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리뷰] 리모컨으로 PC를 가지고 놀자! 보다스 PC 리모컨 #2.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 리뷰는 무하디지털이 주최하고 아이후기닷컴과 인터파크가 주관하는 보다스 PC 리모컨 체험단에 선정되어 작성한 글입니다.

보다스에서 출시한 PC리모컨에 대해 지난 시간에는 디자인편을 작성해 봤습니다. 그리고 이번 시간에는 이 제품이 어떤 제품이며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전리뷰 : 2010/02/25 - [리뷰&리뷰] - [리뷰] 리모컨으로 PC를 가지고 놀자! 보다스 PC 리모컨

리뷰를 작성하기에 앞서 흠솔직히 이 제품에 대해 처음 접하고 어떤 제품일까 상당히 궁금해서 체험단에 신청하게 되었는데 생각했던 거와는 많이 달라서 조금 실망하고 있습니다.
글쎄요. 제가 너무 많은걸 기대했는지 모르겠지만 제품의 문제인지 2~3시간을 설치하고 지우고 설치하고 지우고를 반복한 후 이 녀석의 기능을 보니 조금 허탈한 느낌도 들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찌됐건 리뷰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언급했다시피 이 제품은 PC를 리모컨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품입니다. 쥐 모양의 본체가 바로 리모컨의 수신부 역할을 해주는 녀석으로 USB 방식으 PC에 연결하면 됩니다. 연결하면 디자인편에서 언급했듯이 눈에 강렬한 녹색의 불빛이 들어옵니다. 강렬합니다. 밤에 불꺼놓고 쓰다보면 흠짓 놀랄때가 있습니다. ^^

먼저 이 제품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본 제공하는 CD를 통해 PC에 관련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과정은 너무나 간단하기에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어도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형성되지는 않습니다. 아마 자동 실행되는 방식인 듯 합니다. 설치하고 바로 시작 모든 프로그램에 가서 보다스 실행 아이콘을 선택하면 이미 실행되고 있다는 창이 뜹니다.

이렇게 준비가 끝이 났습니다. 이제 이용해 봐야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모컨을 보면 맨 위 빨간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이 폴더열기 버튼입니다. 설치하고 처음 이 버튼(혹은 키보드 내 Pause Break 버튼)을 누르면 폴더를 설정하라는 창이 보입니다. (캡쳐를 못했네요.) 이 폴더는 나중에 설명할 보다스 PC 프로그램의 배경화면이 될 사진을 넣어두거나 영화, PPT 파일을 빨리 실행하고자 할 때 해당 파일들을 저장해 사용할수 있는 폴더로 처음 이 폴더를 새롭게 설정하면 나중에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 폴더를 만들 놓는 것이 좋습니다. 전 보다스 폴더라는 이름으로 새폴더를 만들었습니다.

한가지 불만인 점은 처음 설정한 폴더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설치 드라이브(보통 C 드라이브)에 가서 보다스 폴더에 config.ini 파일을 직접 실행하여 해당 문서의 내용을 직접 변경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방식이 결론적으로 어렵지는 않지만 직접 프로그램을 통해 변경하는 것이 아닌 하위 폴더를 찾아가서 직접 하부 디렉토리를 입력해야하는 건지 쉽게 납득할 수 없습니다. 잘 모르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며 이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설명서를 꼭 읽어야 합니다.

이렇게 완료가 되고 다시 리모컨 빨간 버튼을 누르면 위 사진과 같은 보다스 PC 프로그램이 창에 뜨게 됩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리모컨으로 PC를 조정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그램은 총 3개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상단에 VIDEO, MUSIC, PICTURE, DOCUMENTS, SEARCH 이렇게 5개로 되어있습니다. 방향버튼을 통해 하나씩 이동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상단에 영화, 음악, 사진, 문서 등 카테고리를 나눠논듯 합니다. 즉 영화를 선택하면 다른 파일은 보이지 않고 영화파일만 보이는 방식입니다. 사진만 선택하면 사진 파일만 보여지도록 되어 있어 파일이 많은 경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단 좌측의 경우 처음 설정한 폴더의 이름과 바탕화면 두개의 메뉴가 보여집니다. 마지막으로 하단 우측은 좌측의 폴더를 선택했을 경우 그 하위 폴더가 보여지는 탭입니다.
하단 좌측을 먼저보면 처음 설정한 폴더(전 보다스란 이름의 폴더)에 사진이 들어가 있을 경우 이 사진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이 프로그램 배경화면으로 보여집니다. (야한사진 넣지 마세요 ^^) 사진이 여러 개가 있을 경우 상단 5개 메뉴를 선택할 때 마다 배경화면은 자동 변경됩니다.

사용방법은 이미 아시겠지만 리모컨에 있는 방향 버튼을 통해 해당 폴더를 선택해서 이동하는 방식으로 상위폴더에서 하위폴더까지 하나하나 눌러가며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분명 불편합니다. 전 사실 보다스 PC 리모컨이라고 하기에 또 수신기도 있기에 닌텐도 WII와 같이 마우스 커서를 리모컨으로 조작하는 방식인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아니더군요. ^^; 너무 오버해서 생각한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 설정한 폴더와 바탕화면 두가지를 통해 하위 폴더로 들어갈 수 있는데 바탕화면의 경우 PC 바탕화면 - 내컴퓨터 - 드라이브 - 영화폴더(제 경우의 한해서) 등의 순으로 진입해 들어가야 하기에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냥 처음 설정한 보다스 폴더안에 영화, 음악, 사진등의 파일을 모아두는 것이 조작하는데 편리합니다.

그런데 또 한가지 문제는 이 프로그램을 조작하는데 상당히 번거롭게 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리모컨을 설명서 없이도 바로 이용할 수 있었음 했는데 상위파일과 하위파일간에 이동 하기 위해서 설명서를 봐야 정확하게 알수 있었으며 그외 조작시에도 익숙해 지는데 꽤 시간이 필요 했습니다. 설명서에 리모컨 조작방법만 자그마치 18페이지 입니다. 더구나 제가 받은 제품의 경우 문제가 있는지 처음에는 버튼인식이 잘 안돼 여러 번의 설치와 삭제 등의 과정을 거쳐서야 제대로 실행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 영화를 실행해 봤습니다. PC내 사용자가 설정한 플레이어를 통해 재생됩니다. KMP를 쓰기에 리모컨으로 영화를 선택해 실행해 보니 자동 KMP를 통해 실행되었습니다. 리모컨으로 조작 할 수 있는 기능은 재생/ 정지, 전체화면으로 전환, 되감기, 빨리감기, 볼륨 조절, 이전 파일 재생, 다음 파일 재생, 파일삭제, 종료 등이며 자막 싱크 조절 등 세부적인 것은 조작할 수 없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DivX 플레이어 리모컨에는 싱크 조절이 있는데 뭐 그닥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PPT 파일입니다. PPT 파일을 실행한 후 상단 붉은 버튼 우측에 있는 슬라이드 버튼을 누르면 프리젠테이션 화면이 보여집니다. , 회사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이 제품이 있으면 번거롭게 눌러주세요, 다음, 등을 말하지 않아도 리모컨 하나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다음, 이전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종료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도 마찬가지 입니다. 현재 연결프로그램으로 설정되어 있는 실행파일로 재생되며 슬라이드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사진이 넘어갑니다. 만화책 볼 때 좋더군요. 사진에는 없지만 42인치 LCD TV PC를 연결해서 이 기능을 통해 리모컨으로 한장씩 넘겨가며 만화책을 보니 흠꽤 편했습니다.
음악파일은 따로 말할 것도 없을 듯 합니다. 똑같이 재생, 정지, 빨리감기, 되감기, 반복시작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알송의 경우 이전곡, 다음곡의 기능은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윈도우미디어의 경우는 빨리감기와 재생, 종료 이외에는 전혀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정리하면 리모컨으로 활용할 수는 있지만 각 프로그램마다 호환에 있어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듯 합니다. 따라서 이 리모컨이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리모컨의 활용도를 높힐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

이외 파일은 당연히 모두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리모컨으로 실행이 되게끔 해주는 제품이지 자체적인 소프트웨어로 영화, 음악, 사진 등을 재생시켜주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만 문서파일 중 한글, 워드, 엑셀 등의 경우 실행한다고 해도 리모컨으로 할 수 있는 게 실행 이외에는 거의 없습니다. 사실 PPT도 프리젠테이션 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기에 쓸모가 있는 것이지 그게 아니라고 한다면 단순히 영화, 음악, 사진만을 재생하는데 쓰는 리모컨으로 그 쓰임새가 한정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한가지 기능은 보다스 PC 프로그램 종료 이후 파일삭제 버튼을 누르면 마우스 모드로 전환되어 리모콘으로 마우스 커서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즉, 마우스를 이동한 후 OK 버튼(폴더열기 버튼)을 누르면 마우스 좌측버튼을 누른것과 동일한 기능을 보여주며 슬라이드버튼을 누르면 우측버튼 효과를 보여줍니다. 닌텐도 WII와 같은 인식방법이 아닌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해당 방향으로 이동하는 형식으로 큰 화면에서는 좀 답답합니다. 인식속도를 조절할 수 있었음 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한 후 다시 이전 모드로 옮기기 위해서는 이전폴더 버튼을 누르면 보다스 PC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아쉬운 점이 눈에 띕니다. 물론 허브의 역할도 해주기에 구입가격이 아깝지 않다고 할 수 있겠지만 단순히 이 정도 기능으로 소비자의 지갑을 열기에는 분명 임팩트가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돈이 아깝다는 표현이 아닌 소비자가 지갑을 열기 까지 느낄 수 있는 필요성이나 구입의욕을 자극하는 무언가가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이 정도 쓰임새라고 한다면 차라리 무선마우스나 마우스 트랙볼이 내장된 무선 키보드를 구입해 사용하는 것이 조금 더 편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으로 보다스 PC 리모컨의 리뷰를 모두 마칠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