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스마트폰

애플 아이폰7 블루투스 헤드셋 에어팟 기본 제공하지 않는다!

애플 아이폰7 블루투스 헤드셋 에어팟 기본 제공하지 않는다!

얼마 전 애플이 아이폰7플러스에 블루투스 헤드셋인 에어팟(Airpods)을 기본 제공할 것이라는 루머를 포스팅한 기억이 있는데요. 이번엔 이 루머와 완전히 반대되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블루투스 헤드폰 에어팟

KGI 증권 애널리스트인 밍치궈에 따르면 애플의 새로운 블루투스 이어폰 에어팟을 출시하지만 아이폰7과 함께 기본 제공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출처 : http://www.businessinsider.com/apple-wireless-headphones-no-bluetooth-2016-9

<에어팟 예상 이미지>

현재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에 3.5mm 이어폰 단자 제거가 확실시 되는데요. 애플이 새롭게 등록한 상표 리스트를 보면 iPhone 7과 iPhone 7 Plus와 함께 Apple Airpods 그리고 Apple Airpods Case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즉, 에어팟의 존재는 분명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이어팟도 케이스에 담아 패키징 한 만큼 기본으로 제공될지 아니면 별도 판매될지는 출시 되어야 확인이 가능할 듯 합니다.

블루투스 버리고 독자 규격으로 간다!

이와 함께 밍치궈는 블루투스가 애플의 원하는 수준을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사의 무선헤드폰 기기에 블루투스가 아닌 독자 규격의 무선 기술(블루투스 유사 통신 칩 Bluetooth-like communication chip)을 만들 예정이며 이를 차세대 아이폰에 사용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독자규격이라는 것이 대부분 사용자 입장에서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왔는데요. 일단 전 찬성입니다. 블루투스 기본 지원을 전제로 독자 규격을 제공한다라면 그리 나쁜 결정은 아닐 듯 합니다. 조금 다른 내용이기는 하지만 소니에서도 LDAC를 사용, 독자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고 오직 음질만을 위한 통신 규격이라면 충분히 납득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아무래도 이 소식을 통해 애플이 블루투스는 지원하지 않고 오직 독자 규격만을 지원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들듯 한데요. 블루투스는 단순히 음악을 감상하기 위한 기술이 아니라 파일을 전송하고 기기간의 연결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무선통신 규격입니다. 만약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당장 에어드롭, 핫스팟 연결은 물론 아이폰과 아이패드, 아이맥 등의 연결에 있어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이 기사가 사실이라면 기존 블루투스를 그대로 지원하면서 애플 기기 사용자를 위해 음악 감상에 최적화된 독자 규격을 만들려는 것은 아닌가 합니다. 애플이 배터리 소모가 적고, 낮은 레이턴시, 안정적인 연결성 그리고 뛰어난 전송률 등 음악 재생만을 위한 규격을 만들어 블루투스와 함께 제공한다면 반대할 이유는 없을 듯 합니다.

다만, 곧 출시될 블루투스5.0이 기존 블루투스 대비 전송 속도 2배, 전송범위 4배, 전송용량 8배 정도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과연 어느 정도의 퀄리티를 보여줄지 궁금해집니다. 거듭 말하지만 이 추측이 사실이라면 말이죠. 이건 밍궈치의 추측이지 애플측의 발표가 아닙니다.

상표 리스트로 보는 새로운 기능

앞서 애플이 새로운 상표 리스트를 등록했다고 전해드렸는데요. 에어팟 이외에도 Apple Smart Button, Apple Touch Bar, Apple Iris Engine, Apple Iris Image Engine, Apple Breathe 등 다양한 상표를 등록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기능을 유추해볼 수 있는데요. 일단 눈에 띄는건  Apple Iris Engine 입니다. 아이리스하면 홍채가 떠오르는데요. 갑자기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에 홍채인식 카메라가 탑재되는 것은 아닐 듯 한데 과연 어디에 사용되는 이름일지 무척 궁금해집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폰7 후속 모델에 적용되는 홍채 기술이 아니라면 듀얼카메라에 적용된 기술명이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이와 함께 Apple Smart Button이 있는데요. 애플 스마트버튼은 아무래도 아이폰 3D터치가 적용된 홈버튼을 일컫는 말이 아닐까 합니다. 이외에도 Apple Touch Bar는 차세대 맥북 프로에 적용될 터치패널과 관련된 기술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Apple Breathe의 경우 심호흡 등 호흡을 도와주는 앱과 관련한 내용이 아닐까 합니다.

하루 앞으로 다가운 아이폰7 발표

갤럭시노트7 폭발 및 리콜건이 터지면서 아이폰7 발주량을 높였다라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데요. 어떤 제품이 뛰어난가를 떠나 IT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새로운 제품이 출시된다라는 것만으로도 즐거울 듯 합니다. 더욱이 초반 실망스런 소식들만 전해주던 아이폰7이 뒤로 갈수록 뛰어난 벤치마크 결과를 보여준 A10과 새로운 컬러, 방수 기능 탑재 등 예상보다 큰 변화를 보여줄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정말 많은 루머가 흘러나온 아이폰7 이었는데요. 과연 어떤 모습으로 출시되고 또, 3.5mm 이어폰 단자제거를 어떤 식으로 포장할지 무척 기다려집니다.


PCP인사이드 인기 글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