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애플 아이폰 빨리 출시해야 성공할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 포스팅을 했지만 애플 아이폰이 곧 KTF를 통해 10월 경 출시될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여기서 드는 의문점은 과연 애플 아이폰이 국내 출시되었을때 여타 다른 국가와 같이 큰 성공을 거둘수 있을까요? 하는 궁금증입니다. 그리고 저의 의견은 시기가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일본의 경우 초기 100만대를 목표로 출시하였지만 현재 20만 정도로 부진한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일본 내수 제품들의 뛰어난 완성도와 일본 정서에 맞는 서비스등을 통해 전혀 손색없는 사용을 하고 있는 일본인들이 과연 고가라는 단점과 불편함, 그리고 오히려 떨어지는 성능들을 감수하며 제품을 구매할수 있을까라는 예상을 하지 못한 결과가 아닐까 합니다.

일본에서 출시되는 스마트폰, 휴대폰을 보면 정말 군침이 도는 제품이 많이 있습니다. 아이폰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들이 무척이나 많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일본인들은 이모티콘등을 문자작성시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아이폰은 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국내 휴대폰에도 이미 기본 사양으로 자리잡은 지상파 DMB와 같은 일본판 지상파 서비스 원세그도 지원하지 않으며, 불안한 통화품질, 베터리 문제 등 다양한 단점들로 배척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국내로 그 시선을 옮겨보겠습니다.

우선 문제가 되는 점은 가격입니다.

통신사가 어떤 단말기를 자신의 통신 서비스에 맞게 출시하는 이유는 그 휴대폰으로 음성, 문자등의 요금과 더불어 콘텐츠(음악, 게임, 벨소리등) 사용요금, 인터넷 요금등을 통해 수익을 벌어들일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애플 아이폰은 통신사에게 돈을 벌어줄수 있는 요소가 많지 않습니다. 앱스토어를 통해 콘텐츠를 제공받으며, 무선랜을 통해 인터넷을 무료로 즐길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아이폰을 통해 가입자를 유치할수는 있겠지만 아이폰을 통해 많은 수익을 이끌수는 없다는 것이 이동통신사의 생각입니다. (이러한 이유가 스마트폰이 국내 크게 파생되지 못한 현실이기도 합니다.) 또한, 애플이 요구하는 아이폰의 가격도 있습니다. (꽤나 많은 금액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은 아이폰을 국내 출시하면서 이를 구매하는 가입자를 오랫동안 확보하는 일이며 따라서 보조금은 축소하고 요금제등의 제한으로 장기간의 의무 약정을 걸수 있을것이란 점입니다. 즉, 비싼 가격과 좋지 못한 조건으로 구입할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말 문제가 되는 부분은 이러한 가격이나 가입 조건등이 경쟁자가 없을 경우는 이를 감수하고도 구매할수 있을 만큼의 매력이 있는 제품이지만 그 출시시기가 지연될 경우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국내 휴대폰 시장은 햅틱폰 이후로 그닥 이슈화 되는 제품이 없는게 사실입니다. LG전자의 시크릿폰, 삼성의 소울폰, 스카이의 러브캔버스폰 등 3파전을 예상했지만 생각보다 크게 이슈화 되지는 못했습니다. 즉, 이러한 시점과 더불어서 아이폰 3G 제품의 출시소식과 맞물려 큰 이슈화 되던 시기에 출시했더라면 시선을 이끄는 디자인과 멀티터치의 독특함 등을 강점으로 많은 판매를 이끌지 않았을까 예상해 봅니다.

지금도 마찬가지 입니다. 옴니아, 햅틱폰2, 뷰티폰 2, 데어폰등 크게 이슈화 될만한 제품들의 소식은 전해지지만 막상 국내 출시 소식은 전해지지 않으면서 현재 휴대폰 시장이 다소 침체된 상황입니다. 경쟁자가 없다는 것은 그 만큼 선택의 폭이 좁아지게 되며 출시 시기를 앞당긴 아이폰은 그 혜택을 고스란히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출시시기가 위피등의 문제등으로 초기 잡았던 10월 이후로 연기가 되고 연말이나 내년으로 까지 그 출시가 미뤄지게 된다면 옴니아, 햅틱폰2, 뷰티폰2, 데이폰등 그리고 아직 알려지지 않은 다양한 제품들이 그 경쟁을 통해 함께 판매가 된다는 것입니다.

분명 아이폰에 경쟁이 되겠어? 하는 의견도 옴니아, 햅틱폰2 뷰티폰 2등 국내 들어올 경우 스팩이 다운될면 매력이 없어진다는 의견까지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A/S 부분이나 가격적인 측면 그리고 지금까지 사용해 왔던 익숙함 등을 장점으로 아이폰이 아닌 다른 제품을 선택할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폰의 국내 진출을 큰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 의미는 국내 스마트폰의 활성화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정말 아이폰을 성공시키고 싶다면 빨리 서둘러야 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예상을 해봅니다.


2008/09/09 - [디지털기기/PDA/PMP/휴대폰] - 아이폰 KTF를 통해 10월 1일경 출시?
2008/08/13 - [디지털기기/PDA/PMP/휴대폰] - 애플 아이폰의 백도어 사건. 뭐지 이 압박감은?
2008/07/22 - [디지털기기/PDA/PMP/휴대폰] - 진정 필요한 UI란? 한살박이 아이도 조작할수 있는 UI
2008/07/19 - [디지털기기/PDA/PMP/휴대폰] - 아이폰 미 출시 국가 밀수 판매 활활... 국내도?
2008/07/18 - [PCP 컬럼] - 스마트폰의 스펙다운. 그 이유가 바로 사용자층이 없어서...

  Comments,   3  Trackbacks
  • 일본에서 아이폰이 출시되자마자 구입하신 분이 꽤 비싸게 주고 구입하신 것 같더라구요... 대체로 일본이 우리나라보다는 휴대폰 가격이 싼 편인데, 소프트뱅크는 자사 가입자간 무료통화를 비롯해서 저가요금정책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휴대폰 가격이 높은 편이라고 하네요... 그나마 다른 일본업체 제품은 여러 회사용으로 출시되는 반면, 아이폰은 소프트뱅크 독점이기때문에 가격이 문제가 되는 모양입니다. 그분은 아이폰 말고 다른 휴대폰까지 2대를 이용하신다는데 두대 합쳐서 12만엔이 넘게 들었다고 하니, 단순히 통화용도가 아니라 주로 OSX기반의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을 돌릴 목적으로 쓰는 아이폰의 용도 상, 소프트뱅크와의 제휴가 적절하지 않았던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 채리니파파
    퍼갈께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출처 쿡 찍을꼐욧~~!!
  • 좋은 글 잘 봤습니다. 글 쓰신대로 빨리 출시가 되어야 하는데...
    삼성이 스펙다운한 옴니아, 햅틱2를 팔아먹을려고 이것들이 출시되기 전까지는 어떻게든 위피를 이용해서 아이폰 출시를 막을것 같습니다. 워낙 로비를 잘하니까 충분히(가 아니라 뭐 거의 확실하죠) 지연시킬 수 있겠죠.
    일례로 얼마전 삼성전자 정보통신총괄 사장이 방통위에 방문해서 위피에 대한 입장을 밝혔고요(그리고 뇌물도 건냈겠죠?). 당연히 입장은 위피 유지죠...
    그리고 최근 뉴스에서 방통위는 위피 관련 문제를 이번달 안에 처리할 계획이 없음을 말했다고 합니다. (당연히 삼성 로비겠죠)

    최악의 경우 아이폰 출시가 엄청 연기되면서 KTF는 뻘짓만 한 결과가 될지도...ㅠ.ㅠ
    • 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말씀대로 방통위가 이번달내에 위피를 폐지한다는 계획이 없다고 밝혔으며 한번으로 폐지 되지 않는 만큼 더 오랜 기간이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이폰이 과연 소문대로 10월 1일을 목표로 출시할수 있을지 궁금해 집니다.
  • 비밀댓글입니다
  • 행자
    미국이나 유럽에서 휴대전화 사용해 보거나 계약해보면 울나라 시장이 얼마나 소비자가 거지같이 대접받는줄 아실겁니다. 사실 일본이랑 울나라랑 비슷한 경우였는데 일본은 소프트뱅크사가 휴대전화 사업에 나서면서 사실 조금 더 소비자 친화적으로 갔고 울나라는 뭐 이게 경쟁이라곤 찾아볼수 없는 업계 지네 맘대로 시장

    글고 삼성이 울나라에서 딱 한가지 맘대로 할수 없다고 믿어지는게 이동통신시장입니다. 삼성전자도 단지 단말기 공급자일뿐입니다. 위피가 문제가 아니라 언급하셨듯 통신사들 주머니를 위해 존재하는 휴대전화 부가서비스가 진짜 문제입니다. 내 전화기에 왜 MP3 그냥 안들어가며 벨소리를 꼭 다운받아가면서 통신사를 배부르게 해야 하는건지 참.........
  • 이러다간 국내에 아이폰 출시한지 얼마 안돼서 2세대 아이폰이라도 나올듯. -_-;
  • 아좌절
    햅틱폰의 저 시계디자인은 뭥미?

    윈도 3.1 시대의 미적감각?

    진짜


    삼성 비싸게 주고 키우는 디자이너들 뭐하는거야

    폰 라인업이 너무나 너무나 많아서

    애플릿 디자인 신경쓸 여유 없는건가?

    참 한심하다
  • 글쎄...
    정말 저런디자인 한심하다.
    초딩을 겨냥한 폰이냐?
    디자인이 저게뭐냐?
    한심하다 진짜...
  • 진짜로~
    우리나라 이통사들 어디서 나쁜것들만 배워갖고는..ㅉㅉ.....
    저러니 발전이 없지!
    진짜 하나같이 디자인 진짜구리다!
    대세가 뭔지도 모르는 돈만 밝히는 놈들...
    진짜 어처구니 엄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