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태블릿

MID 시대... 와이브레인, 유경, 한빛 MID 제품 선보여...

사용자 삽입 이미지

2~3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인텔개발자회의(IDF)를 통해 국내 PMP 업체인 유경과 UMPC 업체인 한빛, 얼마전 리눅스 버전 UMPC를 선보인 와이브레인등 ATOM 프로세서를 탑재한 MID 모델을 선보였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작년 인텔과 함께 중국, 대만등 각국의 업체 레노버, 아이고, 아수스등이 함께 모여 MID에 대한 발전 가능성과 이에 대한 개발의 필요성을 내비치며 만든 MID 연합(MIDIA)을 지켜보면서 국내 단 하나의 기업도 포함되지 않았다는 사실에 참 실망했던 기억이 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빛 MID


하지만 얼마전 열린 Cevit을 통해 깜짝 소개된 국내 기업인  Digifriends의 MID 제품이 소개되면서 큰 호응과 관심을 이끌었습니다. 그리고 국내 업체들도 늦게 나마 이를 깨닫고 작년 말 인텔 코리아와 함께 한컴, KT, SKT, LG전자, 다음, 유경, 와이브레인,디지프렌즈, 엠아이유 등 30여개 업체가 참여 MID 개발을 위한 MID 얼라이언스 포럼(MIDA)를 열어 발빠르게 움직이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이번에 열린 IDF를 통해 국내 몇개 기업이 MID 제품을 선보였다는 점은 기존 UMPC의 진행과정과는 달리 국내외 많은 업체들이 MID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도 볼수 있습니다.

ATOM 플랫폼이 과연 어느정도의 퍼포먼스를 보여줄기 그리고 이에 최적화된 리눅스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참 기대가 됩니다. 물론 나와봐야지만 알수 있겠지만 현재 선보이는 국내 MID 제품을 보면 아직 디자인적인 면에서 부족하다는 평가를 내리고 싶습니다. 좀더 짜임새 있고 완성도 있는 그리고 아름다움까지 추구하는 MID가 출시되길 기대해 봅니다.

조만간  Digifriends 측과 만남을 통해 MID 제품에 대한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달리나 2008.04.03 14:01

    아아... 좋군요.
    저 아름다운 모습이란... 반해버릴것 같습니다.
    하지만 미니 노트북 형태의 MID도 나왔으면 합니다.
    일단 기존과 같은 형태의 안정적인 키보드 자판의 배치가 있었으면 하거든요.

    근데 회사 이름이 유경이라... 사장님 딸 이름이 유경일것이라는데 한표..ㅋㅋㅋ

  • Shana 2008.05.15 15:52

    달리나 / 사장님 이름이 '유경' 일지도...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