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스마트폰

아이폰7, 갤럭시노트7, V20 카메라 퀄리티 비교. 누가 승자일까?

아이폰7, 갤럭시노트7, V20 카메라 퀄리티 비교. 누가 승자일까?

GSM 아레나에서 아이폰7과 아이폰6S, 갤럭시노트7 그리고 LG V20의 사진 품질을 비교할 수 있는 기사를 올렸습니다. 카메라 퀄리티가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 꽤 중요한 요인이 되는만큼 비슷한 시기에 출시한 3개 모델의 카메라 성능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듯 한데요. 한번 살펴보시죠.

<LG V20>

카메라 스펙 비교

우선 카메라 스펙을 한번 비교해봤습니다.

V20 : 1600만 화소 일반각(75도/f1.8), 800만 화소 광각(135도/f2.4) 듀얼카메라, OIS(광학식 손떨림)

갤럭시노트7 카메라 : 1200만 화소 듀얼픽셀, f1.7, OIS(광학식 손떨림)

아이폰7 카메라 : 1200만 화소 f1.8, OIS(광학식 손떨림), 듀얼카메라(아이폰7플러스)

<갤럭시노트7>

GSM 아레나는 기기별 자동모드로 놓고 광량이 좋을 때와 저조도 상황에서 촬영했습니다. 대다수의 사용자들이 자동모드로 촬영한다라는 점을 고려해서 이와같이 진행한 듯 합니다. 각 환경에 따라 스마트폰이 알아서 판단해 최적의 사진과 영상을 촬영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기술력이라 할 수 있는데요.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대략적으로나마 이를 파악할 수 있는 리뷰가 아닐까 합니다.

비디오 퀄리티 비교 :

http://www.gsmarena.com/piccmp.php3?idType=5&idPhone1=8238&idPhone2=8082&idPhone3=7242

사진 퀄리티 비교 :

http://www.gsmarena.com/vidcmp.php3?idType=5&idPhone1=8238&idPhone2=8082&idPhone3=7243



 

비디오 퀄리티 비교

우선 주광 상황에서 비디오 퀄리티 비교입니다.

아이폰7, 아이폰6S, 갤럭시노트7, V20 4개 제품에 대한 비디오 화질 비교인데요. 캡쳐 이미지를 보시면 아이폰7의 선예도가 확실히 V20 그리고 갤럭시노트7에 비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폰6S와 비교해보면 조금 더 개선된 것은 분명해보이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V20, 갤럭시노트7과의 차이는 확연히 보입니다.

V20과 갤럭시노트7은 아마도 각자 취향에 따라 평이 갈릴 듯 한데요. 샤픈이 조금 더 가미된 느낌을 선호한다면 갤럭시노트7, 자연스러움을 선호한다면 V20을 선택할 듯 합니다.



다음은 저조도 상황에서 촬영한 비교 컷입니다.

빛이 좋은 상황에서와는 달리 더 큰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아이폰7이 V20, 갤럭시노트7과 비교, 노이즈가 상당하네요.

 

V20와 갤럭시노트7을 비교해보면 그간 삼성은 노이즈가 어느정도 있어도 각 피사체의 경계선을 살리는 방식으로 고수했고 LG는 노이즈를 최대한 줄이려는 모습을 많이 보여왔는데요. 이와 유사한 느낌이 들기는 하는데 갤럭시S7부터 저화소 빅픽셀 방식 등으로 바뀌어서 일까요 이전에 비해 갤럭시노트7은 노이즈는 조금은 더 개선된 반면 해상력은 떨어진 느낌입니다. 아무튼 이 정도의 차이일 뿐 V20과 갤럭시노트7을 비교해보면 어느것이 더 뛰어나다라고 평가하기는 힘들 듯 합니다.




사진 퀄리티 비교

주광상황에서 사진 퀄리티 비교입니다.

비디오 비교 컷과 평가가 비슷할 듯 한데요. 갤럭시노트7과 V20 선예도가 확실히 좋습니다. 아이폰7과 아이폰6S는 아무래도 뭉게지는 느낌이 강하고요. 개인적으로는 V20이 갤럭시노트7과 비교 다소 어둡게 촬영되기는 하지만 조금 더 자연스럽고 경계선의 뭉게짐이 덜한 느낌입니다. 샤픈이 조금 더 과하고 더 밝은 색감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갤럭시노트7을 선호할 듯 합니다.



저조도 상황에서 사진 퀄리티 비교입니다.

아이폰7과 아이폰6S 그리고 V20과 갤럭시노트7을 함께 놓고 비교하기 조금 민망한 수준입니다. 노이즈만 봐도 그 차이가 상당합니다. 역시 판형 크기 차이는 어쩔 수 없는 듯 합니다. 동일한 판형으로 아이폰6S보다는 나은 퀄리티를 보여주는 아이폰7이 대견하면서도 뭔가 짠한 느낌이 들기도하는데요.

중앙부냐 외곽이냐에 따라 사진이 약간씩 달라서 명확한 판단을 내리기는 힘들듯 합니다만 확실히 갤럭시노트7이 저조도에서도 선명도는 가장 앞서는 듯 합니다. 다만 V20이 듀얼 카메라를 탑재한 만큼 기능 요소를 놓고 판단했을 때 V20이 더 앞선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7>

왕년의 영광은 안녕~

물론 일반분들이 사용하기에 큰 차이는 없을 수 있겠지만 한때 카메라하면 누구나 애플을 꼽았는데 이젠 확실히 왕년의 영광은 안녕이라 할 수 있겠네요. 그나마 아이폰6S에 비해 조금은 개선된 것을 위안 삼아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