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결합상품/휴대전화서비스

USIM이 무엇이냐? 모르면 손해 알아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USIM 범용가입자 인증 모듈 (USIM : Universal Subscriber Identification Module) 쉬운말로 가입자 확인칩을 알고 계시나요? 아직 모르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아시는 분은 안보셔도 됩니다. ^^
 

요즘 3세대 이동통신 3G(SKT 'T LIVE', KTF 'SHOW) 휴대폰을 가만히 들여다 보면 엄지 손톱만한 칩이 들어 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칩이 바로 USIM카드로 기존 2세대의 휴대폰 경우 가입자 정보를 휴대폰에 입력하였지만 3세대 휴대폰은 이 USIM카드에 가입자 정보를 입력을 하여 USIM카드만 있으면 어느 핸드폰과도 USIM을 삽입하여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편리한 칩입니다.

이미 USIM 내부에 가입 확인 정보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휴대폰을 사용하더라도 기존 처럼 대리점에 가서 개통을 할 필요가 없이 USIM만 해당 휴대폰에 삽입하면 바로 휴대폰을 사용하실 수 있는겁니다. 앞으로는 옷을 골라입듯 휴대폰도 그날 따라 골라서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물론 저같은 가난한 사람은 ㅠㅠ) 갑자기 휴대폰이 분실했을 경우 친구나 가족에게 잠시 휴대폰을 빌려 USIM만 꽂아 사용하고 업무에 따라 휴대폰을 골라가면 사용하는등 기존에 사용했던 방식과는 전혀 다른 휴대폰 라이프를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USIM을 내장한지는 꽤 시간이 흘렀지만 지금껏 이러한 사용이 불가능했던 이유는 이동통신사가 USIM을 막아놨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를 개방하는 법안으로 바뀌면서 앞으로 휴대폰과 관련한 기존과 다른 라이프 방식이 생겨날것으로 보입니다.

재미있습니다. 보조금 규제가 폐지되고 USIM락도 개방되고 앞으로 큰 변화가 있을것입니다. 그것이 어떠한 변화로 진행될지는 좀더 지켜봐야 겠지만 예상은 할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다음에 다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