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심플한 잠금화면과 다양한 배경화면을 원한다면 SKT 커버앤(Cover&)

심플한 잠금화면과 다양한 배경화면을 원한다면 SKT 커버앤(Cover&)


LG전자에서 최근 출시한 LG G3 A에는 SKT의 안심클리너와 T액션이 담겨 있습니다. 특히 이 기능 들은 앱을 설치하는 방식이 아니라 제조사에서 제휴해서 출시 전부터 폰 기본 기능으로 탑재한 기능인데요. SKT만의 차별화된 스마트폰을 선보이겠다라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기본 탑재된 기능은 아니지만 별도 설치를 통해서 잠금화면을 조금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앱을 SKT를 통해 출시했습니다. 바로 커버앤(Cover&) 입니다.




이 커버앤은 통신사 상관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무료앱입니다. 더욱이 사용해보면 아시겠지만 통신사에서 만든 앱이라고 말하지 않는 이상 잘 모를 만큼 심플 한 어플입니다.




일반적으로 잠금화면은 패턴을 많이 사용합니다. 저의 경우는 처음 갤럭시S5광대역LTE-A를 사용하고 있는지라 지문인식으로 처음 사용했는데요. 손에 물기가 있거나 급한 상황에서 지문인식이 안될 경우가 종종 있어서 좀 불편한 점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그냥 드래그 상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보안이고 뭐고 빠르고 심플하게 잠금화면을 사용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 커버앤을 한번 사용해보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바로 이 녀석이 바로 커버앤입니다. 이 커버앤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T스토어를 통해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안드로이드 4.3 젤리빈 이상이 탑재된 스마트폰이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처음 설치 한 후 실행을 하면 약관 동의 한 후 커버앤을 기본 애플리케이션으로 설정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쉽게 말해 커버앤 어플 '시작하기'를 누르면 작업을 실행할 때 사용할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이때 커버앤을 선택한 후 항상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 과정이 지나가면 간단한 소개 화면이 나옵니다.


커버앤이 어떤 어플인지 소개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쉽게 말해 커버앤은 굳이 잠금화면을 풀지 않고도 메시지, 부재중전화, 카톡, 이메일 등 다양한 알람 정보를 볼 수 있고 원하는 앱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어플입니다.




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면 잠금화면 상에서 다양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밝기, 와이파이, 블루투스, 데이터, 음소거, 자동회전 등 다양한 설정을 잠금화면을 풀지 않은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화면 구성은 화면 가운데를 톡톡 두르리면 직접 설정한 어플 4개를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 구성이나 디자인 변경 등 설정 기능도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 노란색과 파란색으로 되어 있는 기본 디자인만 보고 실망하실 필요없이 직접 디자인을 변경하면 됩니다.




다양한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구요. 또는 기본 화면에서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시계 UI변경은 물론 화면상에 표시되는 알람 정보 역시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 좌측상단에는 날짜 정보를 볼 수 있으며 날씨 아이콘을 누르면 조금 더 디테일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금화면 상태에서 말이죠.




또한, 화면 하단을 보면 작은 사이즈로 알람 정보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화면을 손가락으로 쓸어 올리면 카카오톡, 메시지, 이메일, 페이스북, 업그레이드 정보 등 모든 알람 정보를 조금더 디테일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알람을 선택하면 바로 해당 어플이 실행 됩니다. 워낙 심플하게 되어 있어서 길게 설명할 필요도 없습니다.




다만 한가지 버그로 예상이 되는데요. 이 알람창을 통해 확인하지 않을 경우 아이콘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가끔 발생했습니다. 즉, 잠금화면을 풀고 직접 카톡이나 이메일 등을 확인할 경우 이미 확인을 했음에도 여전히 잠금화면 하단에 해당 알람이 표시됩니다. 잠금화면상에서 화면을 위로 쓸어올려 알람정보를 선택해서 확인을 해야 해당 알람이 사라지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이 부분은 버그로 판단이 되는데요. 빨리 수정되어야 할 듯 합니다.




참고로 커버앤에서도 별도 잠금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패턴, PIN, 비밀번호를 설정해서 보안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잠금화면 하단에 보여지는 알람 아이콘이 작게 표시되는 것은 물론 설정을 통해 정보 노출을 최소화 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처음에는 문자 내용과 아이콘 그리고 수신된 메시지 숫자가 모두 표시됐는데 설정을 통해 내용을 보이지 않게 하거나 아예 수신된 숫자만 표시되고 어떤 어플로 왔는지 숨길 수 있습니다. 즉, 다른 사람에게 쉽게 노출되지 않는 점이 무척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 커버앤은 꼭 필요한 필수 어플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커버앤이 주는 장점은 잠금화면에서 다양한 알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기본 잠금화면에서도 어느정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 만큼 그 만의 특별한 점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커버앤의 가장 큰 장점은 오히려 배경화면에 있다고 봅니다. 다양한 배경화면을 제공하고 있어서 누구나 쉽게 배경화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김연아 팬이라면 김연아의 다양한 사진을 배경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심플한 잠금화면과 잠금화면상에서 알람정보를 볼 수 있는 편의성 그리고 다양한 배경화면을 원한다면 커버앤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한번 설치해보시고 판단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