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베가 아이언 그가 가진 강점은 무엇일까? 디자인 그리고 음성인식

베가 아이언 그가 가진 강점은 무엇일까? 디자인 그리고 음성인식

베가 아이언을 1주일 정도 사용할 기회가 왔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사용해봤습니다. 또, 주변 사람들에게 열심히 보여주면서 베가 아이언이 어떤지 의견을 물어보기도 했구요.

글쎼요. 팬택이 베가 아이언을 내놓으면서 참 다양한 기능을 선보였고 또, 강점을 내세웠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느끼는 베가 아이언의 강점은 두가지로 압축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디자인과 음성인식이었습니다.


스마트폰이 이제 완벽히 자리를 잡은 지금, 정말 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특별히 뛰어난 제품들이 있었기에 선택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스마트폰 역시 어느 정도의 수준에 올라서면서 다양한 제조사에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이미 스펙은 상향평준화가 되어 사용자들은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 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이미 스마트폰 시장의 활성화가 거의 완성도에 다다르면서 사용자들을 스마트폰에 새로움이나 놀라움을 느끼기는 것이 무뎌지기 시작했으며 이미 스마트폰 사용 습관이 몸에 익숙해지면서 새로운 것보다는 지금까지 사용해왔던 습관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들을 보면 눈을 인식하고 동작이나 음성을 인식하는 등 한층 고사양의 기술력과 소프트웨어를 넣어 출시하고 있지만 이미 기존 스마트폰의 사용습관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은 이러한 기술력에 큰 메리트를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아직 이러한 기술력이 완성단계가 아닌 발전단계라는 측면에서 잠깐의 흥미를 느끼기는 하지만 실제 사용으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베가 아이언의 공략포인트는 디자인

익숙한 디자인, 디자인만으로 구별하기 힘든 비슷비슷한 디자인에 슬슬 지겨움을 느끼는 사용자들은 베가 아이언 디자인에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실제로 1주일 정도 사용하면서 많은 이들에게 보여줄 때마다 나온 이야기는 새롭다라는 점이었습니다. 특히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 중에서 말이죠.


이는 지금까지 그게 그거였던 디자인과는 다른 모습에 차별화를 느낀 듯 했습니다. 또, 상당히 잘 나오기도 했고 말이죠. 금속 소재를 적용하여 하나로 이어진 금속 테두리로 감싸진 베가 아이언은 금속 특유의 고급스러움과 내구성, 견고한 멋이 그대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또한, 우측 상단 모서리에 담은 LED 쥬얼리 라이팅은 멋스러운 베가 아이언에 포인트를 넣어 한층 세련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단, 다른 안드로이드폰과는 차별화된 디자인은 사용자들의 시선을 끌기 충분했고 또, 단순한 호기심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꿀 만큼의 완성도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별로 신경쓰지 않을 내부 역시 깔끔하고 심플한 느낌을 잘 표현했습니다.


베가 아이언을 평가하는데 있어 디자인은 첫 눈길을 이끌고 첫인상을 긍정적으로 만드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아쉬움도 있었습니다. 바로 두께입니다. 현재 디자인에서 조금 더 두께가 얇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을 많이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실제 두께는 8.8mm 정도로 수치상 두껍지는 않지만 실제로 보여지는 부분은 금속테두리로 인해 전면과 후면이 명확하게 구분 지어지면서 한층 더 두껍게 보여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실제 수치보다 약간 두껍게 느껴지는 두께를 제외하고 묵직하게 느껴지는 적절한 무게와 금속 소재가 안겨주는 안정감, 세련됨, 고급스러움 등은 각자의 호불호가 있겠지만 감히 현존 스마트폰 중 1, 2위 정도라고 해도 될 만큼 뛰어난 완성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베가 아이언 음성인식

그 두번째는 음성인식입니다. 앞서 새로운 기능에 대해 이미 스마트폰 활용에 대해 자신만의 습관이 자리잡았기에 새로운 기능을 실제로 사용하기까지 상당한 어려움이 존재한다라는 글을 작성한바 있습니다. 물론 새로운 것을 빨리 받아들이는 이들에게는 해당되지 않겠지만 대다수 현재에 만족하고 현재 사용습관에 맞춰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에 제조사에서 내놓는 새로운 기능이 정말 혁신적이지 않을 경우 초반에 잠깐 사용하고 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베가 아이언 음성인식의 경우 그 쓰임새나 실제 구동되는 성능이 상당히 뛰어납니다. 실제로 주변에서 베가 아이언 큰 장점을 말해줘 하면 앞서 언급한 디자인과 함께 이 음성인식을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실제 사용해본 이들이 꽤 괜찮다라는 평가를 보이기도 했습니다.(물론 조금 더 개선될 필요가 있기는 합니다.)


점점 스마트폰이 커지면서 한 손으로 사용하기에 제약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비가 와서 한 손에 우산을 들고 있거나 다른 짐들을 들고 있을 경우 제품을 들고 있는 한 손으로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이때 베가 아이언의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하면 상당히 편리합니다. 베가 아이언 음성인식은 음성을 통해 베가 아이언의 기능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잠금화면 해제를 시작으로 검색까지 터치 하지 않고 음성만으로 조작이 가능합니다.


‘잠금화면 해제’를 말하면 손으로 터치하지 않아도 락 화면이 풀리며 ‘인터넷’ > ‘네이버 or 구글’ 등을 말하면 터치하지 않고 원하는 포털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 원하는 내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실행’ > ‘사진촬영’ > ‘갤러리’로 이어지는 카메라 기능 역시 모두 음성만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즉, 제품을 들 수 있는 한 손과 목소리만 있으면 실행이 가능합니다.


 

 


단순히 이 기능이 베가 아이언을 통해 된다라는 정도가 아니라 실제 사용할 만큼 그 인식률이 뛰어납니다. ‘하이 베가’라고 말하면 상단 노티바 음성관련 아이콘을 통해 ‘인식’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인식이 완료되면 음성만으로 원하는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음성은 인식하면 우측 상단에 있는 쥬얼리 라이팅이 푸른색으로 빛을 내며 인식하지 못할 경우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눈으로 인식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라는 점도 베가 아이언 음성인식만의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또한, 로컬 엔진 방식으로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사용자의 명령을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해줍니다.


특히 약간 소란스러운 외부나 TV가 켜져 있는 실내에서도 인식률은 상당히 뛰어납니다. 물론 스마트폰에 대해 혼자 명령을 내리는 모습이 아직 익숙하지 않지만 이러한 행동이 익숙해질 경우 그 쓰임새는 한층 자유로워질 듯 합니다.

이 역시 아쉬움은 있습니다. 많이 소란스러운 곳에서는 여러 번 말을 해야 하며 특히 2대를 번갈아 가며 TEST했는데 기기마다 인식율이 조금씩 차이가 있었습니다. 또한, 차후에는 사용자의 목소리 톤을 인식해서 아무리 시끄러운 곳이라도 사용자의 음성만을 인식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능 실행 시 언급해야 할 명령어의 경우 폭넓게 적용하거나 사용자가 직접 설정해서 사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베가 아이언 그 외

1주일 정도 사용하면서 저 뿐만 아니라 베가 아이언을 본 사람들이 가장 관심있어 하는 내용에 대해 정리를 해봤습니다. 또한, 제 생각에도 베가 아이언이 강력하게 내세울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이 디자인과 음성인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아마 이외에도 궁금하실 부분이 있으실 텐데요. 간단하게 배가 아이언 벤치마크 결과를 정리해봤습니다. 참고 정도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사용자는 다양한 제조회사에서 다양한 제품을 내놓고 또, 이를 통해 더 나은 제품들이 나오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팬택은 꾸준히 변화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이는 타 제조사들에게 영향을 끼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팬택에서 출시한 대부분의 스마트폰을 사용해봤습니다. 그리고 매번 느끼는 거지만 사용자 중심의 다양한 시도를 해왔고 또, 이러한 시도 중 일부는 타 제조사에서 뒤늦게 적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즉, 팬택이 사용자에 대한 고민을 꾸준히 해왔고 최대한 빠르게 적용하려고 노력했다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장기간 제품을 사용한 사용자 입장에서 지적되는 부분들을 보면 팬택이 지금까지 출시한 제품에 대한 AS나 업그레이드 지원문제 그리고 제품 마감도 등에 있어 조금씩 지적을 받아온 만큼 이에 대한 개선이 함께 이뤄진다면 베가 시리즈에 대한 평가가 한층 더 달라지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