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당신의 LTE-A Hot Place는 어디? 마구잡이로 측정하는 SKT LTE-A 속도 측정

당신의 LTE-A Hot Place는 어디? 마구잡이로 측정하는 SKT LTE-A 속도 측정


솔직히 말해서 대한민국 구석구석 모든 곳에서 LTE-A 속도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처음에는 서울/인천/부천/수원/안양/의정부/파주/구리/군포/시흥/안산/의왕/하남/고양/광명/성남/안성/화성/과천/광주/김포/남양주/동두천/양주/오산/용인/이천/평택/포천/천안/아산/대전/당진/세종/청주/계룡/공주/논산/보령/서산/제천/충주를 시작으로 최근 부산/대구/광주/울산/전주/제주까지 총 48개 시까지 LTE-A 커버리지를 늘려갔으며 이제는 총 84개 시까지 구축되어 LTE-A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LTE때보다 빠른 일정이기는 하지만 LTE-A를 세계최초로 상용화한 만큼 그에 걸맞게 SKT는 더욱 더 박차를 가해서 기존 공개한 로드맵 보다 더 빨리 완벽한 전국구 상용화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해주었음 합니다.


<기흥역 측정결과>


당신의 LTE-A 핫플레이스는 어디?


항상 어느 순간에도 LTE-A급의 속도로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면 참 좋겠지만 아직은 열심히 구축 중에 있는 상황인 만큼 내가 자주 이동하는 경로 그리고 그 중에서 오래 머무는 곳에서의 LTE-A 속도가 얼마나 나오는지 무척 궁금합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창을 띄우고 웹서핑을 하는 정도로는 이동 중에 그 차이를 체감하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하지만 한 장소에 머물고 영화를 스트리밍으로 보거나 T프리미엄을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다운받고 또는 테더링으로 노트북이나 태블릿을 연결해서 사용할 경우 LTE-A의 속도는 확연한 차이를 보입니다.


<강남구청 부근 측정결과>


따라서 내가 자주 머무는 곳에서의 LTE-A 속도는 무척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혹시 궁금하실 듯 해서 제가 자주 다니는 곳의 속도를 한번 측정해봤습니다. 유사한 경로를 지나가시거나 또는 그 근처에 사실 경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제가 측정한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청담역 부근 즉, 청담역 내부와 외부 그리고 청담역 5번 출구 스타벅스, 청담역 10번 출구 투썸플레이스, 청담역 8번출구 엔젤리너스 쪽을 측정했습니다.




우선 청담역은 회사 근처로 하루 중 집을 제외하고 가장 많이 머무르는 곳입니다. 최근 회사 내 Wi-Fi 사용에 일부 제약이 걸리면서 LTE-A로 여러 콘텐츠를 다운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변 커피전문점은 아무래도 오랜시간 머물게 되는 장소인 만큼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마구잡이식으로 가는 곳곳 마다 LTE-A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뚝섬유원지와 건대입구 역, 용인 기흥역, 강남대역, 가산디지털단지역 등을 함께 측정해봤습니다. 그 지역을 많이 이용하는 분들은 참고해보셨으면 합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청담역 스타벅스 근처 측정결과>

 

 


우선 청담역 부근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엔젤리너스를 측정해본 결과입니다.


재미있게도 스타벅스의 경우 정문과 후문에 따라 약간의 속도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문은 대략 40~50Mbps의 속도가 나오는데 반해 후면 방향으로 그 방향으로 가면 갈수록 속도가 빨라집니다. 최대 101Mbps 정도로 상당히 준수한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안에서는 자리에 따라 대략 30~50Mbps의 속도가 나옵니다. 이 정도 속도면 T프리미엄으로 콘텐츠 하나 다운받을 경우 거의 수분 내로 다운이 완료될 만큼의 속도입니다.




실제로 저희 회사가 이 스타벅스 부근인데 제 사무실 자리와 화장실의 경우 70~90Mbps, 주차장 입구의 경우 100Mbps 정도로 상당히 쾌적한 LTE-A 환경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이외 다른 출구에 있는 커피숍의 경우 속도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청담역 5번출구 스타벅스 맞은편에 위치한 투썸플레이스는 약 60~
70Mbps의 속도가 나와주어 커피전문점에서 간단하게 커피한잔 하면서 필요로 하는 영상을 다운받거나 스트리밍 영상 등을 감상할때 상당히 요긴할 듯 합니다.




반대로 우리들병원 근처에 있는 엔젤리너스의 경우는 30~40Mbps 정도의 속도로 다소 낮은 수치가 측정됩니다.


<뚝섬유원지 측정결과>

 

 


마구잡이식 측정결과


뚝섬유원지와 건대입구역 안에서 측정한 값입니다. 저의 경우 지하철로 이동 중 볼거리가 없으면 SKT T프리미엄을 통해 책이나 TV 프로그램을 저화질로 다운받곤 합니다. 그러다보니 지하철 내 속도가 상당히 민감한 부분인데요. 뚝섬유원지와 건대입구역 속도는 상당히 쾌적했습니다.


<분당선 기흥역 내부 측정결과>


새롭게 들어선 용인 경전철을 가끔 이용하는데요. 용인경전철 라인인 기흥역과 분당선 라인인 기흥역을 각기 측정해봤습니다. 그리고 망포역도 함께 측정을 해봤습니다.


재미있게도 용인경전철 라인은 지상에 있고 분당선 기흥역은 지하에 있는데 분당선 기흥역은 130Mbps에 육박할 만큼의 속도를 보여주는 반면 용인 경전철 기흥역은 30Mbps 정도로 아직 쾌적한 LTE-A를 이용하기에는 조금의 시간이 더 필요할 듯 합니다.


<망포역 측정결과>


망포역 역시 120Mbps 정도로 상당히 쾌적한 속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주 평화동 측정결과>


마지막으로 전주 평화동과 전주 월드컵 경기장 부근의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평화동에서 측정한 값은 대략 80~90Mpbs로 수준급 속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전주 월드컵 경기장 역시 100Mpbs로 용인보다 훨씬 나은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나름 경기도권이라 자신있었는데 전주에 완전히 밀렸습니다. 어여 제가 사는 용인에도 좋은 속도를 보여주었으면 합니다.




아직은 위 측정값을 보셨듯이 지역에 따라 또는 잘 나오는 지역도 약간의 위치 변경에 따라 그 속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LTE-A 속도가 잘 나오는 지역에 머무는 분들에게는 정말 유용한 서비스가 될 것이며 아직 LTE-A 속도가 다소 낮게 나오는 지역의 경우는 조금 더 시간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다행인 것은 구축 속도가 LTE 때만큼이 아니라 진짜 LTE-A 속도만큼 빠르게 구축되어가고 있습니다. 더구나 구축 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라는 소문도 흘러나오고 있는 지금, 아마도 LTE-A의 속도를 더욱 빠르게 체감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갤럭시LTE-A를 가지고 가는 지역마다 측정을 하고 있는데요. 아마 이런 측정 값들이 다른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앞으로 계속 LTE-A가 잘나오는 장소를 찾아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