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아이폰5S 광대역LTE 속도측정! 서울보다 빠른 분당선 SKT 광대역LTE 속도 측정하기

아이폰5S 광대역LTE 속도측정! 서울보다 빠른 분당선 SKT 광대역LTE 속도 측정하기!


제가 근무하는 회사는 청담역 그리고 제가 사는 곳은 용인 경전철 라인인 둔전역입니다. 청담역에서 강남구청역으로 7호선을 타고 가서 분당선 라인을 갈아타고 기흥역까지 먼 거리를 이동하게 됩니다. 강남구청에서 기흥역까지 총 25개역을 가야합니다. 정말 멀고도 먼 여행의 길이죠!


지하철 25개 역을 지나치면서 할 수 있는 건 다운받은 영상을 보거나 음악을 감상하거나 인터넷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궁금해지더군요. 서울 전역에 SKT 광대역LTE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고 하는데 성남과 용인을 지나는 분당선은 과연 어떨지 말이죠.




7호선가 3호선을 측정하면서 대략 60~70Mbps 정도의 준수한 속도를 보여줬는데 분당선은 과연 어떨지 급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퇴근하는 길에 강남구청을 시작으로 기흥역까지 측정을 해봤습니다.


측정방법은 지하철이 역에 들어서자마자 벤치비를 통해 측정을 시작했습니다. 보통 측정이 완료되면 지하철이 다시 출발하더군요.


우선 강남구청역은 80.4Mbps라는 준수한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무한도전 한편 다운받는데 몇분 걸리지 않는 빠른 속도입니다.


<강남구청역/선정릉역>


80Mbps이상의 준수한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선릉역/한티역>


선릉역은 유동인구가 많아서인지 서울쪽에 걸쳐있는 분당선 중에서는 개포동과 함께 가장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이 수치는 위치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도곡역/구룡역>


다시 68.7~70.9Mbps로 70Mbps대의 무난한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포동역/대모산입구역>


개포동역도 선릉역과 함께 40Mbps 수준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 대모산 입구역은 75.5Mbps로 빠른 속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서역/복정역>


여기서부터는 속도에 조금 민감합니다. 사실 결혼을 하고 지금은 용인에 살고 있지만 사실 성남 토박이로 어머니와 동생은 여전히 성남 태평역 근처에 살고 있습니다. 복정, 가천대, 태평, 모란, 야탑으로 이어지는 분당선은 제가 다녔던 학교, 놀던 번화가였습니다. 그래서 그런가 속도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측정전까지는 복정역을 시작으로 서울이 아닌 경기도인 성남이기에 속도가 다소 안나올 것이라 생각했는데 결과를 보면 의외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가천대역/태평역>


76.7Mbps와 69.0Mbps로 웬만한 서울 지역만큼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꽤 놀랐습니다.


<모란역/야탑역>


모란역은 뭐 그렇다 하더라도 꽤 유동인구가 많은 야탑역이 81.9Mbps로 빠른 광대역LTE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매역/서현역>


이매역에서 잠시 주춤하면서 느려지는구나 했는데 다시 서현역에서 84.1Mbps로 급 상승했습니다. 서현역도 야탑역과 마찬가지로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인데 준수한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내역/정자역>


<미금역/오리역>


오리역까지 평균 65Mbps급 정도의 속도로 무난하게 광대역LTE를 이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죽전역/보정역>


현재 구축된 광대역LTE를 보면 지하철 외부보다는 지하철 내부 역사 안에서 더 나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죽전역은 가장 낮은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오리역에서 죽전역에 가는 동안에는 65.8Mbps의 속도를 보여줬지만 죽전역에 다다라서는 약 30Mbps 정도로 속도가 많이 낮아졌습니다.


<구성역/신갈역>


용인쪽으로 넘어오면서 SKT 광대역LTE 속도는 한층 빨라졌습니다. 86.3과 85.9Mbps로 분당선 라인 중 가장 빠른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기흥역>


기흥역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94Mbps로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광대역LTE로는 거의 탑 수준의 속도가 아닐까 합니다.


차후에 기흥역 이후로 수원방향의 상갈, 청명, 영통, 망포까지 측정을 해보겠습니다만 SKT LTE-A때도 기흥역을 시작으로 망포역까지 거의 130Mbps에 이르는 빠른 속도를 보여준 만큼 광대역LTE도 좋은 속도를 보여주지 않을까 합니다. 나머지 기흥부터 망포까지는 다음에 다시 측정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