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오즈옴니아로 경기버스 실시간 확인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폰을 보면 서울버스(SEOUL Bus)라는 어플이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초성검색 어플은 만든 고등학생이 만든 어플로 알고 있는데요. 이 어플은 경기도와 서울을 오가는 버스에 대한 정보와 실시간 위치를 알려주는 아주 유요한 어플입니다. 얼마전 경기도측에서 자신들이 만든 서비스를 무단 도용했다고 해서 서비스를 중단하고 이 어플을 만든 고등학생을 고소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 지금은 다 좋게 마무리 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참내 어짜피 무료 서비스이고 또한, 지들이 만들어야 할걸 학생이 만들어 줬으면 고마운줄 알아야지 그걸 고소까지 한다고 들고 일어난 경기도 측은 좀 반성해야 할듯 합니다.>
 
이 경기버스를 실행한 후 이용하는 버스 노선을 입력하면 막차, 첫차 등의 간단한 정보와 현재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위치정보도 알려줍니다. 그럼 오즈옴니아에서는 이 기능을 이용할수 없는 걸까요? 당연히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오즈 추천 서비스 중 서울시 버스정보 안내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말 그대로 서울시 버스만 적용된 서비스로 경기도에서 서울로 오고가는 버스에 대한 정보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저와같이 집은 경기도이고 회사는 서울일 경우 경기버스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그럼 오즈로 활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OZ가 되는 휴대폰을 꺼내 오즈 웹서핑으로 경기도 버스정보 시스템 홈페이지(http://www.gbis.go.kr/ )에 접속합니다. 주의해야 할점은 그냥 gbis.go.kr로 접속하면 찾을 수 없는 페이지로 나옵니다. 앞에 꼭 www.을 붙여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접속된 페이지를 보면 우측 퀵 링크란 맨위에 실시간 검색 탭이 있습니다. 이 실시간 검색을 선택하면 새창으로 실시간 검색페이지가 나옵니다. 검색페이지를 즐겨찾기 추가합니다. 즐겨찾기 추가시 OZ메뉴에 즐겨찾기 추가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오즈 실행시 첫화면에서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검색페이지 좌측 상단에 버스번호, 정류소번호 등을 입력할 수 있는 검색탭이 있습니다. 이 탭에 버스번호를 입력하고 검색을 누릅니다. 그러면 그 아래 검색 결과와 지도가 나옵니다. 첫차, 막차 정보와 현재 운행중인 차량대수 그리고 정보갱신 주기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 우측으로 지도상에 버스가 지나가는 경로와 현재 버스의 위치를 나타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소 아쉬운 점은 PC로 볼 경우 좌측 하단에 있는 실시간 버스위치 확인탭을 누르면 한눈에 쉽게 볼수 있도록 나오는데 현재 오즈를 통해 볼 경우는 실시간 버스 위치 확인탭을 눌러도 아무런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우측에 나와있는 지도를 보면 현재 버스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상에 실시간으로 버스가 어디있는지 보여지며 자동 정보 갱신을 통해 정확하게 버스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처럼 한번에 확인할 수는 없지만 즐겨찾기 신공과 몇번의 사용으로 익숙해지면 아쉽지 않은 활용도를 보여줍니다. 설마 한번에 볼수 있는 서비스가 있는데 뻘짓하고 있는건 아니겠죠? ^^; 아무튼 편안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