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SKT 광대역LTE 7호선 라인을 살펴보다! SKT 광대역LTE 속도는 어떨까?

SKT 광대역LTE 7호선 라인을 살펴보다! SKT 광대역LTE 속도는 어떨까?


요즘 통신사 광고를 보면 가장 많이 듣는 단어가 아마도 광대역 LTE와 LTE-A 일듯 합니다. 이게 뭔가 싶을텐데요. 간략하게 광대역 LTE와 LTE-A에 대해 정리해보고 제가 주로 이용하는 7호선 라인에서 SKT 광대역LTE 속도가 어느정도 인지 측정을 해봤습니다.




SKT LTE-A와 광대역 LTE 차이는?


현재 SKT에서 무선 인터넷 이론속도 150Mbps를 구현하여 LTE보다 2배 그리고 3G보다 약 10배 빠른 LTE-A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연결하는 CA(Carrier Aggregation), 기지국간의 전파 간섭을 최소화 하는 CoMP 기술, 확장 셀 경계 간섭제어 기술인 elCIC 기술을 통해 LTE-A 서비스를 구현했습니다.




이 기술들을 통해 10MHz+10MHz를 결합하여 최대 150Mbps 속도를 내고 있지만 2014년 하반기에는 20MHz와 10MHz를 결합하여 최대 225Mbps를 2015년에는 20Mbps와 20Mbps를 묶어 최대 300Mbps까지 속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광대역LTE는 뭘까요? 광대역 LTE 역시 현재 LTE-A 최대속도인 150Mbps를 낼 수 있습니다. 다만 광대역LTE와 LTE-A의 차이는 LTE-A는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합쳐서 속도를 높일 수 있는 기술인데 반해 광대역LTE는 인접한 동일 주파수 2개를 결합해서 데이터 트래픽의 폭을 넓히는 기술입니다.


조금 더 쉽게 말하면 광대역 LTE는 인접한 주파수 즉, 1차선이 2차선으로 더 늘어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면 LTE-A는 확장할 공간이 없더라도 멀리 떨어져 있는 두개의 차선을 하나로 연결해서 새로운 도로를 만들어낼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현재 KT는 주파수 경매를 통해 기존 20MHz 대역폭과 인접한 1.8GHz 대역을 확보하게 되면서 광대역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렇다면 KT만 광대역LTE를 이용할 수 있을까요? SKT 역시 LTE-A 뿐만 아니라 광대역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LTE-A와 광대역LTE 모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8GHz를 통해 광대역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1.8GHz와 800MHz CA 기술을 통해 LTE-A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SKT 광대역LTE 속도는?


마침 외부 미팅으로 도봉산 쪽에 갈일이 있어서 회사 근처 지하철 역인 강남구청부터 장암역까지 대표되는 몇 개 역에서 광대역LTE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측정 모델은 갤럭시S4입니다. 이미 SKT LTE-A 속도는 저를 포함 많은 블로거 분들이 측정한 값이 있으니 한번 비교해보셨으면 합니다.


<먼저 청담역 광대역 LTE 속도입니다.>


<뚝섬유원지 광대역 LTE>


<건대입구 광대역 LTE>


\

<군자 광대역 LTE>


<용마산 광대역 LTE>


<상봉 광대역 LTE>


<먹골 광대역 LTE>


<태릉입구 광대역 LTE>


<노원 광대역 LTE>


<도봉산 광대역 LTE>


총 10개 역에서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사실 청담역에서 도봉산여까지 거의 모든 역에서 측정을 해봤는데 재미있게도 대부분 지하철 내부에서 속도가 더 잘나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지하철에서 내려서 측정을 하면 속도가 지하철 내부에서 보다는 조금 떨어지는 수치를 보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최저 속도는 약 40Mbps 정도이며 최고속도는 80Mbps로 확실 LTE 수치보다는 높은 값을 보여줬고 LTE-A와 비교해서는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최고속은 LTE-A가 더 높은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사가정 / 면목 광대역 LTE>

<어린이 대공원 / 중곡 광대역 LTE>

<중화 / 공릉 광대역 LTE>

<하계 / 마들 광대역 LTE>


도봉산까지 가면서 측정한 나머지 역들의 측정 값입니다.


정리해보면 LTE-A를 지원하는 단말기를 이용하는 분들은 우선 전국구 LTE-A 서비스가 진행되는 만큼 최대150Mbps의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멀티캐리어를 지원하는 LTE 단말기를 이용하는 분들 역시 광대역LTE를 통해 우선 서울 지역부터 LTE-A의 속도에 가까운 빠른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각 지역마다 통신사별 속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대요. 이 부분은 전국망 서비스가 진행되고 또, 안정화가 되면 비슷해지지 않을까 합니다. 초기 정식 비용을 다 내고 이용하고 있는 만큼 통신사는 하루빨리 더 빠르고 더 안정적인 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줬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