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베가LTE-A 또 한번의 진화를 가져오다! 베가LTE-A의 새로운 기능은 무엇?

베가LTE-A 또 한번의 진화를 가져오다! 베가LTE-A의 새로운 기능은 무엇?


갤럭시S4 LTE-A 그리고 LG G2와 함께 또 하나의 LTE-A폰인 베가 LTE-A를 보고 왔습니다. 가로수 길에 있는 팬택 팝업스토어에 방문해서 베가LTE-A를 보고 왔습니다. 그러고 보니 삼성, LG 그리고 팬택까지 모든 제조업체를 통해 LTE-A폰이 출시됐습니다.




현재 갤럭시S4 LTE-A폰을 사용하고 있고 좋은 기회로 LG G2를 사용하고 있다 보니 베가LTE-A는 어떤 녀석일지 궁금하더군요. 그래서 만져봤습니다. 짧은 시간이어서 많은 기능을 만져보지는 못했습니다. 우선 이전 모델 혹은 다른 LTE-A폰 들과의 차별화된 기능을 중점적으로 다뤄봤습니다.




베가 LTE-A 스펙


베가 LTE-A는 다른 LTE-A폰과 동일하게 퀄컴 스냅드래곤 800을 탑재했습니다. 그외 2GB RAM과1300만 화소 후면 카메라와 200만 화소 전면 카메라 등 역시 다른 LTE-A폰과 동일합니다.

 




다만 LTE-A폰 중에서는 5.6인치 FullHD 디스플레이를 담은 가장 큰 단말기입니다. 갤럭시S4의 경우 4.99인치, LG G2의 경우 5.2인치로 가장 큰 화면을 담고 있습니다.




참고로 LG G2의 경우 소프트 키가 담겨 있어 실제 화면은 4.89인치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베가 LTE-A는 하드웨어 버튼은 없지만 화면 안에 아닌 외부에 소프트 키를 담아 5.6인치 화면 그대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건 하단에 있는 소프트 키 중 홈 버튼에 LTE-A라고 로고가 박혀있네요. 굳이 LTE-A라고 전면에 로고를 넣을 필요가 있었나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배터리는 3100mAh로 기존 베가 아이언에 적용된 2150mAh 배터리에 비해 상당히 향상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면이 커지고 지문인식 기능 등 새로운 기능이 담긴 만큼 배터리 향상은 당연한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충전 속도는 이미 이전 모델부터 정평이 나있듯 완전충전까지 94분이면 됩니다.




팝업스토어에서 잠시 만져본거라 벤치 성능은 알 수 없었습니다. 동일한 프로세서이기에 베이스는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제조사의 최적화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일 듯 합니다. 매번 하는 이야기지만 하드웨어 스펙은 이미 우리가 사용하는 범위에서는 충분합니다. 중요한 것은 최적화와 하드웨어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고 실제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편리하도록 하는 그 무언가라 생각됩니다.


사실 많은 제조사가 하드웨어 성능이 어느 정도 비슷해지면서 그 내실을 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출시된 베가LTE-A 역시 베가 아이언과는 또 다른 무언가를 내놓았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것이 이 글을 읽는 분들에게 더 필요한 그리고 더 원하는 내용이 아닐까합니다.




베가LTE-A 지문인식 시크릿 키


배가 LTE-A에는 지문인식 기능이 담겼습니다. 노트북에서 많이 볼 수 있었던 지문인식 기능이 스마트폰에 담겼습니다. 오밀조밀 아기자기한 기능들을 참 잘 담아냈던 팬택이기에 이 지문인식 기능을 과연 어떻게 구현할까 궁금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역시 팬택입니다. 베가 LTE-A의 지문인식 기능을 단순히 락 화면을 푸는 정도로 생각했다면 경기도 오산입니다. 물론 지문인식을 통한 화면 잠금해제가 가능합니다. 쉽게 판독이 가능한 패턴이나 비밀번호 대신 이 지문인식 기능을 통해 락 화면을 풀 수 있습니다.




후면 카메라 아래쪽에 위치한 이 지문 인식은 높은 수준의 인식률을 통해 한번 설정하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지문인식을 통해 자신의 지문을 총 4회에 걸쳐 등록하게 됩니다. 잠금 화면을 패턴이나 비밀번호가 아닌 지문인식으로 설정하면 내 지문만으로 스마트폰 락 화면을 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문인식을 통해 또 하나 알찬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시크릿 모드입니다. 이 시크릿 모드는 잠금화면에서 사전에 설정한 패턴이나 비밀번호 등으로 잠금을 해제하면 일반모드로 진입하며 후면 시크릿 키로 지문을 인식해서 잠금을 해제하면 시크릿 모드로 진입하게 되는 기능입니다.




미리 숨겨두거나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싫은 앱의 경우 예를 들어 문자메시지, 사진 갤러리, 이메일과 같이 개인 정보가 담긴 앱들을 시크릿 모드로 설정할 경우 오직 내 지문을 통해서만 인식해야 해당 앱을 보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갤러리를 시크릿 모드로 설정하면 일반모드로 가서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한 후 카메라 앱 내에서 갤러리를 실행해도 지문을 인식해야 볼 수 있다는 창이 뜹니다. 즉, 내 지문 없이는 시크릿 모드에 있는 앱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총 60개 앱까지 설정할 수 있는데 카톡과 같은 서드 파티앱은 글쎄요. 담당자에게 물어보니 모든 앱을 지원하기는 힘들기에 쉽게 답변할 수는 없다고 했습니다. 이 부분은 직접 사용해서 설정을 해봐야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시크릿 모드 기능은 정말 필요했던 기능이라 판단됐습니다. 블로그를 하다 보니 아무래도 최신이 단말기를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회사에서는 앱 개발 시 제 폰을 자주 빌려가곤 합니다. 이때마다 왠지 찝찝해했는데 베가LTE-A의 경우에는 시크릿 모드로 미리 개인정보가 담긴 앱들을 숨겨두고 빌려주면 될 듯 합니다.


지문 인식률은 상당히 뛰어났습니다. 패턴이나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것보다 한 손으로 후면에 손가락을 대고 한번 쓰~윽 문지르는 것이 편리성이나 속도면에서도 훨씬 쉬웠습니다. 더욱이 다른 사람에게 패턴이나 비밀번호를 들킬 걱정도 없고 말이죠. 빠르게 손가락을 움직이지만 않으면 거의 정확하게 인식이 됩니다. 적당한 속도로 지문을 인식시키면 한번에 원하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베가 LTE-A 후면터치 V터치


베가 이전 모델에도 적용했던 후면 터치 기능인 V터치가 베가LTE-A에도 적용됐습니다. 당초 이전 모델에서는 이 후면터치가 획기적인 아이디어이기는 하지만 실제 사용하는데 성능적인 한계가 있다라는 평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베가LTE-A에서는 이 후면터치 기능을 업그레이드 시켰습니다. 3D 이미지로 손가락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지문인식 센서를 통해 정확성과 이용범위를 개선했습니다. 위/아래, 좌/우로 스크롤이 가능하며 숏프레스를 통해 선택 그리고 롱프레스를 통해 뒤로가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화수신 통화 중 볼륨 조절, 사진촬영, 음악 이전/다음곡 및 볼륨 조절, 더블프레스시 원하는 앱 실행 등 모두 이 후면터치 하나로 가능합니다.




최근 화면이 커짐에 따라 한 손으로 조작하기 어려워졌습니다. 한 손에 가방이나 우산 등 짐이라도 있으면 조작하기가 상당히 불편했습니다. 하지만 베가 LTE-A의 경우 이 후면터치 기능을 통해 한 손으로 조작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전보다 한층 빨라졌고 실제 사용하기에도 충분할 정도의 완성도를 갖췄습니다. 이 후면터치 기능이 가장 많이 사용될 부분은 아마도 웹서핑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한 손으로 스크롤, 선택, 뒤로가기 등이 모두 가능하기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화면 이동이나 앱 선택도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스크롤시 마우스 선택이 가능한 선택 영역을 모두 거치기 때문에 다소 불편한 점은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화면이 아닌 PC화면에서는 선택 영역이 많아서 스크롤 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조금 더 빠르면 더욱 편리할 듯 해서 속도를 설정할 수 있는지 문의를 했는데 후면터치시 스크롤 속도 등 인식 속도를 조절하는 설정 기능이 현재는 마련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후면터치는 이후 출시되는 모든 베가 단말기에 장착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계속 기능을 개선해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실제 구동영상입니다. 참고하세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제는 실제로 사용하기에 적당할 만큼의 성능으로 향상됐습니다. 한 손으로 버스 손잡이를 잡고 한 손으로 웹서핑을 하거나 책을 읽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베가 LTE-A 만의 디자인 홈


참 이런 아기자기한 건 정말 팬택이 갑입니다.




이전부터 계속 했던 이야기지만 팬택은 UI, UX에 있어 다른 제조사보다 사용자가 뭘 필요로 하는지를 잘 아는 업체인 듯 합니다.




이번 베가LTE-A에도 기존에 보여줬던 베가만의 아기자기하면서도 개성 있는 홈화면 꾸미기 기능을 담아냈습니다. 다른 스마트폰을 보면 홈화면에 자주 사용하는 앱 아이콘을 배치하거나 위젯으로 화면을 꾸미지만 베가LTE-A는 디자인 홈 기능을 통해 조금 더 편리하고 더 개성 있게 꾸밀 수 있습니다.




베가LTE-A에 기본 담겨 있는 홈 화면을 이용하여 꾸며도 되고 또는, 직접 Grid를 나누고 그 Grid 안에 내가 원하는 사진이나 스티커로 꾸미고 내가 원하는 앱을 배치해서 나만의 홈화면으로 꾸밀 수도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홈화면은 윈도우폰을 보는 듯 한 타일형 디자인부터 여성들이나 학생들이 좋아하는 큐티한 디자인까지 다양한 홈 화면을 제공합니다.




많이 쓰는 앱의 경우 Grid를 크게 그려서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눈에 잘 띄일 수 있도록 내가 원하는 사진을 해당 앱의 대표 사진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베가 LTE-A 스마트커버


갤럭시S4 출시와 함께 첫선을 보였던 스마트 커버가 이제는 대세가 되어 다른 제조사를 통해서도 해당 단말기에 맞는 스마트 커버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베가 LTE-A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커버가 닫힌 상태로 전화수신, 메시지/SNS 확인, 시간, 배터리양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뮤직, 알람, 캘린더 기능 역시 스마트 커버를 닫은 상태로 조작이 가능합니다. 갤럭시S4 스마트 커버보다 보여지는 화면이 더 커진 만큼 제공하는 정보도 더 많아졌습니다. 조금 더 시원시원해졌다라고 해야 할까요?




베가 LTE-A 그외 향상된 기능은?


이외에도 모션인식 기능도 개선되었습니다. 실제 화면을 좌우로 이동하는 모션 인식의 경우 정확하게 인식되었으며 실행 속도 역시 빠르게 적용됐습니다. 특이하게 우측 상단부분을 손가락으로 원을 그리듯 모션을 취하면 소리가 줄어들고 켜지는 동작 등도 추가됐습니다.




또한, 이어폰을 꽂으면 자동으로 뮤직/비디오/DMB등 이어폰과 연관된 앱을 화면에 띄워주는 미디어 커버 기능과 위치 및 예정된 시간, 메시지 전송할 지인 번호 등을 등록한 후 예정된 시간에 등록된 위치와 다를 경우 미리 설정된 지인에게 메시지가 전송되는 안심 귀가 서비스, AppsPlay를 통해 매달 최신 폰트 를 추가로 제공하는 서비스 등이 추가됐습니다. 아! 장갑을 끼고도 터치가 가능한 기능도 있습니다.





이외 다양한 기능은 위 동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베가LTE-A 총평


베가 LTE-A는 장점은 더욱 좋아졌고 단점은 개선되었습니다.


하드웨어 성능은 거의 동등해졌습니다. 따로 벤치마크를 돌려보지 않아도 그 차이는 미비합니다. 그렇다면 사용자가 봐야 할 것은 얼마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봤을 때 베가LTE-A는 상당히 고득점을 줘도 될 만큼 그 만듦새가 훌륭합니다. (물론 사용시간 적어 섣부른 판단은 어렵습니다.)  




지금까지 보여줬던 팬택만의 UI/UX는 더욱 시각적으로 그리고 실제 사용적 측면에서도 개선이 됐으며 지문인식을 통해 한층 강화된 보안측면 역시 스마트폰에 많은 정보를 담고 다니는데 있어 걱정이 많았던 이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은 한결 편리해졌으면 그들이 기존에 보여주었던 후면터치 및 모션인식은 더욱 개선되어 실제 사용하기에도 전혀 무리가 없는 완성도를 담고 있습니다.


팬택이 보여주는 이러한 변화가 분명 타 제조사에게도 좋은 영향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합니다. 팬택이 조금 더 힘을내서 좋은 결과를 이끌어냈으면 합니다. 
심으로는 쭉 오래 사용하면서 평가를 해보고 싶었는데 잠깐만 만져볼 수 있어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좋은 기회가 되서 오래 만져보게 된다면 더욱 자세한 리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