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P 컬럼

옴니아2를 갤럭시 S로 교환 받다? 현명하다 VS 과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옴니아2를 갤럭시 S로 교환 받다? 현명하다 VS 과하다

 

요즘 최고의 트랜드는 바로 스마트폰입니다. 애플 아이폰은 물론 삼성의 갤럭시 S, HTC의 디자이어, HD2, 넥서스원, 소니에릭슨 엑스페리아 X10, LG의 옵티머스 Q 등 정말 다양한 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국내 삼성이 주도하던 스마트폰 시장에 애플 아이폰이 출시되면서 그 자리를 빼앗긴 삼성은 절치부심 노력하여 갤럭시 S라는 걸출한 녀석을 출시하기에 이릅니다. 여전히 갤럭시 S는 호불호가 나뉘는 부분이 있지만 기존 제품에 비해 월등한 하드웨어와 빠른 펌웨어 등 좋은 평가를 받아오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갤럭시 S를 지원해줘서 리뷰를 작성할 예정입니다.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제 맘대로 리뷰를 진행해 볼까 합니다.>   

 

다른 얘기로 흘렀는데 작년까지만 해도 아이폰 대항마라는 타이틀을 달고 나온 옴니아 2가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이제는 갤럭시 S로 교품 받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 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요즘 아이폰 OS와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이 대세인 지금 윈도우 모바일 기반의 스마트폰인 옴니아2는 중고시장에서도 잘 판매되지 않는 제품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도 한때 오즈 옴니아를 사용했고 지금은 동생에게 넘겨주기는 했지만 참 안타까운 제품임은 분명합니다. 그런데 이 제품을 갤럭시 S로 교품 받고자 하는 사용자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보통 14일 이내 문제 발생시 교품이나 환불이 가능하며 이후 동일증상 3회 다른 증상 5회가 발생할 경우 교품과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제품에 문제가 발생 옴니아 2를 환불 또는 교품을 받고자 할 때 갤럭시 S로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는 점입니다. 사실 교품이나 환불 시 갤럭시 S로 교환(정확히는 출고가 차이로 25,000원 추가 지불이 필요)하는 것은 전혀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없는데도 문제를 억지로 만들어 이를 교환했다는 글들과 또 이를 따라 하려는 사용자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간 신제품 구입 후 갖은 버그와 문제점 등으로 베타테스터냐는 비아냥을 받았던 삼성전자로써는 당연히 감수해야 할 일이다라는 의견과 실제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면 모르지만 일부러 문제를 만들어서 까지 갤럭시 S로 교환을 받아야 하는냐는 의견 등이 나오고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봤을 때 그간 삼성전자 제품의 실망감으로 그럴 수도 있다라는 생각이 드는 반면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참 힘들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전 글을 작성할 때 최대한 소비자 입장에서 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만 가끔 블로거로써 많은 업체들 특히 중소기업들을 만나다 보면 국내 소비자들의 말도 안되는 요구에 힘들어 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소비자를 위한 친절하고 만족도 높은 A/S를 해준 업체가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타 업체와 비교되는 우수한 서비스 정신으로 칭찬을 하던 소비자들이 결국 더 많은 것을 요구하고 말도 안되는 이유로 환불을 요청 하는 등 소비자의 등살에 견디지 못하고 결국 악덕 A/S 기업으로 전락했으며 이는 회사 자체를 위태롭게 하는 상황까지 이끌고 갔습니다.

 

그 업체 관계자가 너무나 심한 요구에 화를 삭히지 못하고 잘해주는 만큼 인정 받을 줄 알았지만 잘해주는 만큼 더 요구를 한다. 차라리 처음부터 못해줬으면 그러려니 할걸 후회된다는 이야기도 듣게 되었습니다.

 

물론 소비자는 한명이고 업체는 거대 기업인 만큼 소비자가 더 많이 손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소비자는 약자일 수 있으니까 말이죠. 해답은 없는 듯 합니다. 서로서로 기준을 정하고 그 안에서 행동해 줬으면 하지만 그게 어디 쉬운가요?

 

소비자든 기업이든 조금 더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고 행동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저부터 말이죠.


  • 능력껏! 2010.07.23 10:53

    삼숭의 고위관계자가 그랬죠
    한국소비자는 극성스러워서 a/s비용도 해외보다 몇배나 비싸다고..
    (해외보다 우리가 수십만원이상 비싸다는 정도는 다 아시죠?)
    이미 우리는 그 비용을 지불하고 샀습니다
    갤럭시s로 교체해주기 싫으면 옴니아2로 교체해주면 됩니다
    엄니아2는 생산된지 1년도 안되서 아직도 삼성이 자랑하는 품질보증기간내이니까요

    하지만 물량이 부족하거나 없다면 그건 삼성이 감수해야할 부분이고 어차피 소비자는
    모두 비용을 지불했기 때문에 누구도 손해보는건 없습니다
    (심징적으로 손해보는 기분이 들지 몰라도, 경제적으로 보면 우리가 지불한 기회비용은 회수가 불가능합니다. 아이폰의 a/s행태를 비판하면서 삼숭의 행태도 비판하는건 앞뒤도 안 맞구요)
    악의적인 소비자의 행태는 우리 모두가 감수하거나 삼성이 찾아내서 해결할 문제구요
    그런 식으로 소비자를 길들인건 대한민국의 기업이지 소비자가 아닙니다..

    • Favicon of https://pcpinside.com BlogIcon pcp인사이드 2010.07.26 11:42 신고

      좋은의견 감사합니다.
      참 어려운 이야기 인듯 합니다.
      단순무식하게 삼성은 대기업이니 다 감수해도 되! 라고 말하고 싶기도 합니다. 제가 걱정되는 부분은 사실 중소기업이거든요.

  • Favicon of http://blog.naver.com/pass790512 BlogIcon als 2010.07.23 11:36

    고객이 A/s를 악용하면 안되지만
    옴니아는 삼성의 업인거 같아요...

  • Favicon of http://jangpan3.tistory.com BlogIcon 큐리어 2010.07.23 12:39

    기계하나만 놓고 봤을때는 삼성이 조금 안되보일수도있지만...
    갤럭시s 전에 출시된 스마트폰 유저라면 누구나 그래야된다라고 말할것입니다.
    그 동안 한것을 생각하면...ㄷㄷ

    암튼 갤럭시는 참 좋아보이더군요..ㅎㅎ 탐날정도로..

  • infiniteJY 2010.07.24 01:34

    저같은경우는 옴니아1에서 갤S로 교품해서 갈아탔는데요..
    이건 좀심한걸까요^^
    3번까지는 문자땜에 갔다가 아지막은 그냥 고장냈거든요..
    이유는 앞으로 AS받아도 불안해서 쓰지 못할꺼 같아서 말이에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 Favicon of https://pcpinside.com BlogIcon pcp인사이드 2010.07.26 11:47 신고

      님께서 하는 행동에 대한 잘잘못을 저한테 묻는 이유가 무엇인지요? 제가 무조건 잘못이라고 했나요? 일부러 망가트리고 제품을 바꿨다. 그 이유가 A/S를 받지 못할 것같아서 였다라... 결론이 그렇다고해서 그 과정이 미화되지는 않습니다.

      저 역시 옴니아 사용자였기에 이해는 갑니다. 다만 저한테 되묻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 infiniteJY 2010.07.24 01:34

    저같은경우는 옴니아1에서 갤S로 교품해서 갈아탔는데요..
    이건 좀심한걸까요^^
    3번까지는 문자땜에 갔다가 아지막은 그냥 고장냈거든요..
    이유는 앞으로 AS받아도 불안해서 쓰지 못할꺼 같아서 말이에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 애궁 2010.07.30 06:39

    저두 이용자인데..
    도저히 용서가 안되요,. 첨 나올때 예약까지 하고 산 사람인데.. 보름뒤 풀린 보조금 피해부터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좀 너무한 상황이여요.. 나름 애니콜만 써온 애용자인데..

  • 김영봉 2010.08.16 09:20

    삼성전자 서비스센타 직원도 뭐라하십니까?
    옴니아2 안산답니다 ㅡㅡ;
    결함이 너무 많아서 안산다고하는데
    당연히 삼성측에서는 교품&환불 을 해줘야한다고생각합니다.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왈 : " 옴니아2에 깔린 운영체제를 외국에서 사들여와야하는데 기기결함&운영체제 결함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안드로이드밖에 구매를 안하는데 어쩔수없습니다 그냥 쓰세요"
    라고합니다. 제 생각에는 환불&교품이 안되면 유지보수라도 해줘야하는데 유지보수도 안해주니 이건뭐.......

    • Favicon of http://www.gunmania.co.cc/tc/ BlogIcon Gunmania 2010.08.19 13:06

      삼성 스마트폰은 블랙잭 중고로 써본거 말고 직접 써본건 별로 없어서 실제 사용하는게 어떤지까지는 다 모르겠습니다만 옴니아2는 이미 얼마 전에도 펌업 있었고 여기에는 WM의 고질적인 문제인 이어폰 모드에서 문자음 새는 문제 수정도 포함되어있습니다. 이 문제는 WM 들어간 대부분 기기에서 발생하는 증상인데 이걸 수정했다는건 적어도 완전히 버린건 아니라는걸로 보입니다.

      그리고 아는사람 세명도 옴니아2쓰는데 전부 그냥 피쳐폰만 쓰다가 넘어간 사람들인데도 별 불만 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어떻게 쓰냐의 문제이지 그 자체에 심각한 결함이 있는 물건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소니에릭슨, hTC, LG 등 다른 제조사도 마찬가지지만 윈도우 모바일 폰은 기존의 WM PDA나 WM 기반 스마트폰을 써봤거나 하는 사람 내지는 처음 써보더라도 적어도 PC에서 윈도우 정도는 내 맘대로 다룰줄 아는 사람이 써야지 당연히 그냥 아무것도 모르고 쓰면 그렇게 보이는겁니다.

      이거는 삼성이 아니라 hTC나 소니에릭슨, LG WM 스마트폰이 옴니아2만큼 팔렸어도 말이 많았을겁니다.

  • 정*현 2010.08.30 18:22

    전 구입후14일이전에 문제가생겨 a/s받았고 3번 동일 먹통이상으로 오늘까지 3번 a/s받았는데
    강북a/s센타에서는 14일이전에 한번간거 외에 두번째 간 기록도 업구.. 글구 아무리 많이, 하드웨어적 문제가 아닌, 소프트적 문제로 인한 먹통은 a/s에 대해 보상할 책임도 없답니다(상담원 한성*씨왈,한술더뜬 (너무도 성의없고 당연한듯한 표정으로..)상사 상담원 최병*씨 왈)
    어쩝니까? 이불량 핸폰을 약정기간이 아직도 1년7개월이나 남았느데 어케 버티며 쓸까요?
    거기다가 sk무제한 요금제하면 데이타트래픽 어케 감당합니까 옴니아2가 일반폰 되는거 아닌지 몰겠읍니다. 강북a/s센타 갈때 더웟고 첨 들어가서는 시원했고 점점 열나더니 나올때는 머리에 스팀나왔읍니다.
    정말 삼성a/s에 실망한 하루였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