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행사리뷰

2015 우수 SW 전시회를 다녀오다! 재미있는 소프트웨어 뭐가 있을까?

2015 우수 SW 전시회를 다녀오다! 재미있는 소프트웨어 뭐가 있을까?

금일 12월2일부터 3일까지 양일간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되는 우수SW 2015 전시회를 다녀왔습니다.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은 어느정도 있지만 그 안에 담긴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은 많이 부족한 수준이라 겸사겸사 배움의 시간도 가져볼 생각으로 반차를 내고 코엑스를 다녀왔습니다.

2015 우수 SW 전시회 참관기

아침 일찍 참관을 해서 아직은 한산한 분위기였습니다. 신 SW 상품 대상 수상기업은 물론 SW자산 재개발 사업 참여 기업 등 국내 약 40여곳의 우수 상용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참여했는데요.

저의 경우 미리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어떤 업체와 관련 소프트웨어가 있는지 확인했었기 때문에 관심있는 분야부터 살펴볼 생각으로 큰 고민없이 해당 부스를 먼저 찾아갔습니다. 참고로 제가 중점적으로 본 업체는 (주)유라이크코리아, 리니어블, IZLOT입니다.

우수SW 2015 전시회 정보 보러가기 : http://www.sw-expo.kr/

손 쉬운 SNS 공유 서비스 (주)유라이크코리아

저희 회사가 마케팅 업무도 진행하고 있어서 이와 연계된 업체를 찾게 됐습니다. 그래서 찾은 업체가 바로 유라이크 코리아입니다.

유라이크코리아는 SNS와 RFID/NFC, Beacon, APP 등의 기술을 접목한 마케팅 툴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이렇게만 소개하면 이해가 어려울 듯 한데요. 소셜 마케팅 툴인 'uLike'를 런칭해서 이를 토대로 약 30개 이상의 마케팅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클릭 한번으로 개인의 SNS에 지식광고등을 포스팅하고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하루에세번'이라는 리워드 앱도 출시했다고 합니다.

uLike는 온라인과 오프라인를 편리하고 쉽게 연동할 수 있는 SNS 마케팅 툴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면 각 개인의 SNS를 연동한 NFC 태그를 발급합니다.

그런 다음 이 태그를 오프라인 행사장에 비치된 리더기 또는 스마트폰에 터치만 하면 빠르고 쉽게 사진, 동영상, 홍보 문구 등을 개인의 SNS에 포스팅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미리 SNS 등록을 받아서 현장에서는 본인 확인 후 해당 태그를 전달만 해주는 방식으로 편리하게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미 나이키나 리복 등 다양한 업체에서 이 서비스를 이용해 행사를 진행했고 실제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합니다.

즉, 일일이 방문객이 SNS에 올릴 필요없이 터치 한번이면 업체가 원하는 이미지와 문구를 쉽게 개인의 SNS에 올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올리는 번거로움을 줄여 참여도를 높일 수 있고 사용자 입장에서는 쉽게 참여할 수 있어 거부감을 줄인다라는 측면에서 개인과 업체 모두에게 무척이나 유용한 서비스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현재 NFC 뿐만 아니라 저전력 블루투스(BLE) 기반의 비콘(Beacon) 기술이나 RFID를 통한 다양한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추첨 특허 서비스 아이지롯(IZLOT)

아이지롯(주)은 모바일 이벤트 추첨 및 광고 전문 업체로 역시 마케팅 일환으로 방문한 업체입니다. 특허 받은 추첨 서비스를 내세우는 독특한 업체인데요. '일괄식 진행에 의한 온라인 토너먼트 게임 시스템' 이라는 온라인에 특화된 추첨 시스템을 기반으로 창업한 스타트업이며 IZLOT이라는 앱을 출시했다고 합니다.

이 앱을 활용하여 회사 마케팅 활용은 물론 동호회 이벤트 경품 추첨이나 돌잔치 추첨 등 소규모로 개인이 이용해서 공정한 추첨 행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IZLOT이라는 앱을 간략히 소개하면 많은 업체에서 추첨 이벤트를 진행해오고 있는데요. 간혹 추첨을 공정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가 많아 논란이 되곤 했습니다.

이에 그 동안 해오던 응모권과 응모함을 이용한 이벤트를 스마트폰에서 응모하고, 추첨하고, 당첨자 발표까지 공정하게 해주는 추첨 전용 앱 입니다. 공정하게 추첨해주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아이지롯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편한 점은 스마트폰으로 현장에서 응모하고 현장에서 바로 공정하게 발표할 수 있다라는 점이 이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추가로 앱 자체 광고 플랫폼을 넣어서 추첨과 함께 광고도 함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이 사용할수록 미아방지를 할 수 있는 리니어블

다음은 리니어블 입니다. 리니어블은 한 아이의 아빠로써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는 업체였습니다. 바로 미아방지를 위한 스마트 밴드를 출시한 업체입니다. 리니어블은 2014년 11월 보편적이고 대중화된 기술로 사회적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설립되었다고 합니다. 설립과 동시에 미아방지를 위한 '리니어블 스마트밴드' 아이디어를 구상했고 이를 제작하기 위해 해외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인디고고와 와디즈를 통해 펀딩에 성공, 지난 2015년 6월 정식으로 제품을 런칭했다고 합니다.

리니어블 스마트밴드를 아이에게 착용한 후 만약 아이가 등록된 보호자로부터 일정거리(약 20~30m) 멀어지게 되면 알람이 울리게 되는 방식입니다. 리니어블 스마트 밴드 전용 앱에 표시된 지도를 통해 아이의 위치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제품은 앱 상에서 아이의 위치가 확인되지 않을 경우 '신고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이가 착용한 리니어블 밴드에서 나오는 고유신호를 리니어블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 사용자 모두에게 전송하여 해당 부모에게 아이의 위치를 전송하는 것이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즉, 이 제품을 많이 사용하면 할 수록 미아 발생을 막을 수 있게 되는 제품입니다.

팔찌형 디자인 이외에도 가방, 신발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참고로 이 제품들은 대략 1년 정도 사용이 가능하며 배터리 교체가 가능하기는 하지만 이 경우 방수 등에 문제가 생겨 추가 구매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다행인건 팔찌의 경우 5,000원 정도라 1년에 이 정도 금액은 충분히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러니 한 아이에 아빠로써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죠.

앞으로도 꾸준히 개최되었으면 하는 우수 SW 전시회

이외에도 여러 업체들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관심있는 분야에 눈길이 가는건 어쩔 수 없었던 듯 한데요. 그럼에도 놀라울 만큼 아이디어 넘치는 다양한 플랫폼들이 있었습니다. 관심있는 업체만 보고 갈 생각이었는데 꽤 오랜시간 머물러 많은 업체와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만약 관심있는 분야의 업체가 있다면 꼭 방문해보시길 권해봅니다. 더욱이 무료로 입장할 수 있으니까 말이죠.

이 글이 오픈될 쯤이며 12월 3일 하루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긴 한데 시간을 내서 다양한 중소기업의 소프트웨어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이 전시회에 꼭 방문해보시길 권해봅니다.

* 이 글을 포스팅 비용을 지원을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