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2채널 블랙박스 추천]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00DL 사용후기!

[2채널 블랙박스 추천]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00DL 사용후기!


블랙박스는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 입니다. SBS 아침방송을 보면 블랙박스로 본세상이라는 프로그램을 합니다. 그 프로그램을 보고 있자면 참 별 희한한 사고들이 참 많다라는 것을 느낍니다. 교통사고의 진리인 '나만 잘한다고 되는게 아니다!'라는 말처럼 순식간에 미처 깨닫지도 못할 사이에 발생하는 것이 교통사고 입니다.




더욱이 이런 사고가 발생한 이후 명확하게 가해자와 피해자를 구분하면 좋겠지만 일부 양심적이지 못한 사람들 때문에 사고 처리에 골머리를 썩는 분들도 참 많습니다.


그래서 블랙박스는 무조건 무조건 무조건 필수 입니다. 차를 사신 분들 혹은 아직 블랙박스를 달지 않은 분들에게 꼭 달라고 잔소리 아닌 잔소리를 하곤 합니다. ^^


꼭 블랙박스 설치하세요!!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00DL


오늘 또 하나의 블랙박스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바로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00DL입니다. 일전에도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 리뷰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2채널 블랙박스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 사용후기 & 촬영영상


R350D는 LCD가 없는 2채널 블랙박스인데 이번에 리뷰하는 R300DL 모델은 LCD가 내장된 보급형 블랙박스 입니다.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00DL 차별성_LCD


블랙박스는 LCD가 있는 것과 없는 것 두가지 종류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예를들면 LCD가 있는 모델은 일단 편합니다. 반대로 LCD가 없는 모델은 카메라도 발열이 심한데 LCD의 발열까지 겹쳐 뜨거운 여름 오작동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가격대비 더 높은 해상도의 모델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저는 LCD가 있는 2채널 블랙박스와 LCD가 없는 1채널 블랙박스 2개를 앞뒤로 설치, 총 4개의 카메라를 장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LCD가 있는 2채널 블랙박스는 주행중에만 LCD가 없는 블랙박스는 주행/주차 모두 녹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어떤 블랙박스를 추천하느냐고 물어본다면 LCD가 있는 제품을 추천하곤 합니다. 특히 부지런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무조건 LCD 블랙박스를 구입하라고 합니다.




LCD가 있는 블랙박스의 경우 상당히 편리합니다. 일단 녹화된 영상을 집에 가져와서 PC를 통해서 봐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LCD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설정 기능 역시 바로 블랙박스 자체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LCD가 없는 블랙박스는 절대 불가능한 편리성입니다.




저 역시 처음에는 LCD가 없는 1채널 블랙박스 2개를 앞뒤로 설치했지만 이후 SD메모리를 빼서 집 PC에 연결해서 봐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초반에 몇 번 확인했을 뿐 게으르게도 특별한 사고가 발생할 때까지 그냥 두었습니다. 처음 블랙박스 구입했을 때 업체 측에서 필요할 때 녹화가 안돼 피해를 보는 분들이 많아 적어도 2~3주에 한번은 확인해주라는 이야기를 들었는데도 불구하고 요즘은 거의 방치 상태입니다. 그래서 다시 LCD가 있는 블랙박스를 장착하게 된 것입니다.




말이 길어졌는데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00DL는 LCD가 있는 블랙박스입니다. 그것도 꽤 큰 사이즈의 3.5인치 터치 디스플레이를 채택했습니다. 넓은 LCD를 통해 녹화된 영상을 확인할 수 있고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터치를 지원하고 심플한 UI를 통해 여성분들이나 연세가 있으신 어르신 분들도 너무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 LCD가 있는 블랙박스를 사용해보시면 그 편리성을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00DL 차별성_디자인


일단, 구성품을 먼저 간단히 살펴보면 LCD와 전면 카메라를 내장한 본체와 유리면에 부착하기 위한 홀더, 후방 카메라, 16GB MicroSD와 카드 어댑터, 시거잭, 케이블 홀더와 퓨즈가 있습니다.




최근 블랙박스 구입 시 USB 리더기도 함께 제공해주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R300DL에는 없습니다.




R300DL 디자인은 과거 초기 PMP를 보는 느낌이 듭니다. 아무래도 3.5인치 LCD를 담고 있어서 일텐데요. 후면 블랙과 전면 화이트의 조합 그리고 유선형의 바디와 하이그로시 처리된 디자인은 무난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반대로 전면이 블랙 후면이 화이트로 구성된 모델도 있다고 합니다. 원하는 제품을 선택하면 될 듯 합니다.




전면은 MIC와 LCD가 내장되어 있고 상단은 MicroSD 슬롯(최대 32GB 지원)과 홀더 연결부, DC-IN, GPS-IN, 2CH-IN 단자가 있습니다. 상단에 위치한 MicroSD는 일반 블랙박스와 달리 사고 발생시 분리되는 것을 막기 위한 홀 마개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참 세심한 설계로 보여집니다.




후면은 '이 차에 블랙박스가 있고 녹화되고 있어요!'라고 알려주는 시큐리티 LED와 스피커, 전면 카메라가 있습니다.




후면카메라의 경우 카메라와 유리에 부착하는 홀더가 함께 연결된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R300DL 디자인을 평가하면 플라스틱의 약간 저렴한 느낌을 색상과 디자인으로 잘 보완하고 있습니다. 사이즈가 일반 블랙박스에 비해 제법 커서 차 안에 분위기에 조금이나마 영향을 준다라고 봤을 때 무난한 화이트와 블랙색상 등은 미관을 해치지 않고 잘 어울리는 느낌입니다. 




실제로 설치한 모습입니다.




기본 시거잭을 제공하여 상시 녹화를 하지 않을 경우 쉽게 전원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차녹화 등 상시녹화가 아닐 경우 별도 공임비를 들이지 않고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00DL 차별성_카메라


사실 디자인 보다 중요한 게 바로 카메라의 성능이 아닐까 합니다. 우선 R300DL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면카메라는 200만 화소 1280X720 HD급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REAL HD 이미지 센서를 채택, 더욱 선명하고 또렷한 영상 그리고 최대한 왜곡이 없는 영상을 담아낼 수 있습니다. 지원 화각은 120도를 지원합니다. 포멧은 H.264(AVI)입니다. 반대로 후면카메라는 VGA 640X480 해상도, 130도 화각을 지원합니다.




프레임은 1채널만 이용할 경우 최대 30fps을 지원하며 전면, 후면 2채널 모두를 이용할 경우 전면 20fps, 후면 10fps를 지원합니다.




참고로 R300DL 모델은 사고 영상을 복구해주는 저널링(Journaling) 기능이 담겨 있다고 합니다. 갑작스런 충격이나 시스템 오류 등으로 인해 영상이 깨지는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이 저널링 기술을 통해 파일을 자동복구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 녹화 영상을 통해 어떻게 녹화가 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00DL 차별성_UI


개인적으로 카메라 촬영 화질 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이 UI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UI로 꾸며져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터치를 지원하는 R300DL의 특성상 간편한 UI는 필수 입니다.


R300DL을 보면 간단한 아이콘을 통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영상, 재생, 긴급녹화, 시스템 설정, 녹화설정, 사진저장 등 총 6가지 메인 메뉴로 구성됐습니다.




영상 아이콘을 누르면 현재 촬영되고 있는 전면과 후면 영상을 LCD 화면을 통해 보여줍니다. 재생 아이콘을 통해서는 이벤트 파일 및 녹화 파일 등 녹화된 영상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긴급 녹화의 경우 운전 중 내가 아닌 다른 차가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녹화하고 싶거나 현재 운전 중인 곳의 풍경을 담고 싶을 경우 긴급녹화를 선택하면 터치 한번으로 현재 상황을 녹화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사진저장의 경우 긴급녹화와 달리 영상이 아닌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현재 카메라에 보여지는 영상을 사진으로도 담을 수 있습니다.




그외 시스템 설정의 경우 시큐리티 LED 설정 및 LCD 설정 등을 변경할 수 있으며 녹화 설정의 경우 이벤트 감도, 주차모드, 상시전원, 마이크 설정, 녹화품질 설정, 후방 카메라 설정 등 녹화에 대한 가장 중요한 기능들을 터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R300DL 자체만으로 MicroSD카드를 포맷할 수 도 있습니다.




참고로 LCD의 경우 현재 주행 상태를 계속 확인할 수 있고 또는 시계모드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주행 영상의 경우 전방만 또는 후방만 볼 수도 있고 전방 및 후방을 PIP 기능을 통해 한 화면에서 동시에 볼 수도 있습니다.




한가지 R300DL의 편리한 점은 현재 MicroSD 용량 상태를 화면 하단에 표시해주어 언제든 확인할 수 있다라는 점입니다. 물론 용량이 다 차게 되면 자동으로 오래된 영상부터 순차적으로 삭제를 해주기는 하지만 SD의 상태를 미리미리 확인할 수 있다는 편리성이 있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00DL 차별성_현대엠엔소프트


사실 블랙박스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 빛을 발하는 제품입니다. 즉, 고장이 발생했을 경우 또는 사고가 발생해 블랙박스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A/S는 상당히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일부 작은 규모의 블랙박스 업체보다는 조금 더 탄탄한 기업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현대엠엔소프트의 경우 A/S와 사후 펌웨어 등에 있어 아무래도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합니다.



<R300DL로 촬영한 사진>


LCD가 있는 블랙박스의 경우 항상 하는 이야기지만 여성분들 그리고 어르신들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특히 큼지막한 LCD 화면이 꽤나 시원시원 합니다. 더욱이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언제는 녹화된 영상을 확인하고 설정을 변경하고 또한, 블랙박스에 있어 대기업 제품으로 A/S나 사후 처리 등에 있어 확실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화질도 전면 카메라의 경우는 괜찮은 수준의 화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녹화된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선명한 화질을 담아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후면 카메라의 경우 조금 아쉬운 화질입니다. 특히 어두울 경우에는 번호판 식별이 어려울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야간 운전 보다는 주간 운전이 많고 집에 메모리를 가져와서 확인하고 설정을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싶으신 분들 그리고 대기업 제품을 선호하는 분들에게는 R300DL은 괜찮은 선택이 될 듯 합니다.


어떤 모델을 구입하실 지는 사용자의 선택이지만 블랙박스 설치는 필수 입니다. 꼭 설치하세요!




참고로 현재 현대엠엔소프트에서 추석맞이 블랙박스 보상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http://www.speedshop.co.kr/Shop/bbs/g_view.mms?bid=tb_bbs11&no=33


위 주소를 접속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P3, 스마트폰, 카메라, PMP, 내비게이션 등 어떤 제품이던 혹은 망가졌어도 최대 11만원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소프트맨 블랙박스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기간은 9월29일 일요일까지라고 하니 블랙박스 구입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빨리 신청해보세요.


'이 포스트는 제품을 제공받아 체험하고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