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P 컬럼

[PCP컬럼] 휴대전화가 3분에 70원? 미친가격이 가능한 이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사업자의 만남으로 저렴한 이동전화 시장이 열립니다.



이젠 이동전화비가 한달에 적어도 1인당 5만원가까이 들어가는 세상에 살고 계십니다. 그만큼 이동전화는 우리내 삶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게 되었고, 이동전화사업자들은 많은 돈을 벌어가지요.

각 사업자마다 힘들다고 엄살을 부리고 있지만, 개인 사용자들은 아직 비싼 이동통신료에 한숨을 쉬곤 합니다. 이런 와중에 이동전화비를 확실히 깎아 줄 수 있는 방법을 들고 Skype가 나서고 있습니다. 물론 이게 너무 기존의 이동통신사들에게 상당한 위협이 될만한 것이라 가능할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기술적으로는 분명히 가능한 방법임으로 빨리 서비스가 나오게 되어서 저렴한 가격의 이동통신을 즐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방법이 가능한 이유가 궁금하시지요? 생각보다 상당히 간단합니다.

-> Skype의 휴대전화서비스의 방법

1. Skype같은 인터넷 전화 사업자가 SKtelecom 같은 이동전화회사에 이동전화망을 돈을 지불하고 임대합니다.

2. 이렇게 임대한 망을 통해서 Skype에 가입한 가입자가 Skype 전용 단말기로 전화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런 구조에서 Skype가 많은 이용자들을 확보하고, Sktelecom과 같은 통신사에 좋은 가격으로 임대를 할 수 있게 된다면, 이동전화가입자 입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통신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걸 바로 MVNO라고 하지요. 가상망사업자라고도 합니다.
이런 서비스를 하려면 정부에서도 많은 지원이 필요하고, 이동통신사들의 망임대료를 얼마나 싸게 해주냐도 문제겠네요. 개인 이용자들이 적은 돈으로 많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초공사를 위한 사업일거라 믿습니다.

PCPinside는 3분에  70원 더 나아가서는 3분에 10원 수준까지 좋은 가격에 이동통신서비스를 할 수 있는 세상이 나타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