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P 컬럼

아이폰이 미치는 영향~! 하지만 잘못 깨닫고 있다.

아이폰 아이폰 아이폰...
참 대단한 녀석입니다. 단순히 인기와 판매량만이 아닌 그 파급 효과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아이폰이 출시되고 큰 인기와 어마어마한 판매고를 올리게 되면서 그간 스마트폰 시장에 의구심을 품던 국내 제조업체들은 스마트폰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른바 아이폰의 대항마라는 다양한 스마트폰을 출시하게 됩니다.

단순히 제조사의 자존심으로 만들어낸 것은 아닐것입니다. 애플이 아이폰이라는 녀석을 출시해 큰 인기를 얻었는데 아이폰 자체를 놓고 이리저리 뜯어 보니 사실 기술력은 그리 대단한것은 아니였습니다. 이보다 더한 괴물같은 녀석을 만들수 있는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데 하는 생각에 약간 배아파 하며 애플의 대항마란 프로젝트로 제품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물론 이러한 이야기는 국내만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애플 이외의 다른 제조업체에서 좀 괜찮은 스마트폰을 출시하면 자의든, 타의든 애플의 대항마라는 수식어가 붙게 됩니다. 그만큼 애플 아이폰이 대단한 녀석이라는 것을 입증하는 한 일면이기도 할 것입니다.

그런데 정말 중요한 부분을 놓치고 있는 것을 모르는 듯 합니다. 사용자들은 이미 다알고 있는데 말이죠.

현재 출시를 앞두고 큰 이슈를 이끌어 내고 있는 옴니아를 살펴보겠습니다. 삼성 옴니아와 애플 아이폰은 제품만을 놓고 봤을때 비교조차 할수 없습니다. 스펙상 옴니아의 완승이라 할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기능 갖추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정말 필요한것은 애플 아이폰과 같은 혹은 그 이상의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들도 이미 다알고 있습니다. 국내 기술력이 정말 대단한것을 말이죠. 정작 필요한것은 그 기기를 100%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따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애플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그와 게놈이 90% 이상 비슷한 아이팟 터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 구매했던 많은 MP3 제품은 한달도 채 사용해 보지 못하고 활용도면에서 떨어진다는 판단에 다시 판매하는 일이 많았지만(물론 사용용도에 따라 틀려질것입니다.) 아이팟 터치는 항상 제 주머니 혹은 가방속에 자리잡고 있는 필수 기기가 되어 버렸습니다.

그 이유는 단순히 아이팟 터치 제품 자체가 좋기 때문이 아닙니다. 아이팟 터치를 100% 활용 할 수 있는 다양한 어플과 이를 쉽게 다운받고 설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옴니아 역시 스마트폰으로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 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폰은 그 기기를 가지고 혹은 아이폰을 위한 프로그램(아이튠즈등)을 통해 쉽게 원하는 어플을 다운받고 설치할수 있습니다. 또한 설치자체도 초보자도 이용할수 있을 만큼 쉽고 편리합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음악, 영화등 콘텐츠 역시 바로바로 합법적인 절차를 통해 다운을 받아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점들이 아이폰이 성공한 가장 큰 이유인 것입니다.

옴니아 역시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어플을 설치하여 사용할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 뿐입니다. 스마트폰이 국내 활성화 되지 않은 이유가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와 스펙제한등의 이유도 있겠지만 사용하기 어렵고 까다롭다 이유가 가장 큰 활성화의 걸림돌이라 할수 있습니다.

정말 아이폰의 대항마가 아닌 아이폰 이상의 제품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제품 자체에 초점을 두고 개발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장기적인 안목을 통해 자사가 내놓은 제품을 100~200% 활용도 높은 제품이 될수 있도록 해주는 발판 마련이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이제 아이폰 이상의 제품이 출시되려 하고 있습니다. ^^ 제품 스펙이 뛰어난건 저희도 인정한다니까요... 다만 그 제품을 널리 오래 자주 매번 사용할수 있도록 하는 기반을 만들어 주십시요. 그것이 정말 원하는 아이폰이 대항마 이기도 하니까 말이죠.



2008/11/05 - [PCP 컬럼] - 옴니아 Start 그럼 그뒤는? 블랙베리 스톰? 아이폰?
2008/11/19 - [PCP 컬럼] - T 옴니아 가격 100만원이냐? 90만원이냐? 공방전
2008/10/02 - [ITNEWS] - 애플 저작권료 인상으로 인해 아이튠스 폐쇄 고려?
2008/09/09 - [PCP 컬럼] - 난 애플 아이폰을 응원한다. 국내 성공이 중요하기 때문에...
2008/09/09 - [PCP 컬럼] - 애플 아이폰 빨리 출시해야 성공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