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15.6인치, 코어i3를 담은 프리도스 노트북 삼성 노트북3(NT300E5R) 후기

15.6인치, 코어i3를 담은 프리도스 노트북 삼성 노트북3(NT300E5R) 후기

15인치 급의 큰 화면과 FullHD 해상도 그리고 적당한 성능과 사용하기 편리한 풀사이즈 키보드 등을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을 하나 소개해볼까 합니다. 바로 삼성 노트북3 NT300E5R-KD34S입니다.

노트북3 스펙부터 살펴보자!

운영체제 : 프리도스(FreeDos)
디스플레이 : 15.6인치 FHD(1,920x1,080) 안티글레어 패널
프로세서 : 인텔 코어i3 프로세서 6006U(2.00Ghz)
그래픽스 : 인텔HD 그래픽스520
메모리 : 4GB DDR4 / 2Sodimm
스토리지 : 500GB 5,400RPM HDD(듀얼스토리지 지원)
포트 : HDMI 1개, USB3.0 1개, USB2.0 2개, RJ45, 헤드폰출력, 이어폰 입력단자
기타 : 스테레오 스피커(1.5Wx2), 블루투스 4.1, 웹캠, 풀사이즈 키보드, 유선마우스 제공
배터리 : 43WH
크기 : 376.8x252.2x24.8mm
무게 : 1.98kg
컬러 : 블랙
가격 : 네이버 최저가 기준 499,000원

이 제품 역시 윈도우가 없는 프리도스 제품입니다. 이미 윈도우를 구입한 분들이라면 이중 지출이 싫으실텐데요. 저렴하게 구입하되 직접 윈도우를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입니다.

참고로 노트북3 윈도우 설치방법은 이전 삼성 노트북5(NT500R4P-LD1S)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절대 어렵지 않으니 배운다는 생각으로 따라해보세요.

스펙만보면 무난한 성능입니다. 영화를 감상하고 가볍게 게임을 즐기고 혹은 업무용으로 사진, 문서 작업을 하는 용도로 더할나위 없습니다.

더욱이 15.6인치 FHD 해상도의 커다란 디스플레이와 숫자키패드까지 있는 풀사이즈 키보드는 오피스 환경이나 집에서 가볍게 사용할 제품을 찾는 분들에게 최적격인 노트북입니다.

추가 메모리 확장이 가능하며 듀얼스토리지를 지원해서 SSD를 별도 구입 SSD+HDD 조합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빠른 부팅과 안정성 그리고 부담없는 저장공간까지 모두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는 최대 16GB, HDD는 최대 1TB까지 확장이 가능합니다.

<CPU-Z 결과>

<3D Mark11 벤치마크 결과>

<CINEBENCH 벤치마크 결과>

벤치마크 결과를 한번 보시죠. 참고로 이 제품은 기본 스펙으로 4GB RAM, HDD를 내장한 제품입니다. 전체적으로 뛰어난 성능은 아닙니다. 오피스PC로 활용하기 알맞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롤을 해봤는데요. 롤 정도는 '다소 높음'으로 설정해도 끊김없이 구동됩니다. 다만, 빠른 부팅이나 프로그램 실행 속도를 원하는 분들이라면 SSD하나 투자해서 업그레이드 해보길 권합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15.6인치와 FullH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다양한 색상 모드를 지원합니다. 에전 노트북 제품에서도 볼 수 있었던 기능인데요. 선명한 모드, 표준모드, 사진편집 모드, 독서 모드, 자동모드 총 5가지 모드를 지원합니다. 상황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될 듯 합니다.

블랙컬러의 심플한 디자인

지금까지 제가 사용해봤던 삼성 노트북은 대부분 화이트 계열의 컬러였는데요. 이 제품은 무광택 블랙 색상을 적용했습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합니다. 별다른 꾸밈없이 모던하게 디자인했습니다. 정말 모나지도 그렇다고 특별하지도 않은 평범한 디자인이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게도 이 제품은 우측에 위치한 켄싱턴락을 제외하고 모든 포트가 좌측에 있습니다. USB3.0, USB2.0, HDMI, 유선랜포트, 이어폰/마이크단자까지 모두 좌측에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마이크로SD나 SD 등 외장 메모리 슬롯이 없습니다. 하나 넣어줄만 할텐데 조금 아쉽네요.

하단은 쉽게 메모리 및 SSD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도록 디자인했습니다. 두개의 도어가 있는데요. 나사만 풀면 손 쉽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풀사이즈 키보드

숫자키패드까지 모두 담겨있는 풀사이즈 패블 키보드를 탑재했습니다. 확실히 문서나 레포트 등 작업을 하기에 편리합니다. 손가락 곡선 모양에 최적화된 곡선형 키캡은 UL인증을 받았으여 넓은 키 간격은 오타율을 줄여줍니다.

또 너무 낮지도 높지도 않은 키 높이는 타이핑시 적당한 피드백을 느끼게 해줍니다. 확실히 금방 적응을 할 수 있었습니다. 피로감도 덜하고 말이죠.

배터리 사용시간

삼성에서는 최대 9시간 30분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실제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우선 완충된 상태에서 Wi-Fi 연결, 밝기 최대로 놓고 유튜브 FHD 영상을 3시간 구동해봤습니다.

측정된 결과는 41%가 남았습니다. 59%가 감소했는데요. 대략 시간당 20% 정도 감소했다고 보면 됩니다. 유튜브만 5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하네요. 문서 작업이나 가벼운 인터넷 서핑의 경우는 충분히 8시간 이상은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부담없이 쓸만한 노트북을 원한다면!

이 제품은 타겟이 명확한 제품입니다. 2kg가 안되고 배터리 사용시간도 준수해서 외부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15.6인치 제품을 들고다니기에는 아무래도 부담이 갑니다. 즉, 사무실 혹은 집에서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이러한 용도로 선택시 삼성이 주는 브랜드 가치 그리고 외산제품 대비 훨씬 나은 AS 등을 고려했을 때 충분히 매력적인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더욱이 업그레이드도 간편하고 말이죠.


PCP인사이드 인기글 보러가기

* 이 글은 소정의 포스팅 비용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