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리뷰] 햅틱폰 #2. 터치로 놀아보자~! (일반기능)

사용자 삽입 이미지

70만원 후반대라는 고가에 책정된 햅틱폰은 앞서 리뷰한 차별화된 유저 인터페이스(UI)와 G센서, 다양한 패턴의 진동과 사운드 등으로 좀더 사용자의 편의와 즐거움을 제공하는 휴대폰임을 살펴보았다. 하지만 단순히 이러한 기능의 추가만으로 70만원 후반에 책정된 가격은 무시하지 못할 금전적 부담감으로 존재하는 만큼 휴대전화로써의 기본 기능 또한 얼마만큼 차별화된 기능으로 혹은 기본기를 탄탄히 갖춘 기능으로 보여줄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 설명 : 1600 X 1200, 화이트밸런스 자동, 흐린날 찍은 사진임. 인물사진의 경우 얼굴인식 기능)

휴대폰이 점차 진화해 가면서 가장 먼저 도입된 기능이 바로 카메라 이다. 휴대폰 카메라는 급할때 혹은 간단히 사진을 촬영하고자 할때 요긴하게 쓰일수 있는 기능이니 만큼 휴대폰을 선택함에 있어 카메라 성능은 또 하나의 선택적 요소에 포함되기도 한다.

햅틱폰은 고가의 휴대폰임에도 200만 화소(CMOS)라는 무척이나 평범한 카메라 스펙을 지니고 있다. 국내 제품 출시시 스펙 다운되는 아쉬움은 뒤로 하더라도 햅틱폰이 보여주는 카메라 성능은 무척이나 아쉬움 이 남는 부분이라 할수 있다.

촬영한 사진에 터치를 통해 글을 삽입하거나 낙서를 하는 등, 터치를 이용한 새로운 기능적 추가나 개선없이 단순히 일반 휴대폰과 비슷한 수준의 무난한 카메라 성능을 보여주는 점에서 가격비교 성능의 부족함은 프리미엄 휴대폰이라는 이름이 다소 무색해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설명 : 햅틱폰 내 보정기능을 이용한 비교 사진)

하지만 앞서 언급한 G 센서를 통한 앨범 감상부분이나 넓은 화면을 통한 사진 촬영, 스펙상 3명까지 인물의 얼굴을 파악하여 촬영해 주는 얼굴인식 기능 그리고 간단한 자동보정, 회전, 잘라내기, 효과등의 사진 편집기능 등은 잔잔한 재미를 안겨준다.

사진의 퀄리티는 휴대폰 카메라로써 부족하지도 그렇다고 뛰어나지도 않은 무난한 성능을 보여주며 동영상의 경우 역시 320 X 240, 176 X 144(일반/전송용) 해상도에 초당 15프레임을 지원 일반 휴대폰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별반 차이없는 기본적인 기능만을 제공해준다.  

차후제품은 좀더 프리미엄 휴대폰에 알맞은 업그레이드된 카메라/ 동영상기능을 내장해주길 기대해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설명 : 블루투스 스피커와 연결한 사진)

휴대폰의 부가기능은 카메라 이후 MP3와 동영상, DMB 기능이 포함되기 시작하였다. 햅틱폰 역시 MP3와 동영상 재생기능을 내장하고 있지만 이 역시 무난함을 벗어나지는 못한다. 하지만 검색을 제공하는 측면이나 외장스피커를 통해 꽤 깔끔하게 제공되는 음질 등은 외장메모리를 내장하여 MP3로 사용하기 괜찮은 성능을 보여준다.

동영상 재생 역시 해외출시된 스펙과는 확연히 차이나는 성능으로 영상의 경우 MPEG4 (확장자 SKM)만 지원 인코딩이 필수라 할 수 있다. 해상도는 320 X 240 까지 지원하며 블루투스를 통해 음악, 영상을 모두 감상할 수 있다. 또한, 햅틱폰을 가로로 놓고 볼 경우 자동적으로 화면이 변경되는 점과 3.2인치의 넓은 화면을 통해 감상할수 있다는 점은 햅틱폰의 장점이라 할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햅틱폰에 내장된 DMB의 경우 상당히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실내에서도 안테나 사용없이도 쾌적한 시청을 가능케 하였으며 더욱이 안테나 또한 길게 제작되어 있어 어디에서든 수신률이 타 제품에 비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화면비율에 맞게 총 3가지 화면으로 감상할수 있으며 녹화, 녹음, 캡쳐 등의 부가기능이 가능하다. 특히 Anycall DMB Player 프로그램을 PC에 설치 햅틱폰과 PC를 연결하면 햅틱폰이 DMB 수신기로 인식 PC에서 지상파 DMB를 시청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설명 : 구연동화와 번역기능 )

햅틱폰은 다양한 외국어 공부를 가능케 한다. 단순히 전자사전 뿐만이 아닌 번역기능을 내장한 제품으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회화 (공항, 호텔, 음식점, SOS등)를 영어, 중국어, 일어로 지원하여 문장으로 보여주며 특히 음성으로도 지원하여 해외출장이나 여행시 큰 도움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존 휴대폰에는 제공이 되지 않던 구연동화 기능을 삽입 해님달님, 금도끼 은도끼, 신데렐라등을 직접 음성으로 들려주며 이 또한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다양한 국가의 언어로 문장과 음성을 모두 지원 회화 학습에 도움이 될것으로 예상된다. 구연동화의 경우 다양하게 지원하여 차후 다운로드를 통해 콘텐츠를 계속적으로 확보할수 있길 기대해 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자, 그림, 음성등 개인의 용도에 맞게 저장이 가능한 메모 기능, 일정관리 기능, 휴대폰을 통해 애완견을 기르는 마이펫과 놀기2, 생년월일에 따라 바이오 리듬을 파악 햅틱콘과 진동등으로 상태를 보여주는 바이오 리듬기능, 파일뷰어, 계산기, 단위환산, 다운을 통해 즐길 수 있는 노래방, G센서 기능과 마이펫 놀기등과 연계된 다양한 게임 기능 등 터치를 통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내장하여 쉴새없는 즐거움과 편리함 그리고 활용도를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햅틱폰의 일반적인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선 프리미엄급 가격에 비해 다소 아쉬운 성능과 해외 출시된 제품과는 사뭇 차별되는 스펙 등 몇몇 부분에 있어 차후 좀더 개선해야할 필요성이 보이지만 뛰어난 DMB 수신률과 다양한 외국어를 지원하는 번역기, 구연동화 기능, 거기에 터치와 G센서 등을 연계한 게임등의 부가적인 기능까지 하나의 기기를 통해 무척이나 많은 개성과 능력을 보여주는 기기였다.

앞서 리뷰한 햅틱폰만의 기능과 일반적인 기능을 살펴보면서 고가임에도 많은 판매대수를 올린부분은 분명 터치폰으로써 지향해야하는 부분과 지양해야 하는 부분을 명확히 알고 이를 시도하려 했다는 점, 그리고 아직 100% 만족하지는 못하지만 그 과정속에서 보여지는 차별성과 신비로움 거기에서 느껴지는 즐거움까지 광고에서 보여지는 TALK, PLAY, LOVE에 알맞은 제품이기에 가능한 것이 아니였나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차후 제품에 있어 좀 더 나은 모습이 기대되는 휴대폰 '햅틱폰'이 아니였나 하는 평가를 내려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