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리뷰] 8.9인치 미니노트북 고진샤 W130 # 성능편

사용자 삽입 이미지

8.9인치 고진샤 W130은 외형편에서도 언급했지만 V시리즈의 외형과 S130의 성능을 합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즉, W130에 내장된 플랫폼은 아톰 Z520 1.33GHz 프로세서와 폴스보(Poulsbo) US15W 칩셋과 GMA500 그래픽을 담고 있다. 이는 현재 출시하는 일반 미니노트북에 내장된 아톰 N270과 GMA950를 채택한 것과 차별화된 모습을 볼수 있다.

이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나열하자면 고진샤 W130에 내장된 플랫폼과 일반 아톰을 채택한 미니노트북에 들어간 플랫폼을 비교했을때 고진샤 W130이 전력소모면에 있어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 하지만 전력적인 부분 즉, 베터리 타임을 강조한 만큼 W130의 성능에 있어서는 여타 출시된 아톰 플랫폼의 미니노트북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모습을 볼수 있다.

특히 그래픽 부분에 있어 GMA950보다 조금 떨어지는 성능을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러한 성능적 특징을 바탕으로 고진샤에 담겨있는 기능 하나하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고진샤는 그간 운영체제를 XP가 아닌 VISTA를 채택하였다. 이로 인해 XP에 익숙한 사용자들에게 다소간의 불편함과 성능에 비해 무거운 운영체제로 인해 원활하지 않은 구동능력을 보여주었다. 고진샤 W130은 미니노트북의 사용 용도로 무난한 스펙을 담고 있지만 운영체제를 비스타로 채택, 부팅이나 프로그램 구동 등의 동작시 쾌적하지 못한 모습을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스타 체험 최저 지수가 프로세서 2.7로  정도로 XP 드라이브를 하루 빨리 지원하여 좀더 쾌적한 사용환경을 제공해 주길 기대해본다. 기본 고진샤 W130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모두 보여주기에는 VISTA로는 어느정도 한계가 있는 만큼 운영체제를 소비자가 선택할수 있도록 한다면 더욱 좋은 제품으로 평가받을수 있지 않을까 한다.

크리스탈 마크(Crystalmark)를 통해 수치상 어느정도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는지 검사해 보았다. 이는 프로그램 설치, 최적화등의 사용환경에 따라 달라질수 있는 만큼 참고 정도의 의미로 보길 바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크리스탈 마크 점수만을 봤을때 기존 비아 칩셋으로 출시한 여타 UMPC나 미니노트북군과 비교했을때 조금 나은 성능을 보여준다. 압서 언급했지만 최적화 상황, 운영체제등에 따라 크리스탈 마크 수치가 변동될수 있는 만큼 실제 다양하게 사용하는 활용도에 따라 어느정도 퍼포먼스를 보여주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니노트북과 UMPC등의 가장 큰 활용도는 무선인터넷(HSDPA, 와이브로등)이 점차 활성화 됨에 따라 어디서든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상에 있을수 있다는 점이다. 이미 기존 출시된 UMPC, 미니노트북을 통해 전혀 무리없는 인터넷 사용이 가능했지만 고진샤는 8.9인치와 외형편을 통해 설명한 쾌적환 LCD 스펙등을 통해 더욱 나은 모습으로 편리한 사용 환경을 제공해 준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UCC등의 감상이나 스트리밍 서비스에 있어 무리없는 사용이 가능하였다. 하지만 비스타를 통한 익스플로러 활성화시 쾌적하지 않은 동작상태로 인해 다소 불편함이 존재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 활용 이외에 많이 사용하는 동영상 기능을 살펴보면, 현재 가장 많이 지원하는 코덱의 경우 무리없는 재생이 가능하지만 점차 고화질의 영상으로 발전하는 추세를 봤을때 HD급 영상이나 MKV, 720P등의 고스펙의 영상물에 있어 재생이 불가능하거나 끊김이 심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XVID등의 경우 높은 해상도와 비트레이트에서도 원활히 구동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동영상 재생 부분 역시 운영체제를 XP로 전환했을 때 약간의 끊김이 존재하는 영상물의 경우 좀더 나은 재생 환경을 보여줄수 있을것으로 기대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진샤 W130에는 지상파 DMB가 자체 내장되어 있다. 서울 한복판 10층 건물내에서 고진샤 W130 DMB 성능을 평가해 보고자 채널 수신을 했지만 전혀 잡히지 않았으며, 여타 휴대폰 DMB과 USB 방식의 지상파 DMB 수신기는 모두 채널을 잡아 끊김없는 영상물을 제공해 주었다.

W130은 자체 내장 안테나가 있으며 별도로 외장 수신 안테나를 제공하여 이를 연결 다시 채널수신을 시도해 보았다. 하지만 이 또한 채널 수신 조차 되지 않아 이는 테스트 제품의 문제로 판단, 출시 제품에는 수정되어 나올것으로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특하게 W130은 듀얼 카메라를 내장하였다. 내부 200만 화소와 외부 30만 화소 카메라를 통해 상황에 따라 자유자재의 편리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설정을 통해 동영상 촬영시 최대 640 X 480의 해상도와 ASF, AVI 두가지로 설정하여 녹화할 수 있으며, 사진의 경우 역시 촬영속도, 연속실행 시간등을 조절하여 JPG, BMP, PNG 총 3가지 이미지 파일로 저장할수 있다.

화질 역시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어 화상통화나, 사진, 영상촬영시 높은 하드용량과 함께 훌륭한 보조 역활을 해줄것으로 기대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출시하는 대다수 미니노트북군에 없는 기능으로 고진샤의 큰 장점이라 할수 있는 스위블 기능을 살펴보면 터치를 지원하는 미니노트북으로 스위블이 있고 없고는 사용상 활용도를 더욱 넓힐 수도 반대로 좁힐 수도 있게 해주는 만큼 이를 지원하는 W130은 폭넓은 활용도를 자랑한다.

이러한 점을 봤을때 고진샤 W130은 LCD를 회전시켜 스위블 기능을 통해 타블릿 PC로 활용이 가능하며, 특히 만화나 영화 감상시 스위블 기능은 어디서든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하지만 전체적인 사이즈를 작게 유지하기 위해 기존 K 시리즈에 있던 좌우측 기능 버튼을 생략하여 스위블시 터치만으로 사용하기 불편해 졌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이전 고진샤 모델에도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던 터치 인식률 역시 다소 정확도가 떨어져 그 불편함을 더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GPS, 블루투스, DVD 드라이브등 작은 사이즈의 미니노트북에 거의 모든 기능을 담았다고 해도 무방할 만큼 한대의 노트북으로 다양한 활용도를 지닐수 있는 제품으로 충분한 만족감을 안겨줄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 살펴본 고진샤 W130은 테스트 제품으로 아직 모든 기능을 살펴보기에 아쉬운 점들이 눈에 들어오긴 하지만 현재 담긴 모든 기능을 100% 활용을 할수 있도록 안정적으로 정식 출시가 된다면 무척이나 만족스러운 제품이 되지 않을까 한다.

다양한 미니노트북들이 출시되는 현 상황을 보면 고진샤의 경쟁제품이 무척이나 많아진다는 점을 의미한다. 즉, 그만큼 더욱 완성도 있고 뛰어난 제품, 그리고 소비자를 만족시킬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주어 다양한 경쟁제품 사이에서 성능적, 서비스적 우위를 점하길 기대해 본다.


2008/08/18 - [리뷰&리뷰] - [리뷰] 8.9인치 미니노트북 고진샤 W130 #1. 외형
2008/08/19 - [리뷰&리뷰] - [간단리뷰] 8.9인치 고진샤 W130 테스트 제품 받았습니다.
2008/08/14 - [리뷰&리뷰] - [리뷰] 모바일 기기 베터리의 갈증을 풀어주다~! 벨킨 'AC 애니웨어'
2008/07/31 - [디지털기기/UMPC/MID/미니노트북] - 아톰을 담은 고진샤 S130 온/오프라인 판매 본격 Start~!

  • Favicon of http://bulmyeol.net BlogIcon 불멸의 사학도 2008.08.25 16:40

    고진샤의 DMB문제는 처음으로 DMB가 내장된 버전이었던 K시리즈에서도 고질적으로 나타났던 현상이었습니다. 그땐 DMB수신부에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면서 여의도 한국 본사에 가져오면 무상으로 수리를 해줬는데, 수리 후에도 수신률이 다른 기기처럼 좋아지지는 않는다고 하네요...(전 악명높은 고진샤가 내부를 뜯어본다는 것 자체가 겁나서 그냥 쓰고 있죠... 올림픽 기간 말고는 별로 아쉬울 건 없었습니다.)

    음... 그런데 제가 쓰는 K601에 비하면 CPU를 제외하고는 많은 부분에서 성능이 떨어진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물론 메인보드에 사용된 칩셋 자체는 향상된 것이겠지만, 그래픽 칩셋은 950보다 떨어지는 제품이고, 하드가 60GB에 4200RPM이라는 것은 너무 배터리 소모를 의식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K시리즈는 적어도 5400rpm은 됐으니까요...)물론 하드도 램도(램은 1기가가 한계라지만, 2기가 램도 잘 인식됩니다.) 업그레이드하면 그만이지만(하드는 본체를 뜯어봐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요...), 신제품 답지 않은 스펙은 좀 문제가 있어보이네요...

    하지만 원래 고진샤의 습성(?)이 처음엔 좀 모자란 녀석을 내놓고, 찔끔찔끔 단점을 보완하고 스펙을 올리면서 비슷한 제품명의 신제품을 연거푸 출시하는 거니까요...(덕분에 저도 낚이고 많은 분들이 낚이셨습니다.) 신제품 출시하는 건 좋은데, 여러가지 문제가 지적되면 그중에 단 한가지만 수정해서 내놓는다는게 문제죠...

  • 풀빛하늘 2008.08.25 17:14

    고진샤 제품에 관심이 있어서 여기저기 찾아보며 심사숙고 중인 사람입니다.
    이번 w130 출시 소식과 더불어 주인장님의 글 주의 깊게 읽고 있습니다.
    세세한 리뷰에 큰 도움받고 있어서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운영체제를 비스타로 한 것과 그래픽이 좀 떨어지는 점, 터치 인식률이 떨어지는 점 등
    다소 아쉬운 부분도 보이지만 모든 것을 만족시켜주는 제품은 없기 때문에 이 정도면 훌륭한 제품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리뷰 많이 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s://pcpinside.com BlogIcon pcp인사이드 2008.08.26 15:27 신고

      테스트 제품으로 아직 완성도가 좋질 못합니다. 현재 본 출시제품에는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지만 구매리뷰를 보고 구매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 Favicon of https://alltruth.tistory.com BlogIcon 아침의영광 2008.08.26 13:41 신고

    기대를 많이 했지만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군요.
    비슷한면이 있는 기가바이트의 912x제품과 비교하면 어떤게 낫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굼합니다
    제가 지금 넷북을 구입할 의향이 있어서 관심있게 살펴보고 있습니다.
    마침 pcinside님게서 리뷰를 해주셨군요.
    노트기어에서도 리뷰를 보기는 했지만 외형편만 있더군요
    혹시 이런 넷북도 tv-out을 충분히 할 수 있는지 궁굼합니다.
    제가 지금 쓰고 있는 노트북은 사양에 설명되어 있어 알고 구입했지만
    w130과 기가바이트의 912x는 이 기능이 있는지 궁굼하네요

    • Favicon of https://pcpinside.com BlogIcon pcp인사이드 2008.08.26 15:28 신고

      안녕하세요.
      기가바이트 912x 제품 곧 리뷰제품을 받을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그 때가서 비교를 해야할듯 합니다. ^^
      그리고 tv-out 기능은 컨버터를 따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자체 기능은 내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 Roven 2008.08.27 02:07

    흐으..에버노트...ㅜㅜ
    스위블안되고 방향키가 안습이라..w130이 돋보여보입니다 OT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