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P 컬럼

국내 최초 리눅스 버전 UMPC B1L 긍정? 혹은 부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와이브레인이 출시한 UMPC B1L은 운영체제를 Windows XP가 아닌 리눅스를 채택하면서 국내 최초 리눅스 제품 출시라는 수식어 달고 MS의 독점을 무척이나 싫어하셨던 분들과 리눅스의 출시를 고대하시던 분들에게 좋은 희소식으로 전해지면서 큰 이슈로 등장하였습니다.

리눅스 채택으로 OS 가격이 확 빠져 기존 B1에 책정되어 있던 가격에 거품을 제거하고 저가의 제품으로 새롭게 등장한 B1L은 아수스 EEE PC와 고진샤 E8, 그리고 오히려 우수한 성능의 중국산 저가 노트북이 출시되면서 기존 성능에 비해 고가에 책정되어 경쟁력에서 다소 뒤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던 UMPC 제품들에게 새로운 경쟁력을 가질수 있는 밑바탕을 제공해준 계기가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이 리눅스 버전 출시가 국내 여건상 좋은 영향만을 끼칠지 한번 생각해 봐야하지 않을까요?

리눅스 버전의 B1L이라고 해서 Windows XP를 설치못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데스크탑, 노트북등 많은 PC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어둠의 경로를 통해 Windows XP를 설치하여 사용하실 수 있어 자칫 불법 OS사용을 유도하는 꼴이 될수도 있고 또는, 기존 B1을 구매한 분들이라면 저가의 출시로 인해 반발도 생길 수도 있는 여지를 마련하는 것은 아닌지 다소 걱정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1L은 기존 제품에 비해 OS와 블루투스 미탑재의 차이만 있을뿐 기존 B1의 가격은 30G HDD 512 RAM 698,000원, 60G HDD 1G RAM 768,000이고 B1L은 최고사양 B1LH (CPU 1.2Ghz, Ram 1G, HDD 60G) 619,000원 최저사양 B1LS (CPU 1.0Ghz, Ram 512MB, HDD 30G) 499,000원임을 감안한다면 상당히 저렴한 가격이 아닐수 없습니다.
 
이렇듯 리눅스를 채택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한 사용자들은 리눅스를 OS로 그냥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국내 환경상 Windows XP를 설치하여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이는 불법 OS를 사용하게 되는 여지를 마련하게 되고 또한 저렴한 가격에 거의 동급의 성능을 사용하는 B1L 유저와는 달리 기존 B1제품의 사용자들은 다소 불만을 품을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분명한것은 다양한 제품의 출시는 훌륭한 생각이고 이러한 생각을 현실로 이끌어 내준 와이브레인에게 한 유저로써 참 고마운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단지 출시로 끝나는 것이 아닌 기존 구매 고객에 대한 불만을 적절하게 대응하는 모습과 불법 OS 사용에 대한 문제를 현명하게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하는 바램도 가져봅니다.

화이팅...!!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3.03 02:04

    근데 님이 적어주신 글보니 오히려 더 땡기네요. 윈도 안들어갔다는 말에 솔깃 해진다는.. 음;;
    cpu가 1기가라고 적혔는걸 보니 지름신(??)이 오는듯한...

  • Favicon of http://barosl.com/ BlogIcon 랜덤여신 2008.03.03 02:24

    우분투 로그인 화면이 정말 뽀대나네요. 갖고 싶군요...

  • Favicon of http://nekoneko.wordpress.com BlogIcon NekoNeko 2008.03.03 08:05

    와이브레인이 어떤 회사인지는 모르겠지만 와이브레인이 이 제품에 리눅스를 탑재한 것은 사실상 이 회사로서는 상당히 모험일 겁니다.

    왜냐하면 리눅스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공짜이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그렇지 않거든요. 이런 휴대기기에 리눅스를 까는 것은 생각보다 이런저런 자질구레한 셋업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 또 그렇구요. 데스크탑은 몰라도 노트북에는 리눅스 깔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윈도우즈 서포트보다 이 리눅스 사용자들을 서포트하는게 회사로서는 비용이 더 나갈 수도 있어요. 당장은 윈도우 카피당 라이센스 비용을 안내니 소비자가는 싸게 출시할 수 있겠지만요. 저 같으면 그냥 소비자가 올리고 윈도우 탑재해서 제품을 팔 것 같네요. 어쨌든 리눅스는 소비자에게는 공짜인지 모르겠지만 기업으로서는 공짜가 아닙니다.

    • 흠냐리 2008.03.03 09:34

      NekoNeko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리눅스는 소비자입장에서는 공짜이지만, 회사입장에서는 리눅스 드라이버에 대한 지원, 그리고 이에 대한 사후지원까지를 포함하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이 가격이 윈도우를 탑재한 가격보다는 원가측면에서 저렴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겠지요.

      와이브레인이 왜 이렇게 출시했는지 몇가지 따져보면,

      하나, 와이브레인에서도 계산에 놓은 것이 기존 판매했던 제품과 같이 사용자가 윈도우로 회기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후지원 측면에서도 일전의 윈도우제품 판매와 동일시 되지 않을까 합니다.

      둘, 앞으로 나올 MID제품에 대한 실험적인 도구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와이브레인은 UMPC 이후 MID에 대한 기술력 확보와도 큰 관련이 있다 하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pcpinside.com BlogIcon pcp인사이드 2008.03.03 09:39 신고

      흠냐리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위글에서도 불법 OS사용을 조장할수 있다는 말처럼 유저들이 윈도우로 돌아갈 확률이 높다고 보고있습니다.

      그리고 차후 MID에 대한 실험적인 모델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와이브레인이 앞을 내다보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 Favicon of http://blog.naver.com/morpheuz82 BlogIcon 구차니 2008.03.03 17:38

    어쩌면.. 이러한 생각을 하는것 자체가 우리 너무 MS에 길들여져 있고,
    MS가 망하면 안되고 당연히 컴퓨터는 MS Windows가 깔려 있어야 한다고
    생각을 하기에 생기는 오류가 아닐까라고 생각이 되고, 한편으로는 걱정도 된답니다.

    오죽하면 컴퓨터 사면 윈도우는 당연히 들어 있는 것이고,
    컴퓨터를 사용하려면 윈도우가 있어야만 한다고 생각을 할정도이니 말이죠.

    아무튼 개인적으로는 (비록 살 돈이나 구매 욕구가 끌리지는 않더라도-노트북을 사랑합니다 ㅎ) 대중에게 윈도우가 아니더라도
    다른 선택의 여지가 있다는 걸 알려 준다는 점에서는 환영 입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3.04 09:21

      네, MS에 너무나도 길들여져 있고, 개발자들도 MS환경을 선호하는 형편인데다가, 여러모로 MS에 길들여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아닌가 합니다.

      상용OS로 윈도우즈가 너무 치고나가기 때문에, 이런 독점을 커버할 수 있는건 여전히 리눅스 밖에 없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구차니님의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Roven 2008.03.04 00:27

    솔직히 저는 우분투도 한번쓰고싶긴합니다.윈도는질려서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3.04 09:22

      우분투 한번 도전해 보세요.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PC 재설치시 한번 주말에 깔아보세요. 쉽고 빠르고 쓰기 편합니다.

      오피스까지도 무료로 쓸 수 있으니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