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리뷰] 애플 아이패드 알차게 사용하기 #1. 탈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애플 아이패드를 드디어 받았습니다.

참 우여곡절이 많았네요.

뭐 아내 것이긴 하지만 어른이 날 선물로 달라고 떼쓰고 있습니다. ^^

아이패드 힘들게 받은 만큼 알차게 사용하는 방법을 리뷰로 작성해 볼까 합니다. 간단히 소개하면

첫번째 탈옥하는 방법(*탈옥은 아이패드 한글화 및 기타 앱스토어 앱이 아닌 것 중 필요에 의해 시디아(Cydia)로 앱을 다운 받기 위한 방법의 하나지 유료 어플을 불법으로 다운받고자 하는 것은 아님을 밝힙니다.)

두번째는 아이북스(iBooks) epub 소설, 만화책을 넣는 방법(*이 과정 역시 불법 소설, 만화책 등을 다운받아 넣자는 것이 아닙니다. 적절하게 사용하셨으면 합니다.)

세번째는 PDF, JPG 등 만화책, 문서 등을 쉽게 볼 수 있는 아이패드 필수 어플 CloudReaders 사용법.

/다섯번째는 아이패드 한글화 작업을 두편으로 나누어 작성해 볼까 합니다.

참고로 맥컬리 북스탠드와 실리콘 케이스 리뷰도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 이후로는 다양한 어플 리뷰와 주변기기 리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혹시 해줬으면 하는 리뷰가 있다면 댓글이나 트윗 @pcpinside로 남겨주시면 필요로 하는 모든 리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탈옥 후 한글화 하면 밀어서 잠금 해제나 충전중 관련 문구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아이패드 탈옥을 진행해 볼까 합니다. 다시금 말하지만 유료어플을 어둠의 경로로 구해서 무료로 설치하겠다는 생각으로 탈옥할 경우는 자제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아이폰 3.1.3 완탈이 되면서 너무나도 쉽게 탈옥이 가능해 졌습니다. , 기존 3.1.2 탈옥의 경우 전원이 꺼지게 되면 PC와 블랙레인이 있어야지만 재부팅이 가능했지만 이번 3.1.3 완탈의 경우 이러한 불편함도 모두 해결되었습니다. 방법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아래 주소를 통해 java를 다운받아 설치하세요.

http://javadl.sun.com/webapps/download/AutoDL?BundleId=38663

 

2. 탈옥툴인 Spirit.exe를 다운받습니다.

http://spiritjb.com/ ß 이 주소로 가서 자신의 OS에 맞는 버전을 다운 받으세요.

윈도우 7 사용자의 경우 Spirit.exe 파일의 속성으로 들어가서 호환성모드를 윈도우 98로 변경하면 됩니다.


이 두가지 준비물이 모두 완료되면 탈옥의 90%를 했다고 봐도 됩니다. 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C와 아이패드를 USB로 연결합니다. 그런 다음 Spirit.exe를 실행합니다.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고민할 필요도 없이 Jailbreak를 누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누르고 몇초 지나지 않아 Quit Jailbreak Succeeded!란 화면으로 바뀝니다. Quit 버튼을 누르면 탈옥은 모두 끝이 나게 됩니다. 탈옥되는 과정은 단, 5초 이내입니다. 무척 간단하죠.

탈옥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방법은 아이패드를 켜고 Cydia 아이콘이 생성되었는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탈옥은 끝이 났습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탈옥한 아이패드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한 필수 어플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 역시 무척 간단합니다. 아이폰과 거의 흡사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아이패드는 3.2버전으로 기존 아이폰에 설치한 어플 그대로를 할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검증된 어플만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Cydia를 실행합니다.

2.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User(Graphical Only)를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먼저 Cydia 하단에 있는 카테고리 중 Manage를 선택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이 중 Sources를 선택, 우측 상단 Edit을 누른 다음 좌측 상단의 add를 선택합니다.

5. Enter Cydia/APT URL 탭이 뜹니다. 여기에 http://cydia.hackulo.us/를 입력한 후 Add Source를 누릅니다. 똑 같은 방법으로 http://sinfuliphonerepo.com/을 입력한 후 Add Source를 누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이번에는 Cydia 하단에 Search를 선택합니다. Search를 선택하면 상단에 검색탭이 보입니다. 이 탭에 appsync for OS 3.2를 입력하여 선택합니다. 우측 상단에 install이 보이고 이를 설치하면 됩니다.

7. OpenSSH를 같은 방법으로 검색한 후 설치합니다.

8. afc2add를 설치합니다. (이외 SBSetting이나 Mobile Terminal, Kirikae, Lockinfo 등 아이폰에 많이 설치하는 어플은 현재 불안정하여 설치 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안정화되면 바로바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이외 Backgrounder, WinterBoard 등 사용자에 따라 설치하면 됩니다. 현재 사용하는데 이 기능이 필요가 없기에 저는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으로 아이패드 탈옥은 모두 마무리 되었습니다. 간단하죠? ^^

아이폰 탈옥과 거의 동일하기에 이미 아이폰 탈옥을 해보셨던 분들이라면 더 쉽게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다음은 예고한 대로 iBooks에 책을 넣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추천은 다음 리뷰를 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아윌비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