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2채널 블랙박스 추천] 3.5인치 디스플레이를 담은 탑싱크(Topsync) S-300HD 사용후기

[2채널 블랙박스 추천] 3.5인치 디스플레이를 담은 탑싱크(Topsync) S-300HD 사용후기

어떤 블랙박스를 사용하고 계세요?

1월 새 차를 구입하고 블랙박스를 내장한 후 약 4개월 정도를 이용해본 사용자의 입장에서 블랙박스를 선택함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화질 그리고 사용의 편리성 이었습니다. 당연히 녹화를 위한 제품인 블랙박스에 있어 녹화는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이며 또한, 언제 어디서든 촬영된 영상을 바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편리성이 갖춰져 있어야 한다라는 점입니다.


오리온정보통신 탑싱크(Topsync) S-300HD

오리온 정보통신은 사실 모니터 등 디스플레이 전문기업입니다. 디스플레이 전문 기업이 출시한 블랙박스는 어떤 녀석일까 참 궁금했는데요. 역시 디스플레이 전문 기업답게 기존 블랙박스와는 차별화된 요소들을 가득 담고 있습니다.


한번 소개해보겠습니다. <현재 제 차량에는 1채널 블랙박스 2개가 전면과 후면에 상시 전원으로 설치되어 있어 우선 탑싱크 S-300HD는 시거잭에 연결해서 TEST를 진행해봤습니다.>


탑싱크 S-300HD는 분리형 블랙박스?

탑싱크 S-300HD는 2채널 블랙박스입니다. 2채널 블랙박스는 전면 카메라 이외 후방 카메라를 기본 제공하고 있다라는 뜻입니다. 여기까지는 전혀 차별화가 없습니다. 다만 탑싱크 S-300HD 구성품을 보면 어떤 점이 차별화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탑싱크 S-300HD의 구성품을 보면 LCD를 내장한 본체와 함께 별도로 2대의 카메라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이하죠? 일반적으로 LCD를 담고 있는 블랙박스의 경우 LCD 본체에 전면 카메라를 함께 내장한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즉, 전면카메라와 LCD가 하나로 된 본체 하나와 후방 카메라 이렇게 구성이 됩니다. 하지만 탑싱크 S-300HD는 LCD를 담은 본체 따로 전면 카메라 따로 그리고 후방 카메라 따로 3개 파트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게 뭐가 특별 하냐구요?

LCD 자체로도 상당한 발열이 발생합니다. 또한, 카메라로 장시간 촬영하면 이 역시 엄청난 열을 발생하게 됩니다. 당장 스마트폰에 담긴 카메라로 장시간 영상을 담으면 폰이 무척 뜨거워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카메라로 계속 촬영을 할 경우 발열이 심해질 수 있다라는 점입니다.


여름의 경우 차 안이 무척이나 뜨거워지게 되는데 여기에 카메라로 인한 발열과 LCD로 인한 발열까지 합쳐질 경우 그 제품은 비록 내부 테스트를 충분히 거쳤다 하더라도 장시간 사용시 문제가 발생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탑싱크 S-300HD는 LCD를 담은 본체와 전면 카메라를 분리 시켜놓아 발열을 최소화했습니다. 더욱이 블랙박스의 특성상 전면 카메라는 룸미러 쪽에 부착하게 되는데 조그마한 전면 카메라만 부착하고 LCD는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부착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보기 편하고 조작하기 편한 위치에 LCD 본체를 부착하여 한층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재미있는 건 이 LCD를 담은 본체의 경우 거치대가 유리창에 부착할 수도 또는 대쉬보드에 부착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 상황에 따라 적절히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컨셉이나 이러한 거치대의 아이디어를 보면 지금까지 출시된 블랙박스들의 불편함들을 잘 캐치하고 적용한 느낌입니다.


탑싱크 S-300HD 6G All Glass 렌즈를 담다!

또 하나의 특징은 카메라 렌즈가 플라스틱 혼합 재질이 아닌 유리로만 구성된 6G 렌즈를 채택했다라는 점입니다. 원가 절감을 위해 유리와 플라스틱이 혼합된 2G나 4G 렌즈를 보통 사용하는데 탑싱크 S-300HD는 유리로 된 6G 렌즈를 적용하여 고온 환경에서도 변형이 발생하거나 깨지는 등의 문제점 없이 선명한 영상을 담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여름에 고온으로 인해 렌즈가 파손됐다라는 사용기를 종종 접할 수 있는데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한 제품이 바로 탑싱크 S-300HD 입니다. 특히 블랙박스에 담겨 있는 고온 보호 기능을 담고 있어 내부 온도가 80도 이상이면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 최대한 고온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최소화 해주고 있습니다.

기껏 블랙박스를 설치했는데 카메라가 파손하여 촬영을 못하는 일은 없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봤을 때 6G 렌즈 채택은 좋은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탑싱크 S-300HD 다양한 녹화방식

탑싱크 S-300HD는 블랙박스 기기들이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상시녹화, 이벤트 녹화, 주차녹화 이외에도 수동 녹화와 사진촬영 기능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운전 중 상황을 계속적으로 녹화하는 상시 녹화와 충격 발생 시 녹화하는 이벤트 녹화 그리고 주차 중 움직임이 발생하면 촬영하는 주차모드는 물론 다른 사고 상황을 녹화하거나 주변 경치를 촬영하거나 하는 등 직접 수동으로 녹화를 하고자 할 경우 수동녹화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이 수동녹화로 기록했을 경우 자동 삭제가 안되 원하는 영상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진 촬영 역시 동영상 이외에도 원하는 상황을 사진으로 담고자 할 경우 이 사진촬영을 이용하면 200만 화소 카메라를 통해 촬영할 수 있습니다.


LCD 화면 좌측 상단을 터치하면 메뉴 버튼이 나오는데 수동녹화와 사진촬영 아이콘을 선택 해서원하는 영상이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넓은 LCD와 터치 조작방식을 통해 다양한 녹화 방식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라는 점 역시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탑싱크 S-300HD 3.5인치 디스플레이와 터치

처음 탑싱크 S-300HD를 개봉했을 때 3.5인치의 디스플레이를 담은 본체를 본 순간 과거 PMP가 떠올랐습니다. 초창기 3인치급 PMP를 보는 듯 HVGA TFT 3.5인치 해상도 320X480 TSP LCD를 채택했습니다.


블랙박스라고 하기에는 큰 사이즈의 LCD를 담은 탑싱크 S-300HD는 PC를 이용하지 않고도 촬영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원하는 영상을 삭제하고 메모리를 직접 포멧할 수 있습니다. 또 녹화를 위한 다양한 설정을 이 LCD를 통해 직접 할 수 있습니다.


종종 영상 촬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필요한 영상이 녹화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 블랙박스는 제대로 구동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PC를 통해 확인해야 하지만 탑싱크는 바로 LCD로 제대로 구동되고 녹화되지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블랙박스는 설정을 변경하거나 녹화된 영상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PC를 꼭 이용해야 했습니다. 무척 불편합니다. 주차 후 메모리를 빼서 PC에 연결하여 확인하는 과정이 번거로울뿐더러 메모리를 뺀 사이 사고가 날 경우 블랙박스를 가지고 있는 의미가 없어지게 됩니다.


또, PC를 잘 못하는 분들에게는 영상을 확인하고 설정을 변경하는 모든 과정이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 탑싱크 S-300HD는 차 안에서 바로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설정 역시 터치 기반의 UI를 통해 손 쉽게 조작하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성분들이나 기기 조작에 어려움이 있는 중장년층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만큼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탑싱크 S-300HD 백업전원

또 한가지 장점은 비상시를 대비하여 백업 전원을 가지고 있어 갑작스런 사고로 인해 전원이 차단되었을 때도 촬영하고 있는 영상을 안전하게 저장해줍니다. 종종 갑작스런 사고로 인해 촬영되어야 할 영상이 담기지 않는 경우도 발생하게 되는데 탑싱크 S-300HD는 기본 백업 전원을 통해 안전하게 영상을 담아줍니다.


탑싱크 S-300HD 스펙

탑싱크 S-300HD는 전면카메라 1280X720 30프레임, 후방카메라 640X320 VGA 10프레임으로 녹화됩니다. 후방카메라의 경우 10프레임은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 기본 16GB MicroSD를 제공하며 최대 32GB 메모리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제 탑싱크 S-300HD 상시녹화로 촬영된 주/야간 영상입니다. 참고하세요.

 

 

 


 


탑싱크 S-300HD

최근 촬영된 영상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손쉽게 조작할 수 있는 터치 기반의 LCD를 담은 블랙박스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물론 화질을 선호하는 분들은 1채널 2개를 전/후방에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일반 유저들의 경우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블랙박스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탑싱크는 차량 내부 온도가 고온으로 올라간다라는 점을 파악하여 이를 철저하게 대비할 수 있는 방식을 제안했고 이를 통해 편리한 사용성은 물론 오랜 시간 사용해도 될 만큼의 안정성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후방 카메라의 경우 약간 화질에 있어 아쉬움이 있기는 하지만 편리한 사용성과 오래 사용해도 될 만큼의 안정성을 갖춘 제품을 찾는 분들이라면 이 탑싱크 S-300HD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