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불법복제는 한국만하나 ? 해외애덜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불법복제 한국만의 문제 아니다! 세계의 문제다! 일본이 참 많네요 ^^;;

요즘 들어, P2P, 웹하드 불법복제문제로 인한 자성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자성의 목소리가 높은것은 좋으나 자괴감까지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불법복제를 옹호하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분들께서, 우리나라만이 불법의 온상지라고 생각하는 것은 그다지 옳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인터넷이란 익명의 상태에서 발생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 까 합니다. 이건 우리나라만 그런것은 아니기 때문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라마 온에어 잘보고 있습니다. 드라마 만드느라 고생 많이 할거란 생각이 들더군요


저희 PCPinside의 댓글 중에서도 이런 말씀을 하신것이 기억이납니다. 10만원어치 술은 먹어도, 3만원짜리 컨텐츠는 구입안한다구요. 사실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서 이런 행동을 하는게 아닐까 합니다.

해외사람이라고 다를까요 ? 인터넷에서 공짜로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이걸 따로 돈을 지불하라고 하면 지불을 할까요 ? 결국, 결론은 그래서 한가지로 귀결됩니다. 인터넷에서 쉽게 구하지 못하게 하면, 그것이 바로 불법컨텐츠를 유통시키지 못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웹하드, P2P 회사분들이 자사의 이익을 위해 패킷판매, 정액판매 등을 구실로 많은 불법 컨텐츠를 유통시킨 방조죄를 범하였다고 하여, 조사에 들어가 있습니다. 이런 컨텐츠들을 올릴 때 하나 다운로드 할 때마다 해당 제작사에게 본인들이 벌어들인 수익의 일부를 공유했었더라면 어땠을까요 ?

어찌보면,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블로거 분들이 많으실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블로거분들이 정성들여 제작한 글을 다른 페이지에서 버젓히 똑같은 글로 원저작자의 이름에대해서는 아무말도 안했다면 어떻겠습니까 ?
물론 글쓴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제작한 제작자의 노고에 대해서는 아무말 안하면서, 업로드한 분들에게는 감사의 댓글을 전한다는 게 무엇이 틀릴까 합니다.

결국, 패킷요금제로 웹하드, P2P회사에 돈을 내더라도, 그 수수료만 웹하드, P2P가 받고 컨텐츠의 원저작권자에게는 합당한 돈을 지불을 하던 수익을 올려줄 수 있도록 노력을 해 줘야 합니다.

필자는 요즘 드라마 온에어를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듭니다. 실제 화려한 주인공들의 모습도 보이지만, 하나의 드라마를 제작하기 위해 불철주야 스케쥴에 맞추어 움직이는 많은 스텝들이 더 눈에 들어옵니다. 그들은 결코 여유롭지 않습니다.

타인의 노력을 존경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던,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 도와주었으면 합니다. 그것이야 말로 앞으로 우리 P2P, 웹하드를 사용하면서 앞으로 마음에 새겨야 할 마음가짐이 아닐까 합니다.

PCPinside.
2008/04/17 - [PCP캠페인] - 변화를 두려워 말라...불법다운로드에 칼을 뽑다~!
2008/04/02 - [PCP캠페인] - 4월 4일 44데이를 아시나요?
2008/03/26 - [PCP캠페인] - 저작권과 불법다운로드 쫓고 쫓기는 관계 '톰과 제리'
2008/03/21 - [PCP캠페인] - 불법다운을 받더라도 죄책감을 느끼며 하자~!
2008/03/16 - [PCP 컬럼] - P2P그리고 숭례문 방화....

  Comments,   0  Trackbacks
  • 안녕하세요, 자극적인 제목에 낚인 지나가는 행인입니다.
    제목만 보고 '남들도 하는데 뭐~?' 란 글을 상상한게 저 혼자는 아니길 ^-^);;

    자괴감을 갖진 말자...라고 하셨는데 '지나친 실망에 자정의욕을 잃지 말자!'
    란 의미로 쓰신건지 아니면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불법공유가 '상식화' 될 정도의 이용률과 사회적 인식은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위에 일본국기도 보이는데 일본의 경우 P2P를 이용한 위법자의 비율은 근소하며,
    그 소수자들도 위법함이란 자각을 가지고 음성적으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죠.

    겨우 워드나 치실법한 사람들도 당연하단 듯 영화, 만화등을 다운받아 보고,
    개개인이 블로그에서 별거 아니란 듯이 '~다운받았습니다' 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사회.
    그걸 조장한 것이 유료 P2P 사이트들이라 생각하면 망할지라도 탈탈 털어 사회환원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쓰다보니 댓글이 길어졌습니다. 좋은 오후 되시길 ~
    • 기사는 제목은 전세계인의 문제라는 것을 반증하기 위해서 그렇게 쓴 글입니다. 일본이 많다라고 올리기위해서 일부러 그런건 아니구요. 일본이 보통 불법복제가 많지 않다하여 극적인 예를 들고자해서 P2P에 일본에서 들어온 것들을 예로 캡춰한것 뿐입니다.
      예전의 불법영화 다운로드는 일부 컴퓨터를 잘 다루던 사람들의 몫이었지만, 지금은 말씀하신대로 누구나 다운받았다고 아무 죄책감없이 이야기를 하지요. 죄책감을 느끼느냐 그렇지 않느냐도 중요한 부분이라 여깁니다.
    • 일본이 언급되어 발끈해 쓰려고 쓴 글을 아니었는데 ^-^);;
      일본을 언급해서 쓴 것은 제가 일본유학생활 중 느낀바가 있고,
      다른나라의 실정은 풍문을 들은정도라 인용하는데 자신이 없어서요.

      설명을 해주신걸 보고 오해하시거 같아 사족을 답니다.
      혹여 불쾌하셨다면 용서하시고 좋은 시간 보내세요.
    • 일본이 언급된것 때문에 댓글을 달은 건 아닙니다. 불쾌한것은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YoshiToshi님 덕에 글에 대한 부연설명이 더 추가되어 좋습니다.

      YoshiToshi님도 좋은 시간되세요 ^^
  • Roven
    아이리버 ces2008공개소개홈페이지에서 사진들 캡춰해서 주절주절 적어놨더니 누가 비공개로 스크랩하더군요.
    에잇 더러운네이버 울우메래ㅓㄷㄱ-
    덤으로 팩스팀이라고 스팀이라는 프로그램에서 게임 무료로받는프로그램이있는데 외산이라죠;
  • 10만원어치 술은 먹어도, 3만원짜리 컨텐츠는 구입안한다구요 --- 이 글귀가 참 와닿네요... 글 잘 읽었습니다..
  • J.Kim
    거꾸로 생각해 보면, 이런 불법 컨텐츠가 국내의 모바일/포터블 멀티디미어 단말 발전과 유저들의 지식 레벨에 일부 공헌했다 할 수 있진 않을까요?
    • 불법컨텐츠로 인해, 모바일/포터블 멀티미디어 단말기의 발전을 도모했다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앞으로 이런 단말기로 쉽게 컨텐츠를 공유하게 되게된다면, 앞으로 우리가 즐길만한 컨텐츠가 더욱 줄어들게 될 수 도 있습니다.
      단말만 발전하게 되면, 볼거리는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되겠죠.

      그래서, 단말기와 컨텐츠의 적법한 컨텐츠 제공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 일본
    글쎄요.. 전 군대전역후 일본가서 공부하다 비자문제로 잠깐 한국들린사람인데요.. 물론 없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일본은 인터넷문화가 우리나라처럼 널리 보급안됐어요. 아마 제가 캐드 하나만 배워도 일본가면 정말 잘 써먹을수있을정도랄까?(한국에선캐드는이미 보급화됐지만 ㅡ,.ㅡ) 우리나라가 인터넷이 발달한문제도 있겠지만.. 여긴 불법복제가 그렇게 심하지 않습니다.. 특히 플스같은경우 우리나라에선 복제시디가 판을 치지만.. 일본에선 불법을 불법으로 여긴다라 할까나.. 의식수준이 좀 틀려요.. 우리나라는 불법인줄 알지만크게 신경안쓰죠..
  • 글쎄...
    1년 지나 다 되어가는 글에 쓰는 거긴하지만... 일본...플스 쪽으로는 자체 시장이 엄청 큽니다. 그만큼 유저들 간의 커뮤니티가 잘 되죠. 우리나라도 하는데? 라고 반론할 수 있겠지만 일본의 그것과 비교하자면 걸음마 수준이죠. 일본에서는 자신이 사용하고 난 시디, 즉 중고를 사고파는 것이 일반화 되어있죠. 반면에 우리나라는?? 물론 루리웹에 가면 중고품 사고파는 것이 있긴하지만 일본에 비한다면... 아, 그리고 일본은 안 그런지 모르겠지만 타국에는 우리나라만큼이나 불법이 심한 곳도 많죠.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이 우리나라에서 게임 파서 크랙 만들고 하는 걸로 알지만 대다수는 해외에서 판 것들을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지고 오는 것 뿐입니다.
  • 다만
    전체 퍼센트로 따져보면 우리나라가 불법다운 률이 꽤 높은 편이죠,.
    우리나라는 다른나라랑 다르게 역으로 정품 유저가 불법 유저에게 욕을 듣는 실정이니...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