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노트북

아쉬움과 기대감이 공존하는 삼성의 첫 게이밍 노트북 오디세이

삼성의 첫 게이밍 노트북 오디세이 공개. 그 특징은 무엇?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CES2017을 통해 삼성의 첫 게이밍 노트북 오디세이(Odyssey)가 공개됐습니다. 15인치 모델과 17인치 모델 2가지를 출시했는데요. 과연 어떤 차이가 있고 또, 어떤 특징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5.6인치 게이밍 노트북 오디세이

먼저 하위 모델인 15.6인치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최신 인텔 7세대 프로세서 키비레이크와 2SODIMM을 지원하는 8GB DDR4 메모리(최대 32GB 지원), SSD와 HDD를 모두 탑재한 듀얼 스토리지를 지원합니다.

키보드의 경우 작년부터 삼성이 상당히 신경을 쓰고 있는 부분인데요. UL 인증을 받았으며 넓은 키 간격, 커브드 키캡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WASD 키캡의 경우 다른 키캡과는 다른 더 강조된 백라이트 혹은 키캡을 제공합니다.

디스플레이는 15.6" Full HD 해상도, 280nit 밝기, 광시야각, 빛반사를 최소화 하는 안티글레어(Anti-Glare) 패널을 적용했습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최적의 컬러와 명암비를 구현해서 더욱 디테일한 컬러 표현과 생생한 화질을 보여주는 Video HDR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 지포스 GTX1050을 탑재했습니다. 현재 국내 예약 판매 가격 1,799,000원을 보면 아쉬움이 남는 스펙입니다. GTX1060정도는 탑재해주길 기대했는데 말이죠.

다만, 이 제품의 특징은 완벽한 게이밍 노트북이라기 보다는 업무와 게임을 동시에 즐기기를 원하는 이들에게 초점이 맞춰진 제품인듯 합니다. 디자인을 보면 알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봐왔던 게이밍 노트북과는 다른 약간 평범한(?) 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컬러 역시 게이밍 노트북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화이트 컬러 모델도 있습니다.

로고와 하단부를 제외하면 일반 노트북이라고 해도 될 정도의 디자인입니다. 즉, 업무용으로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부담이 없는 디자인이면서 적당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 15인치 오디세이의 컨셉이 아닐까 합니다. 적어도 사무실이나 카페에서 이 노트북을 펼쳐놓았을 때 게임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을듯 합니다. 뭐 그래도 게이밍이라고 한다면 내부 성능은 조금 더 높여서 출시하는게 옳지 않았을까 합니다.

디자인 특징은 상단에 오디세이의 대표 로고가 새겨져있습니다. 드래곤의 눈을 표현하다고 하는데요. 터치패드 역시 이 로고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괜찮은데 아무래도 호불호가 나뉠 듯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 게이밍 노트북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평범한 모습인데요. 하판을 보면 게이밍 노트북 다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드래곤 비늘을 보는 듯한 모습인데요.

벤틀레이션을 통해 통풍 기능을 극대화 시켰습니다. 참고로 이 쿨링 성능이 노트북 성능을 크게 좌우 한다고 봐도 되는데요. 인텔 45W 데스크탑 프로세서를 탑재한 제품으로 이 제품이 보여줄 수 있는 최대 성능을 얼마나 오래 유지할 수 있느냐가 게이밍 노트북이 갖춰져야 할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얼핏 듣기로는 상당히 괜찮은 발열 차단으로 꽤 오랜 시간 성능을 유지시켜준다고 합니다.

또한 나사 몇개 푸는 것만으로 커버를 분리해서 손쉽게 성능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발열을 줄이고, 쉬운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기능적인 측면을 디자인적으로 잘 풀이해서 만들어낸 디자인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디자인에 대한 평가는 분명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말이죠.

17.3인치 게이밍 노트북 오디세이

다음은 조금 더 게이밍이라는 이름이 어울리는 삼성 오디세이 게이밍 노트북 17.3인치 모델입니다. 일단 디자인에서 나 게이밍 노트북이오~ 라고 어필하고 있습니다. 

최신 인텔 7세대 프로세서 키비레이크와 4SODIMM을 지원하는 DDR4 메모리, SSD와 HDD를 모두 탑재한 트리플 스토리지를 지원합니다. SSD 레이드(RAID 0) 구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성능 업그레이드를 위한 요소는 착실히 담아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15.6인치 모델과 동일합니다. 17.3" Full HD 해상도, 광시야각, 빛반사를 최소화 하는 안티글레어(Anti-Glare) 패널, 실시간으로 최적의 컬러와 명암비를 구현해서 더욱 디테일한 컬러 표현과 생생한 화질을 보여주는 Video HDR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흠, 엔비디아 G싱크가 지원되는지 모르겠네요.

<좌 : 17인치 오디세이, 우 : 15인치 오디세이>

그래픽카드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는데요. 15인치 모델이 엔비디아 GTX1050을 탑재한 만큼 당연히 그 이상의 스펙을 탑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TX1080 정도는 달아줘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 15인치 모델을 봤을 때 GTX1070을 탑재하지 않을까 합니다.

<15.6" 오디세이 키보드>

키보드의 경우 15.6" 오디세이의 장점을 더해서 볼케이노 키캡이라고 해서 키높이를 높여 데스크탑 키보드 수준의 뛰어난 키감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또한, 2.5mm의 키 스트로크로 정확한 타이핑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게임에 따라 사용되는 키캡이 다른데요. 키캡 백라이트를 사용자가 게임별로 원하는 컬러의 LED로 커스텀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양이 공개되지 않은 만큼 평가하기가 쉽지는 않은데요. 처음으로 출시한 게이밍 노트북인만큼 삼성에서도 꽤 신경써서 출시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물론 15.6"의 경우 게이밍이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은 성능과 이에 반하는 가격으로 좋지 못한 평을 받고 있기는 한데요. 17.6" 모델은 조금 기대해보겠습니다.

삼성 게이밍 노트북 선택의 폭을 넓히다!

국내 게이밍 노트북 시장이 중소기업 제품들이나 외산 제품들이 대부분이었다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삼성이라는 대기업의 진출은 분명 게임을 즐기는 분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좋은 소식이 아닐까 합니다.

다른 이야기지만 한때 삼성 노트북을 매각한다라는 소식이 있었는데요. 오디세이는 물론 최근 노트북5(Notebook5), 노트북9올웨이즈(Notebook9 Always), 크롬북 프로(Chromebook Pro), 크롬북 플러스(Chromebook Plus) 등을 손보이고 있는 것을 보아 잘못된 소식인듯 합니다. 그나저나 아티브라는 이름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꽤 괜찮은 성과를 이뤄냈던 삼성인데 갑작스럽게 사업을 축소하면서 다시 뒤쳐진 느낌입니다. 이번에는 좀 진득한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네요.


PCP인사이드 인기글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