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위피폐지 휴대폰은 언제 구입하는 것이 좋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순히 예상입니다. 예상... 저의 예상은 큰 정확도를 가지고 있진 못합니다. 푸헐헐...
4월 고대하고 기대하고 기다리던 위피폐지가 확정되면서 여기저기서 바쁜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곳은 바로 이동통신사가 아닐까 합니다.

우선 크게 드러나는 모습을 살펴보면 이미 잘 알고 계시듯 사실상 국내 휴대폰 시장이 개방되는 이번 사건으로 인해 외산 휴대폰들의 도입이 확정, 소비자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외산 휴대폰 도입이 단순히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장점 이외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예상을 하게 됩니다.

국내 1,2위 휴대폰 판매량을 자랑하고 있는 삼성과 LG전자 그리고 뒤를 잊는 스카이(큐리텔), KTFT에버등은 큰 위기를 맞이 할수도 있는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삼성, LG전자는 고정 팬(?)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큰 타격이야 없을수도 있겠지만 스카이, 에버, 그리고 국내 유일이라 할수 있는 외산 휴대폰 모토로라는 큰 타격을 입을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더욱이 휴대폰은 휴대폰만으로 서비스를 이용할수 없고 항상 이동통신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사용되어지는 만큼 이동통신사의 위치는 제조업체 보다는 우위를 차지한다고 볼수 있는 상황에서 이동통신사가 적극 외산 휴대폰 도입에 나서는 현 시점에서 휴대폰 제조업체는 큰 고민이 아닐수 없습니다.

현재 기사로 공개된 외산 휴대폰만 하더라도 소니에릭슨, 노키아, 애플 아이폰, HTC, 구글폰등 크게 이슈화 되는 제품들로 라인업을 이루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휴대폰을 구매하시려는 분들은 기다리는게 좋겠죠?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피폐지로 인한 변화는 해외제품의 출시, 국내 휴대폰 제조업체의 위기 로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이동통신사 역시 1위 SKT와 2위 KTF 그리고 3위 LGT의 판도 역시 변화될수 있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이는 서비스 가입자 50%라는 점유율을 지닌 SKT가 지금껏 그 어떤 통신사 보다 출시 휴대폰 단말기 대수를 많이 선보여 그만큼 가입자 유치를 이끌었음을 부인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위피 폐지로 해외 많은 단말기를 출시할수 있는 시점에서 그 누가 발빠르게 움직이고 해외 제조업체들과의 의견조율을 잘이뤄내느냐 그래서 이슈화 되는 휴대폰을 출시 가입자를 이끌어 내는냐하는 점이 이동통신사의 판도를 변화시킬수 있는 미약하나마 가능성 있는 경우의 수가 아닐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는 이동통신사의 판도 변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단적인 예로 스마트폰임에도 무선랜(WIFI)이 내장된것은 얼마되지 않을 정도로 폐쇄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던 이동통신사의 정책이 외산 제품의 등장으로 크게 변화될수 밖에 없을 것이며, 그 폐쇄성의 정점을 보여주는 SKT는 변화하지 않으면 타 통신사에게 역전당할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자~ 휴대폰 구입을 하시려는 분들은 조금더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 작년 보조금 폐지로 급격히 높아진 휴대폰 가격으로 의무약정제라는 족쇄에 갇혀 출시되는 휴대폰을 바라만 보며 후회하기 보다는 외산업체와 국내 업체의 경쟁으로 가격이 낮아지는 시점 그리고 다양한 외산 휴대폰이 출시되는 시점을 기다려 좀더 우위의 입장에서 휴대폰을 선택하시길 권합니다.

아~! 물론 항상 큰 변화가 있기전 무척이나 저렴하게 판매하는 국내 판매 전략상 그 시점을 기다리는 것도 좋을리라 생각됩니다.

2009/02/02 - [디지털기기/PDA/PMP/휴대폰] - 2월 출시되는 휴대폰이 뭐가 있을라나? 살펴보자~!
2008/09/12 - [디지털기기/PDA/PMP/휴대폰] - 애플 아이폰 국내 2년 약정에 20만원으로 출시?
2008/07/18 - [결합상품/휴대전화서비스] - 휴대폰 플랫폼 위피(WIPI) 결국 폐지로 진행되나?
2008/07/18 - [PCP 컬럼] - 스마트폰의 스펙다운. 그 이유가 바로 사용자층이 없어서...



  Comments,   0  Trackbacks
  • 키마이라
    위피폐지로 통신사에서 외산폰 출시로 제품의 다양성에는 한표를 주겠지만
    이것으로 폰가격이 낮아질수 있을 것인가라는 것에는 아직 의문이 많습니다.
    폰의 가격이 외국에서 싸게 나온다고 국내 통신사들이 싸게 내놓는다는 보장도 없으니까요.
    폰의 등록과 출시 결정을 통신사에서 모두 쥐고 있는한 아직 불안감이 사라지지 않는군요.
    USIM을 자유롭게 사용할수 있도록 폰의 등록 제한을 없애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폰 등록없이 외국폰 막 사다쓰면 문자/폰의 한글 사용/통신사데이터 서비스를 사용 못하니깐 안된다는 분들도 있겠지만
    이런거 감수하고 쓸사람들도 상당히 있을 거란 생각이 드는군요. 이런 불편을 감수할지 말지는 소비자가 판단할 사항이지 통신사가 걱정해 줄일은 아닌듯 합니다.
    그리고 그넘의 전파인증도 어떻게 좀 처리가 되면 좋겠구요. 외국에서도 그런 비슷한 것이 있을 것이고 그것을 통과하 제품들이 출시될 진데 국내에서 또 그짓을 해야 하는것도...
  • 근데 위피폐지가 먼가요?^^;;;;;;;;;;
    그런쪽에 너무 문외한이라;;ㅠ
  • Roven
    위피폐지해봤자..스크에서 나오면 요금제도 개판일꺼같은느낌이..음..;
  • 안년ㅇ하세요
    안녕하세요
    우연히 검색하다가 봤는데요
    제가 4월5일에 1년약정 끝나는데
    딱 4월이라니 후훗.
    핸드폰이 많이 들어오기도 하고 싸지기도 하나요?
    어쨋든 씨크릿폰 사고 싶은데
    약 얼마나 싸지죠?
    조금 몇만원 싸지는건가요?
    아니면 많이 몇십만원 싸지는건가요
    제가 여기 아이디가 없어서
    로그인 못하구요
    맨날 여기에 덧글쓴거 확인도 못하고 하니
    gndrmfl@naver.com
    제 네이버 메일인데요
    여기다 제가 질문한것들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아스라
    위피폐지도 중요하겠지만 그것이 외산 휴대폰 유입의 물꼬를 터줄지는 의문입니다.

    국내 휴대폰의 경우 DMB, 젊은층을 공략한 터치스크린과 그에따른 전용게임 들.. 등 한국만이 가진 특유의 정서가 이미 많이 녹아 들어가 있습니다.

    그에 비해 소니에릭슨이나 , 노키아 입장에서 본다면 한국시장은 무리하게 DMB를 추가시키고 대세로 굳어버린 터치스크린과 한국정서에 맞는 시스템의 추가할만큼의 매리트가 없습니다.

    삼성, 엘지 등 거대한 경쟁사 원조국가에 들어와 그런 투자를 해 리스크를 안고 갈만큼 여유롭지도 못한 형편입니다.

    제가 보기에 위피 폐지가 된다면 그리고 한국시장에 들어와 성공할 휴대폰 제조사는 국내 제조사를 제외하곤 애플 밖에 없는데 , 카더라통신에 의하면 삼성과, 엘지, 팬택 등 제조사들이 애플의 국내진입을 각종 로비로 막아내고 있다고 하더군요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네... 저도 동감합니다. 외산제품이 절대 성공하리란 생각 별로 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선택의 폭은 넓어진다는 생각과 경쟁사가 늘어나는 만큼 국제 제조업체도 더 좋은 제품을 내놓아 주지 않을까 하는 일차원적인 생각이었습니다.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