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P 컬럼

휴대전화도 해킹이 된다면? 아비규환?

요즘 개인 정보 유출등을 통해 해킹에 대한 문제점이 심각하게 제기되면서 휴대폰 역시 해킹의 그림자에서 벗어날수 없다는 경고의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단순히 전화 통화 목적 이상의 용도로 생활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휴대폰이 이제는 해커들의 새로운 목표물이 될수 있다는 것입니다.

AP통신을 통해 미국 조지아공대 연구팀이 발표한 내용을 살펴보면 '휴대전화가 컴퓨터 수준으로 진화하면서 멀지 않아 바이러스등의 공격을 받을수 있을것이다' 그리고 그 시나리오를 살펴보면 '휴대전화에 원격통제가 가능한 악성코드를 침투시킨 후 이 악성코드에 감염된 휴대폰을 원격으로 제어 한꺼번에 1900통에 이르는 스팸전화를 걸어 휴대전화 실제 사용자에게 막대한 청구금액을 물수 있다.' 라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폰 해킹으로 유명해진 조지 호츠(Hotz)


이미 PC에서도 이와 같은 바이러스가 존재하여 원격조정 악성코드에 감염된 PC가 자신이 바이러스를 돕는 숙주인지도 모른체 스팸 메일을 발송하게 되고 특정 PC나 서버를 공격하게 되는 것입니다. PC뿐만 아닙니다. 이미 아이폰은 해킹을 통해 무료, 유료 어플을 맘껏 설치할수도 있습니다. 이미 해킹이 시작되었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처럼 휴대폰 역시 스팸전화를 받는 단순한 행위를 통해 자동으로 휴대폰내에 악성코드가 설치되며 자신도 모르는 사이 피해자가 될수도 있는 동시에 또 하나의 바이러스 유포자가 되어 그 피해 규모를 쉽게 확대시킬수 있다는 것입니다.

스팸전화를 통한 금전적인 피해 이상으로 무서운 것은 휴대폰내에 저장되어 있는 개인 정보들이 그대로 노출되어 더큰 범죄로도 활용될수 있다는 점입니다. 원격으로 조정하는 마당에 휴대폰내에 있는 정보쯤이야 너마나도 손쉽게 가져올수 있는 것은 당연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G로 전환되면서 쉽게 휴대폰을 통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해 지고 있습니다. 즉, 바이러스, 해킹등에 노출될수 있는 여건은 무궁무진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또한 PC와는 다르게 항시 켜져있는 특성상 그 노출의 수준은 PC를 넘어설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휴대전화만을 위한 백신이 개발되지 않은 상태이며 개발된다 하더라도 백신을 설치 사용코자 할 경우 배터리 용량등의 문제로 인해 수월하지 않을것이란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점차 고도화와 되어가는 휴대폰을 바라봤을때 먼이야기만은 분명 아닐것이며 하루빨리 이를 대처할수 있는 백신 혹은 예방책을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차후 휴대폰 백신 관련 업종이 각광을 받는 날도 그리 멀지 않은듯 합니다. 사업한번 해봐? ^^;
  • Favicon of https://cdmanii.com BlogIcon 씨디맨 2008.10.17 13:28 신고

    핸드폰이 이제는 보안에 신경을 써야할것같네요 ;

  • ... 2008.10.17 13:58

    휴대폰 백신 이미 나와있지요 안철수 연구소에서 개발한거...

  • Roven 2008.10.17 14:37

    위피로 접속하면 저같은경우 다음과 네이버는 자동로그인시켰는데..
    폰이 해킹당한다면 뭐.....ㄱ-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10.21 09:00

    안녕하세요.티스토리 입니다^^
    회원님의 포스트가 현재 다음 첫화면 카페.블로그 영역에 보여지고 있습니다. 카페.블로그 영역은 다음 첫화면에서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님께서 작성해 주신 유익하고 재미있는 포스트를 더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고자 다음 첫화면에 소개 하게 되었으니, 혹시 노출에 문제가 있으시다면 tistoryblog@hanmail.net 메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티스토리와 함께 회원님의 소중한 이야기를 담아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newsfocus 2008.10.21 12:40

    그럼 구닥다리 핸드폰으로 다시 가야 하는 것은 아닐지??

  • 어흑..ㅠ.ㅠ 2008.10.21 14:24

    독감과 몸살감기보다도 더 무서운 이야기군요..약간 불편한 마음으로 잘 읽고 갑니다.

  • 이쁜곰탱이 2008.10.21 18:12

    진짜 보면 그런사람들 할일 없는거 같아요~ 남 피해주는게 그렇게 좋은지~ㅠㅠ

  • 다똥 2008.10.21 19:15

    ..아ㅅㅂ 내 100장넘는 비밀스런 오덕사진들-_-.....

  • 까울애비 2008.10.22 01:04

    보면 볼 수록 정이 가는 마이폰.
    가끔 전화번호부 리셋에 자동 해외 로밍모드(?)로 인해 시간과 날짜가 0000년 00월 00일 00:00으로 되어 버려서 난감할 때가 있지만 해킹 걱정이 없어 좋습니다.
    무엇보다 3G폰으로 바꿀려면 현제 번호 그대로는 택도 없고 강제적으로 010번으로 바꿔야 하기에 앞으로 계속 쓰게 될것 같습니다.
    폰 바꾸러 매장 찻았다가 포기하고 AS센터 들러 고만 밧데리 하나만 더 샀었죠.
    뭐 친지나 친구 전화번호 찻으러 폰 안뒤져도 좋으니 미리미리 치매 예방(?)을 일치감치 하고 있는 셈이구요.
    "자기 지금 뭐해? 오늘도 독수공방?" "100% 직장인을 위한 100% 신*용*대*출(필터링 방지를 위한[?] 꼼수란다죠)" "온라인으로 부활한 씨스토리(=바다이야기.;;)" 같은 스팸문자 받지 않아 좋습니다.

  • 샤나 2008.10.25 17:39

    근데 말입니다... QPST 같은 프로그램으로 뚫리는 핸드폰은 이미 위험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