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SKT 광대역LTE-A 속도측정 천안의 광대역LTE-A 속도가 궁금하다면?

SKT 광대역LTE-A 속도측정 천안의 광대역LTE-A 속도가 궁금하다면?


지난 주말 아침 일찍 SKT 광대역LTE-A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천안에 다녀왔습니다. 밤새 비가 많이 내려서 많이 걱정하기는 했는데 생각보다는 적은 양의 비만 내려서 잘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현재 SKT 광대역LTE-A 속도를 다양한 지역을 다니며 측정을 하고 있는데요. 친한 친구가 천안에 살고 있어서 친구 녀석 얼굴도 잠시 볼 겸 천안을 목적지로 하고 다녀오게 됐습니다.




천안에 계신 분들이라면 과연 SKT 광대역LTE-A가 어느정도 속도를 보여줄지 많이 궁금하실텐데요. 많은 지역은 아니지만 몇몇 곳을 다니면서 측정을 해봤습니다.




천안 세종 웨딩홀


천안 IC 들어서고 바로 보이는 커다란 건물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세종웨딩홀 입니다.




이 부근에 많은 호두과자 집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간단히 측정을 해봤는데 119.4Mbp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네요. 시작부터 꽤 좋은 출발입니다.




천안역


먼저 천안역쪽으로 이동해서 측정을 해봤습니다.




우선 천안 서부역 방면에서 측정을 해봤는데요. 서부역 입구 쪽에서는 79.4Mbps이며 내부 대합실은 조금 늦은 67.5Mbps 정도의 속도가 측정됐습니다.




그리고 동부역 방면으로 이동하니 조금 더 나은 속도를 보여주네요.




동부 방향에 있는 대합실에는 89.6Mbp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동부역 입구 쪽에는 140.7Mbps로 상당히 높은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천안 신세계 백화점


이번에는 조금 더 번화가 쪽으로 이동을 해봤습니다. 바로 신세계 백화점쪽입니다. 아침 일찍이라 백화점이 아직 열지 않아 안에까지는 들어가지 못했지만 신세계 백화점 앞에서 측정한 SKT 광대역LTE-A 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세계 백화점 정문 바로 앞에서는 약 96.9Mbps로 기대보다는 조금 못 미치는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천안 고속 버스터미널


신세계 백화점 조금 아래로 내려오면 고속터미널이 있습니다.




고속터미널 앞에서 측정한 속도는 69Mbps로 조금 더 낮은 속도를 보여줬는데요. 터미널 안에 들어가서 측정을 해보니 조금 더 속도가 올라갔습니다. 버스를 기다리면서 인터넷을 즐기기에는 충분한 속도가 아닐까 싶네요. 87.9Mbps 입니다.


한천설렁탕


참고로 터미널 안쪽에 롯데리아하고 몇몇 식당이 있는데 배가 고파서 터미널 안에 있는 한천 설렁탕 집에 들어가서 밥을 먹었습니다. 심심해서 속도를 측정했는데 100.5Mbps의 속도가 나오네요. 고속터미널 밖에서 측정한 것과 비교해서 거리 차이가 채 몇십미터 밖에 안되는데 속도 차이가 좀 많이 나는 부분은 조금 아쉬움이 있습니다.


아! 여기 설렁탕 제법 깔끔하네요. 고기도 많이 들어있고 천안 고속터미널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크게 후회 없이 드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신부 문화거리


신세계 백화점 길을 건더서 신부 문화거리가 있습니다. 천안 먹거리 골목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먹자 골목 여기저기를 다니면서 측정을 했는데 70~90Mbps 정도로 무난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T월드 매장이 있어서 측정해봤는데 80.2Mbps가 나오네요.




신부 문화거리 바로 앞에 있는 에뛰드 매장 앞에서 94.9Mbps 정도의 속도가 나왔습니다.




천안 아웃백


신부 문화거리에서 조금 더 아래로 내려가면 천안 아웃백이 있는데요. 120.5Mbps로 꽤 높은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경복궁 숯불 갈비


그리고 조금 더 아래로 내려가면 경복궁 숯불 갈비집이 있는데 번화가 끝자락에 위치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부근은 약 57.5Mbps의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롯데마트 쌍용점


나사렛 대학교에 가서 속도를 한번 측정해볼까 하고 이동을 했는데 이동 중 롯데마트가 나와 음료수도 좀 살 겸 잠시 내려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롯데마트 1층 돈까스 식당가는 81.2Mbps의 속도를 보여주었구요.




지하 1층 매장을 내려가서 측정을 하니 최대 132.5Mbps의 속도가 나왔습니다. 준수하네요.




나사렛 대학교


마지막으로 나사렛 대학교 방향으로 이동했습니다. 마지막이라고 하니 구름이 걷히고 해가 나오네요. 나사렛 대학에서 가장 높은 수치가 나왔습니다.




나사렛대학 후문 방향에 나사렛 새꿈 학교가 있는데요. 이 앞에서 150Mbps 속도가 측정됐습니다.




진리관 앞에 있는 한솥 도시락의 경우 122.2Mbps가 측정되네요.




천안 호두과자


다시 천안IC로 나가려는데 톨게이트 주변에 정말 많은 호두 과자집이 몰려있네요. 아내에게 사다 주려고 잠시 들려서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126.2Mbps로 상당히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천안 여기저기를 다니면서 속도를 측정해봤는데요. 예상보다는 조금 아쉬운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부산에서 180Mbps 급 속도를 측정 체감해봐서 그런지 몰라도 더 높은 속도를 찾게 되는 건 어쩔 수 없는 듯 합니다. 괜찮은 속도가 나오면 그 근처 여기저기를 다니면서 여러 번 측정을 했는데 아쉽게도 150Mbps 이상의 속도를 보여주지는 못했습니다.


이거 은근 중독되네요. 다음에는 홍천쪽과 전주쪽을 가서 측정을 해볼까 합니다. 혹시 그 지역에 사시는 분들이라면 조금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