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NEWS

클라우드? 아는게 돈! #1. 쉽게 풀어보는 클라우드

 

 

클라우드(Cloud). 네 구름 맞습니다.

 

요즘 들어 클라우드라는 말을 참 많이 듣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언뜻 듣기로 네이버 N드라이브, 다음 클라우드, Dropbox, KT u클라우드 등을 클라우드라고 하는 이야기를 얼핏 얼핏 들었을 듯 합니다.

 

과연 클라우드가 뭘까요? 몰라도 되는 걸 굳이 알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또 한 세대를 장식할 새로운 기술이자 생활이 될 것이기에 쉽게 한번 소개해 볼까 합니다.

 

클라우드가 정말 대세야?

 

Gartner가 선정한 10대 전략 기술 그리고 MS(마이크로소프트)가 꼽은 10IT 트랜드 1위가 바로 클라우드 컴퓨팅입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국내외 많은 기업, 많은 분야 모두 클라우드를 외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아이폰, 아이패드 제조업체인 애플이 12PB 스토리지를 구입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애플도 모바일 미를 한층 개선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소식도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좋은건 알겠어! 그런데 클라우드가 뭐야?

 

대부분 클라우드를 검색하면 '나의 모든 정보를 인터넷상의 서버에 저장하고 이 정보를 국한된 장소나 시간에서 벗어나 내가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 어디에서건 다양한 IT 기기를 통해 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말합니다.

 

사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기는 합니다. 앞서 말한 네이버 N드라이브, 다음 클라우드, 드랍박스, KT uCloud, LGU+ U+Box 등이 모두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또한, 우리가 매일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메일도 클라우드 컴퓨팅의 한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디서든 내가 가지고 있는 IT기기로 인터넷이 되는 환경에서 동일하게 메일을 확인할 수 있으니까 말이죠.

 

지금까지는 문서작업을 위한 오피스 프로그램, 사진작업을 위한 포토샵, 영상작업을 위한 소니베가스 등 그리고 이를 통해 생성된 문서, 사진, 영상 등의 파일을 사용자가 구입한 스토리지에 설치, 저장 해왔습니다. 

 

이렇게 저장된 프로그램과 파일은 해당 PC 또는 개인의 PC에서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다른 곳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 프로그램과 네트워크 설정을 통해 가능은 했지만 제약이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은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 설치 유무에 관계없이 내가 생성한 파일 등을 웹 상의 나만의 공간에 담아놓고 언제든 인터넷이 되는 환경에서 끌어다 쓸 수 있게 됩니다. 결국 물리적인 저장장치의 필요성과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치가 줄어들게 됩니다.(아마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기능은 클라우드에 있어 한 부분일 뿐 더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 지금까지 정보와 이를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개념이 '소유'라는 느낌의 개념이었다면 앞으로는 '필요에 의한 이용' 이라는 개념으로 전환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어디다 쓰지?

 

우리는 지금까지 문서를 열기 위해서는 PC에 문서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야 했습니다. 알집으로 보내면 이를 풀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했습니다. 사진을 편집하기 위해서는 포토샵 등이 설치되어 있어야 했습니다.

 

설치. 설치. 설치...

 

하지만 이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별도 프로그램을 구해서 설치해야 하거나 뷰어 프로그램을 급하게 설치해 대신하게 됩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직장인으로써 문서 등 PPT, 엑셀, 워드, 한글 등을 이용 문서를 작성해서 거래처에 메일 등으로 넘깁니다. 이 거래처 사람이 오피스 프로그램이 없을 경우 또는 호환이 되지 않는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 당장 이 오피스 문서를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일 경우 아무리 제가 잘 작성해서 보냈다고 하더라도 받는 사람 입장에서는 상당히 불편할 수 있습니다.

 

말도 안 되는 예가 아니라 직장인들이라면 한번씩은 겪었을 일들입니다.

 

이러한 많은 문제점을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면 한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공통된 클라우드 환경에서 오픈 오피스를 통해 문서를 작성 보내게 되면 받는 사람 역시 클라우드 환경에서 제공되는 오픈 오피스를 통해 문서를 받아 실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호환성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도 없고 이 문서를 열기 위해 프로그램을 구하고 설치할 필요도 없어집니다. 또한, 사무실, 집이 아니더라도 내 손에 있는 스마트폰 하나면 그 자리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내 PC에 내 스마트폰에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클라우드는 이 모든 것을 담당해주니까 말이죠.

 

클라우드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

 

재미있는 건 클라우드를 이용하기 위해 지금 당장 비싼 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새로운 기술이 나오면 이 기술에 맞는 하드웨어를 비싼 돈을 들여 사야만 했습니다. 새로운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 해야 했구요.

 

간단히 요즘 큰 이슈가 되는 3D 영상을 보기 위해서는 고가의 금액을 지불하고 3D TV를 구입해야 합니다.

 

...

 

클라우드는 당장 이를 사용하기 위해 돈을 들일 필요가 없습니다.(물론 클라우드 서비스 자체를 이용하기 위한 이용요금인 있지만 이는 소소한 금액일 뿐 당장 부담이 되는 금액은 아닙니다.)

 

스마트폰이 이제 대중폰이 되어가고 있고 태블릿 PC는 물론 1 1PC 아니 1 2PC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입니다. 이 기기들을 가지고 우리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미 우리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조건이 갖춰져 있습니다.

 

클라우드를 이용하기 위해 별다른 장비를 구입할 필요 없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한 환경만 구축되고 정식 이 서비스가 출시된다면 바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문제점은 없을까?

 

물론 문제점이 있습니다. 아직 치명적인 단점이요.

 

바로 인터넷입니다.

 

웹 기반의 서비스인 만큼 인터넷이 안되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국내의 경우 네트워크와 관련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기에 사무실이나 집에서는 크게 문제될 것이 없지만 외부에서 3G 등을 이용할 경우 아직 원활하게 이용할 만큼의 수준은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요즘 KT SKT, LGU+ 3G 속도로 인해 많은 욕을 먹고 있습니다.

 

당장 카카오톡이 서버망에 부화를 주어서 무선 인터넷이 느려진다고 말하는 통신사인데 클라우드 등의 활용을 통해 데이터 사용이 더욱 많아질 경우 이를 어떻게 감당할지 걱정이 됩니다. 물론 4세대 통신 LTE 등이 조만간 구축되고 또 각 통신사마다 인터넷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언제쯤 가능해 질까요?

 

앞에서도 적었지만 이미 우리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 범위가 점유율 부분이 더 커진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겠죠!

 

한 예를 들면 MS는 이미 클라우드 컴퓨팅에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MS는 본사 차원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대규모의 자금과 인력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MS 2010년도에 총 95억달러가 연구개발 비용으로 투입됐는데 이 중 대부분이 클라우드 컴퓨팅과 관련한 투자 비용이었습니다. 또한, 현재 개발자의 70%가 클라우드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1년 후에는 이 숫자가 90%로 늘어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정도면 사활을 걸었다고 봐도 될 듯 합니다.

 

기존 설치형 소프트웨어는 물론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온라인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제공(소프트웨어 플러스 서비스 Software+Service)하여 기존 사용자들에게 혼란을 최대한 줄이고 클라우드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당장 올해 말 웹 기반의 무료 오피스 서비스인 오피스 웹 앱스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으며 전세계를 아우르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Windows Azure Platform(애저 플랫폼)에 대한 준비도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습니다. 며칠 전 소식으로는 도요타와 MS가 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 제작을 위해 손을 잡았다는 소식도 전해졌습니다. MS 애저 플랫폼을 도요타 전기 자동차에 도입해서 세계 어디에서나 자동차에서 디지털 서비스를 접속 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이처럼 세계 소프트웨어 선두 기업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라는 점은 곧 클라우드 시대에 직면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클라우드에 대한 설명한 단 한번으로 끝내기에는 참 많은 이야기 꺼리가 있는 듯 합니다.

앞으로 2편에 나눠 클라우드가 주는 장점 그리고 단점 등에 대해 작성해 볼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