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갤럭시탭 10.1 후기 가지고 놀기만 하면 아깝잖아! 문서기능을 이용해보자!

갤럭시탭 10.1 후기 가지고 놀기만 하면 아깝잖아! 문서기능을 이용해보자!

갤럭시탭 10.1은 물론 애플 아이패드2 등을 사용하면서 곰곰히 생각해봤습니다. 과연 이 녀석들을 가지고 내가 뭘 했나? 하고 말이죠. 물론 태블릿은 가지고 게임을 하고 만화책, 소설책을 보고, 영화를 감상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잘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처음 태블릿을 가지고자 했을 때 이 녀석으로 참 생산적인 일을 해보자 혹은 내 활용 범위내에서 다양하게 활용해보자고 생각했습니다.

지만 막상 가만히 생각해보니 딱히 생산적인 것이 없네요. 그저 만화책을 보고, 영화를 보는 정도일뿐...


비싼 태블릿 이 정도 쓰임새로 그칠 것이 아니라 좀 더 다양하게 뽑아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뭐 쓸만한 어플이 없나 하고 살펴보니 '폴라리스 오피스'가 눈에 띄네요. 일전에 작성한 첫번째 리뷰를 보시고 폴라리스 오피스에 대한 리뷰도 작성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는데 마침 잘됐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구글독스를 이용해도 되지만 아직 호환성 문제나 WIFI 3G가 안되는 지역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기에 폴라리스 오피스를 병행해서 사용하길 추천하고 있습니다.


폴라리스(Polaris Office)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파일을 지원하는 어플로 갤럭시탭 10.1에 기본 내장되어 있습니다. 일단 실행해보겠습니다. 처음 등록 과정을 마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일단 카테고리 하나하나를 설명하면 일단 Local Storage PC에 갤럭시탭10.1을 연결할 경우 자동으로 USB 하드디스크로 인식합니다. 이렇게 인식이 된 갤럭시탭 10.1에 바로 문서 파일을 전송했을 경우 즉, 갤탭10.1에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 문서가 있을 경우 Local Storage를 통해 문서를 불러오면 됩니다.


두번째로는 Web Storage입니다. Web Storage는 말 그대로 직접 갤럭시탭 10.1에 파일을 전송하지 않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일단 Web Storage를 선택하면 box.net과 연동이 되어 있어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만약 없는 경우 하나 만들면 됩니다. 비지니스의 경우 유료이지만 무료 5G도 제공하고 있어 일반 오피스 문서만을 사용하기에는 충분합니다.


가입은 간단합니다.
다만 현재 가입을 완료한 후 완료 인증까지 다 하고 폴라리스 오피스 내에서 박스넷으로 계정을 추가해도 로그인이 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갤럭시탭 10.1의 문제가 아닌  폴라리스 어플과 box.net과의 문제로 box.net에서 기존 접속 방식이 보안상 문제가 있다고 판단, 폴라리스 업체와 협의 없이 변경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현재 접속 방식에 대해 협의 중에 있다고 합니다. 언제 가능해질지는 모르겠네요


박스넷이 플라리스 자체내에서 연동이 되서 사용이 편리하긴 한데 현재로써는 박스넷이 안되니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 어플을 통해 사용하거나 직접 갤럭시탭 10.1에 문서 파일을 넣어 사용해야 할 듯 합니다. 직접 넣는 경우도 물론 사용이 가능하지만 무선인터넷이 무제한으로 되는 요즘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것이 아무래도 더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일단 저는 다음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100GB를 제공하고 있기에 부담 없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 다음 클라우드를 통해 문서를 동기화 시켜놓은 이후 갤럭시탭 10.1 다음 클라우드 어플을 실행 문서를 실행시킵니다.


이 경우 바로 폴라리스 오피스를 통해 문서가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다음 클라우드 자체 뷰어 혹은 외부 보기 방식을 선택하게 됩니다. , 그냥 뷰어로써의 역할만 필요하다면 굳이 폴라리스를 연동할 필요 없이 바로 다음 클라우드 뷰어를 통해 문서를 보면 됩니다. 하지만 갑자기 문서를 수정해야 한다거나 할 경우는 외부보기 방식에서 폴라리스 오피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블로그 글 작성을 워드로 하기 때문에 의외로 많은 쓰임새가 있습니다. 이번에 독일 IFA2011을 다녀온 이후로 포스팅 할 글이 너무 많아 고민인데 일단 틈 나는 데로 글을 작성한 후 PC상에서 다음 클라우드에 저장합니다. 이후 출퇴근 등 이동하는 시간 동안 갤럭시탭 10.1 플라리스 오피스를 실행 글을 작성하거나 수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작성한 글을 다시금 다음 클라우드와 연동해 저장을 합니다.


이렇게 클라우드와 연동을 하면 다음 클라우드를 설치한 집이나 사무실에 있는 PC를 통해 기존 작성한 글을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 PC와 연결해서 옮기는 과정 없이 인터넷이 되는 환경에서 바로바로 글을 작성하고 또,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 사진은 실제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등 문서를 실행하고 간단히 편집 등을 하는 캡쳐 사진입니다.


PDF파일은 뷰어만 가능하며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문서는 뷰어는 물론 편집 등이 가능합니다. 글씨체, 글씨크기 변경, 글 상자, 도형, , 그림파일, 카메라 촬영을 통한 사진입력, 슬라이드쇼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0.1인치가 주는 크기는 아무래로 4인치급 스마트폰, 7인치급 태블릿과는 사뭇 다른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물론 폴라리스 오피스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 키보드가 있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키보드만으로는 사실상 많은 작업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키보드가 화면을 가리는 제약도 있구요. 따라서 이 기능을 적극 활용하기 위해서는 별도 키보드가 있어야 할 듯 합니다.


요즘 네이버 클라우드, U클라우드 그리고 제가 사용하고 있는 다음 클라우드 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 서비스들은 각각 뷰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구요. 내가 어떤 클라우드를 쓰던 단순히 뷰어기능만을 필요로 하다고 할 때는 갤럭시탭 10.1에 담긴 폴라리스 오피스 기능이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체 뷰어 기능만으로 충분합니다

하지만 간단한 편집이나 이동 중 미리 간단하게 작성을 하고자 할 때는 10.1인치 디스플레이가 주는 편리성은 상당합니다. 구글독스 등을 사용해도 되지만 국내의 경우 MS오피스 사용이 많은 만큼 태블릿에 있어 오피스 지원은 필수가 아닐까 합니다
사실 갤럭시탭 10.1에 있어 동영상 기능도 다소 아쉬움이 느껴지는 지금 폴라리스 오피스는 갤럭시탭 활용도에 있어 상당히 큰 범위를 차지할 듯 합니다

다음은 동영상 활용에 대해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추천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