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아이폰5S와 함께한 3호선 SKT 광대역LTE 속도 측정! SKT 광대역LTE 속도는?

아이폰5S와 함께한 3호선 SKT 광대역LTE 속도 측정! SKT 광대역LTE 속도는?


지난 10월 31일 SKT는 서울 전역에 1.8Ghz 광대역LTE 서비스가 가능하다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했습니다. 9월30일 처음 마포구에 광대역LTE 서비스를 시작하고 약 1달만에 서울 전지역 광대역LTE 서비스 구축이 완료됐습니다.




물론 아직은 음영지역이 있을 것이라 예상되지만 과연 3호선 라인에서 어느 정도의 광대역LTE 속도를 보여줄지 궁금해서 미팅으로 이동하던 중 측정을 해봤습니다. 측정은 바로 애플 아이폰5S로 진행했습니다. 아이폰5S는 LTE-A는 지원이 안되지만 광대역LTE는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폰5S와 SKT 광대역 LTE로 영화, 이북, 만화책, 노래 마음껏 즐기기!


이 글을 쓰기에 앞서 이미 일부 7호선 라인의 광대역LTE 속도와 아이폰5S에서 광대역 속도가 상당히 중요한 이유에 대해 간략히 적어봤는데요. 같은 연장선상의 글이라 봐주시면 될 듯 합니다.




측정은 가락시장을 시작으로 을지로 3가까지 측정을 해봤습니다.


<동대입구역 / 충무로역 광대역LTE 속도>

 

<금호역 / 약수역 광대역LTE 속도>

<압구정역 / 옥수역 광대역LTE 속도>

<잠원역 / 신사역 광대역LTE 속도>

<고속터미널역 / 교대역 광대역LTE 속도>

<남부터미널역 / 양재역 광대역LTE 속도>

 

<매봉역 / 도곡역 광대역LTE 속도>

<대치역 / 학여울역 광대역LTE 속도>

<대청역 / 일원역 광대역LTE 속도>

 

<수서역 / 가락시장역 광대역LTE 속도>


측정치를 보면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 대부분 60~70Mbps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LTE-A에 비해서는 조금 낮은 수치이기는 하지만 광대역LTE 구축 1달 만에 지하철 대부분 속도가 위와 같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라는 점은 꽤 고무적인 듯 합니다.




아마 SK텔레콤 광대역LTE 구축 Plan에 대해 궁금하실 수 있을 듯 한데요. 현재 서울 전역 광대역LTE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11월 말까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전역에 구축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내년 3월까지 6대 광역시와 7월 전국만 수준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일단, 지방에서 아이폰5S를 사용하는 분들은 조금 더 기다려야 할 듯 합니다. 더 빨리 더 안정적으로 광대역LTE 서비스를 지원하여 지방 사용자까지 원활한 무선 인터넷을 즐길 수 있기 기대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