해서 이사를 하거나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어떤 상태인지를 알고 2, 3차로 나름의 대책을 마련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구제역 파문으로 많은 가축들이 죽어나갔고 생매장되어 땅에 묻혔습니다. 물론 이는 지하수를 이용하는 시골 분들에게 1차적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히고 있지만 이 썩은 물이 또 어디로 흘러 들어 갈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일본 지진으로 인한 원전사고가 꼭 일본에만 벌어지리란 법도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같은 일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를 대비해서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어플을 만들어냈다라는 점은 칭찬받을 만 하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자꾸 버그가 생겨 튕겨나가네요. 안정화가 필요할 듯 합니다.)    

다른 이야기지만 저희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샤워기는 안에 필터가 들어있습니다. 처음 하얗게 깨끗했던 이 필터는 한달 정보가 되면 누런 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는 무조건 수돗물이 오염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샤워기 끝으로 물이 나와 내 몸에 닿기까지 이 물은 많은 수로와 파이프관을 지나가게 됩니다. 이때 관이나 수로 등에 있는 이물질이 물에 녹아 들어가면서 필터에 묻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집에서 쉽게 수질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나 이를 위한 측정 등을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이벤트성으로 진행해주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앞서 물방울 게임 등의 혜택을 이런 것으로 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K-water
에서 마련한 모바일 페이지와 4가지 어플을 모두 소개해봤습니다. 사실 이 어플을 왜 따로 만들었는가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특히 3판밖에 하지 못하는 게임 어플을 봤을 때는 차라리 4가지 어플을 통합해서 하나에 담으면 참 유용했을 것이란 생각도 듭니다. 4개를 설치해서 4개의 아이콘이 스마트폰 한 공간을 떡 하니 자리를 차지하는 것보다는 1개를 설치해서 그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으면 더욱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일단, 현재 흐름에 잘 따라가고 있다라는 점에서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변화가 꾸준하길 그리고 일반인에게 더 가까워질 수 있는 다양한 창구를 마련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저의 모든 생각이 맞지는 않겠지만 어플에 대한 아쉬움 들은 하루빨리 개선해주었음 합니다.

참고로 모바일 홈페이지 및 어플 오픈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선물도 준다고 하네요. 저는 좋은 소리를 적지 못해 받지 못할 듯 합니다. 한번 사용해보고 등록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