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매립형 내비게이션 아이머큐리T2 멀티미디어 기능은 과연 어떨까?

매립형 내비게이션 아이머큐리T2 멀티미디어 기능은 과연 어떨까?

매립형 내비게이션 아이머큐리T2에는 DMB, MP3 그리고 동영상 플레이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뭐~ 특별할 것은 없습니다. 몇 년이 지난 내비게이션에도 동일한 기능을 담고 있으니 말이죠. 하지만 정말 필요한 것은 이 기능을 원활하게 구동할 수 있을 만큼의 성능과 편리한 UI를 가지고 있느냐는 것이겠죠.


다행히도 아이머큐리T2는 내비게이션 시장에 있어 높은 사양의 프로세서와 갤럭시S2에 담긴 그래픽칩셋인 Mali를 담고 있습니다. 갤럭시S4가 나올 시기인데 갤럭시S2가지고? 라고 의문을 가질 수도 있겠지만 사실 갤럭시S2도 거의 모든 동영상을 구동할 만큼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프로세서와 내부 코덱 등 다양한 요건이 맞아야 가능하지만 말이죠.


과연 아이머큐리T2가 가진 스펙으로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대로 구현할 수 있는지 그리고 구동하는데 어려움은 없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아이머큐리T2 DMB

우선 아이머큐리T2는 당연히 멀티모드를 지원합니다. 좌우측 상하단에 지도 맵과 함께 DMB를 감상할 수 있으며 DMB 화면을 터치하면 화면을 절반으로 나눠, 길안내 지도 절반 그리고 DMB 절반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DMB 위치 변경은 간단합니다. 각 화면 모서리를 터치하면 해당 위치로 화면이 이동합니다.


물론 전체 화면도 가능합니다. 전체 화면에서 좌측 화면을 터치하면 PIP화면으로 전환되며 우측 화면을 터치하면 DMB 메뉴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또한, NIP(Navigation in Picture) 기능을 제공하여 DMB 전체화면에서 내비 길안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DMB 화면입니다.

좌측 상단 아이콘부터 설명하면 퀵메뉴로 돌아가는 아이콘과 멀티모드 및 PIP 모드 전환 아이콘, DMB 수신 안테나, DMB 종료 아이콘이 있습니다. 그 아래쪽으로 내가 자주 보는 채널이 보여집니다.

채널리스트 좌측을 보면 체크할 수 있는 박스가 있습니다. 이 박스는 내가 자주보는 채널을 선택할 수 있는 박스입니다. 이 박스를 체크하면 채널 이동 시 체크한 채널만 이동이 됩니다. 한정된 채널만 보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편리한 기능입니다.


그 외 저장 기능도 있습니다. 방송되는 DMB 채널을 녹화해서 차후 볼 수 있습니다. 운전 중 DMB 시청이 어렵기에 녹화해놓고 차후 보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녹화된 영상은 DATA/DMB 폴더에 저장이 되며 동영상 플레이어를 통해 감상할 수 있습니다. DMB 음량 및 DMB 화면 밝기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DMB 기능은 TPEG 기능과 연계되어 있기에 이동하는 지역에 따라 채널 검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TPEG 정보는 DMB를 통해 데이터가 수신되기 때문에 YTN TPEG을 지원하는 아이머큐리T2는 당연히 YTN 채널이 정상적으로 스캔되어 채널 리스트에 있어야 TPEG 정보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물론 DMB 미실행 시에도 정상적으로 YTN 채널이 스캔되어 수신이 되는 지역은 TPEG 정보가 자동으로 수신됩니다.


참고로 환경설정에 주행 중 방송 시청에 대한 설정 기능이 있습니다. 혹시 DMB 시청을 제한하고 싶을 경우 시청불가로 해놓으면 됩니다.


아이머큐리T2 동영상플레이어

아마도 이 기능은 아이가 있는 경우 가장 많이 사용할 듯 합니다. 물론 요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이 있어서 이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부득이한 경우 SD메모리나 USB 메모리에 뽀로로와 같은 영상을 담아 아이머큐리T2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플레이어를 통해 영상을 재생하는 방식은 조금 불편합니다. 바로 파일을 선택하면 재생되는 방식이 아닙니다. 우선 SD나 USB에 영상을 담아 내비게이션과 연결한 후 동영상 메뉴에서 폴더 아이콘을 실행 합니다.


SD나 USB에 담긴 파일이 좌측 화면에 보여줍니다. 이 중 재생하고 싶은 파일을 선택해서 하단에 있는 > 표시를 눌러 우측 리스트로 이동시켜줘야 합니다. >> 이 표시를 터치할 경우 전체 파일을 이동시켜줍니다. 반대로 리스트에서 제외하고 싶을 경우 < 혹은 << 표시를 터치하면 됩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고사양을 요하는 영상 재생은 불가능합니다. 아이머큐리T2는 HD급 동영상 재생이 가능합니다. 물론 워낙 다양한 코덱이 존재하기에 HD급 영상이라고 해서 모두 재생하지는 않습니다. 현재 스펙상 아이머큐리T2가 지원하는 코덱은 MPEG2, MPEG4, H.264, VC-1, H.263을 지원합니다.


실제로 현재 일반적으로 많이 재생하는 TV프로그램 파일 등 몇몇 영상을 재생해봤습니다.


SMI 자막을 지원하며 자막크기, 자막사용 여부, 언어 등을 환경설정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물론 DMB와 마찬가지로 화면분활 기능 역시 지원합니다.


글자체는 변경이 불가능한데 조금 더 시인성이 좋은 글자체를 지원하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머큐리T2 MP3 플레이어

아이머큐리T2 음악플레이어 기능을 살펴보면 총 4개의 플레이리스트를 설정해서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각 리스트를 선택하면 해당 리스트에 있는 음악 파일이 보여집니다. 리스트를 불러오는 방식은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설명했던 것과 동일합니다.


MP3 플레이어를 보면 EQ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미 몇번 소개를 했지만 DOLBY 사운드를 지원하여 음질에 있어 월등히 뛰어나다고는 할 수 없지만 무덤덤하고 저렴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기존 내비와는 다른 음질을 들려줍니다.


파일을 추가하는 방식이 조금 번거로운 것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한 화면에서 조작할 수 있는 UI는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능 실행 시 오래 걸리지 않고 바로바로 실행된다라는 점 역시 아이머큐리T2 스펙을 그대로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과거 실행이 굼뜨고 자주 오류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있어서 초반 조금 사용하다가 봉인했던 기억을 보면 지금의 T2는 확실히 개선된 모습입니다. 이제 느려서 사용하지 못하는 일은 없을 듯 합니다. 한가지 더 아쉬운 점은 전체 화면과 절반 화면만 지원하는데 조금 더 작은 크기의 화면도 함께 지원하면 좋겠다라는 생각입니다. 아무래도 음악은 화면에서 보여지는 부분이 많지 않기에 지도 맵을 더 보여주는 UI를 제공했으면 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내비의 본연의 기능인 길 안내 기능이 얼마나 잘 담겨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아이머큐리T2와 아틀란3D맵의 조합을 말이죠. 기대해주세요.

 

  Comments,   0  Trackback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