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베가R3 사용후기 더 오래 살아있는 것이 스마트다! 베가R3 배터리 성능 리뷰

베가R3 사용후기 더 오래 살아있는 것이 스마트다! 베가R3 배터리 성능 리뷰

5일 정도 베가R3를 사용해볼 기회가 생겼습니다. 시간이 그리 길지 않다 보니 개인적으로 가장 궁금해한 배터리 TEST를 집중적으로 해봤습니다.

사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을 보면 대화면 디스플레이, 3G와 LTE, 하드웨어 성능의 향상 등을 이유로 배터리 사용시간에 다소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습니다. 배터리를 소모하는 요인들은 많아졌는데 모바일 디바이스에 적합한 배터리 사이즈는 정해져 있다 보니 그 외적인 부분으로 이를 보완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팬택은 이번 베가R3를 내놓으면서 배터리 성능에 대한 상당한 고심을 했고 이 고심에 걸맞는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정말인지 무척 궁금했습니다.

일단 베가R3 스펙을 보겠습니다.

모델명 : 베가R3(IM-A850S/A850K/A850L)
프로세서 : 1.5GHz 쿼드코어 퀄컴 스냅드래곤 S4 Pro
디스플레이 : 5.3인치 Natural IPS Pro LCD
메모리 : 2GB RAM(DDR2)
내장스토리지 : 16GB(외장메모리 슬롯지원)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카메라 : 1300만 화소 후면카메라 / 200만 화소 전면카메라
네트워크 : HSPA+, LTE
블루투스 : 블루투스 4.0 LE 지원
기타 : NFC, 지상파DMB, Wi-Fi a/b/g/n(2.4/5GHz), 자이로센서, 가속도 센서, 지자기 센서
입출력단자 : 3.5파이 이어폰, Micro USB2.0
크기 : 144.7 X 74.3 X 9.95(블랙) ~10.25(화이트)mm
무게 : 약 169g
배터리 :  2600mAh / 2A 2포트 충전기 제공

일단, 현재 출시되는 스마트폰 하드웨어 사양이 상향평준화가 되어가고 있는 지금 큰 차이점을 느낄 수는 없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이 가는 베가R3의 특징을 꼽으라 한다면 베가R3 디자인과 베가R3 배터리 성능입니다.

베가R3 디자인, 그립감

처음 베가R3 런칭 행사장에서 베가R3를 봤을 때 디자인적으로 큰 감흥을 얻지는 못했습니다. 못생기지도 않았지만 기존 제품과의 큰 차별성을 느끼지도 못했으니까 말이죠. 하지만 약 1주일 정도 베가R3를 사용하다 보니 베가R3에 디자인은 ‘그립감’에 최적화되었다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5.3인치 디스플레이를 채용했지만 한 손으로 사용해도 될 만큼 우수한 그립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후면의 경우 볼록하게 처리해서 손에 착 감기는 느낌이 제품을 사용하는데 상당한 안정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반듯한 실속 있는 디자인이라고 표현해야 할까요?

남자치고는 손이 작은 편이다 보니 큰 사이즈의 스마트폰보다는 작은 사이즈의 제품을 선호해왔습니다. 하지만 베가R3 그립감 정도된다고 하면 충분히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디스플레이는 큰걸 좋아하지만 그립감으로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었다면 직접 베가R3를 만져보고 판단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제로 베젤을 통한 사이즈의 최소화와 그립감은 몇 번 말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베가R3 성능

베가R3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TEST를 진행해봤습니다. 항상 하는 이야기지만 그냥 참고의 의미로만 봐주셨으면 합니다.

<Smartbench 벤치마크 결과>

<Antutu 벤치마크 결과>

벤치마크 결과를 떠나서 상당히 빠릅니다. 정말 빠리빠리한(틀린말인건 아는데 이런 표현이 적당할 듯 합니다.) 신입사원이 들어온 느낌입니다. 톡톡 튀는 반응과 “어? 이렇게나 빨라’라는 말이 자연스럽게 나올 만큼 쾌적합니다.

참고로 현재 갤럭시S3와 갤럭시노트2를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두기기와 비교해도 전혀 뒤쳐지지 않고 오히려 일부 더 쾌적한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제가 리뷰 시간이 부족해서 쿼더런트를 통한 TEST는 진행하지 못했는데, 일단, 다른 분들의 측정결과를 보면 갤럭시노트2보다 베가R3가 더 높은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미 아시다시피 베가R3는 멀티캐리어를 지원할 에정이며 HD 보이스 역시 지원이 가능합니다.

베가R3 발표회에서는 이 정도의 느낌을 받지 못했는데 양산제품에서는 조금 더 최적화가 진행된 모양입니다.

베가R3 부가기능

캔버스톡

캔버스톡은 옵티머스뷰2에 담긴 뷰톡과 유사한 기능으로 전화 통화를 하면서 상대방에게 지도나 사진 등을 보낼 수 있으며 지도와 사진에 손글씨로 필요한 메모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도를 화면에 띄우면 상대방의 폰에도 동일한 지도가 보이며 손으로 가야 하는 경로를 표시하면 상대방 화면에도 그대로 표현됩니다.

얼마나 많이 유용할지는 직접 써봐야 하겠는데 주변에 베가R3를 사용하는 사람이 아직 없다 보니 실제로 사용해보지는 못했습니다.

캠노트

이 기능은 화이트보드나 칠판 그리고 노트에 적힌 내용을 카메라로 찍은 후 그 내용을 편집할 수 있는 어플입니다. 펜으로 밑줄을 치거나 중요한 부분에 포인트를 삽입하거나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일반 카메라와 달리 접사모드와 칠판모드로 나눠져 문자를 꽤 선명하게 촬영해줍니다. 더욱이 바로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담고 있어 학생이나 미팅이 잦은 회사원들에게 적합할 듯 합니다.

미니윈도우

이미 베가S5에도 있었던 기능으로 한 기능을 사용하면서 다른 기능을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미니 윈도우로 제공하는 기능은 뮤직, DMB, 동영상, 노트패드, 전자사전, 스케치 총 6가지이며 각 기능을 실행한 상태로 카카오톡이나 인터넷 등 다른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전 모델과 비교 미니윈도우를 지원하는 기능이 조금 더 늘어났습니다.

스펙도 더 향상되었기에 상당히 쾌적하고 끊김 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화면전환 효과/ 화면 전환 속도

재미있는 건 화면 전환 시 효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줌, 물결, 넘기기, 코너, 상자, 뒤집기, 시계추, 밀어내기, 미끄럼까지 총 10가지 화면 전환 모드가 있습니다. 또한, 화면전환 속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은 50, 빠르게 70, 부드럽게 30, 여기에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게 해놨습니다.

확실히 펜택은 이러한 소소한 부분에 상당히 신경을 잘 쓰는 느낌입니다. 빠른 속도를 선호하는 사용자가 있는 반면 부드러운 넘김을 선호하는 사용자가 있는데 이들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베스트 페이스

사진 기능에 들어가있는 새로운 기술로 얼굴을 인식하여 가장 잘나온 사진을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물 사진을 촬영할 경우 특히 단체 사진을 촬영할 경우 꼭 한 사람은 눈을 감거나 이상한 표정을 짓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베스트페이스입니다.

총 5장의 사진을 찍은 후 개개인의 얼굴 사진을 총 5장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 5장 중 각자 잘나온 사진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모두 잘나온 얼굴 사진을 선택하게 되면 자체적인 편집과정을 거쳐 모두 잘나온 사진을 보여주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몸을 가만히 있고 얼굴의 미세한 차이만 있을 경우 편집이 들어가도 전혀 어색하지 않습니다. 다만 5장을 촬영하는 동안 움직임이 많을 경우에는 편집과정에서 다소 어긋날 수 있습니다.

버블메시지

이것 또한 팬택 만이 보여줄 수 있는 소소한 재미가 아닐까 합니다. 메시지를 보낼 때 희로애락을 파악해서 그에 적합한 말 풍선을 띄어주게 됩니다. 큰 의미는 없지만 조금 더 내 심정을 표현할 수 있다라고 해야 할까요?

베가R3 배터리 성능

이번에는 베가R3 배터리 성능입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경우 0.5A, 0.8A, 1A, 1.2A 정도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베가R3는 2A 충전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A를 지원하는 충전기를 제공한다고 해서 다른 제품들도 빠르게 충전되는 것은 아닙니다. 베가R3가 이 충전기에 맞게 설계가 되어 있기에 빠른 속도로 충전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일단, 배터리 소모량이 많다라는 점에 대한 해결책을 배터리 용량을 늘린 것은 물론 배터리 충전시간을 줄인다는 발상으로 배터리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를 잠식시키고 있습니다. 일단, 이는 팬택측에 이야기 였구요. 실제로 TEST를 진행해봤습니다.

베터리 성능을 위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야 했습니다.

일단, 배터리가 없어 완전히 꺼질 때까지 둔 상태에서 팬택에서 말한 2A 2포트 충전기를 통해 충전을 해봤습니다. 과연 어느 정도까지 빠르게 충전되는지를 말이죠.

팬택측에서는 100분 정도 소요된다고 했습니다. 실제 완방 후 베가R3 기본 내장된 2A 충전기로 충전 한 결과 완충이 되기까지 총 96분 정도가 소요됐습니다. 오히려 더 빠르게 충전이 완료됐습니다.

또한, 배터리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720P MKV 영상을 최대밝기, Wi-Fi, 블루투스, NFC, GPS를 모두 켜놓은 상태에서 실행했습니다. 이 영화는 2시간 10분 정도로 충전 100%에서 영화를 엔딩 크레딧이 다 올라간 후 배터리 상태를 보니 약 66% 정도였습니다. 대략 2시간짜리 영화 3편 정도는 볼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소모량을 줄이기 위해 밝기나 Wi-Fi, 블루투스 등을 끄고 시청할 경우 더 오랜 시간 이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10% 충전 시 베가R3 2A 충전기와 일반충전기로 했을 때 어느 정도 시간의 차이를 보이는지 TEST를 해봤습니다.

먼저 10% 정도 충전을 하는데 일반 충전기(갤럭시S3용)를 이용했을 경우 13분이 소요됐습니다.
다시 10%를 충전하는데 베가R3 충전기로 충전했을 경우 7분 소요됐습니다. 약 2배 정도 빠른 속도입니다. 이 정도면 배터리 충전속도에 있어서는 가히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참고로 2개의 포트가 있는데 하나는 베가R3에 하나는 배터리 팩에 동시에 연결했을 경우 베가R3는 1.1A로 배터리팩은 0.9A로 충전이 나눠지게 됩니다.

시간이 많지 않은 관계로 더 다양한 TEST를 진행하지 못했지만 일단 팬택 베가R3 배터리 부분에 있어서는 사용자들이 배터리에 대한 고민을 상당수 덜어줄 수 있을 듯 합니다. 빠르게 충전해줄 수 있는 만큼 어디를 가든 조금 더 든든한 마음으로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정리하자면 베가R3는 5.3인치이지만 한 손(조금 힘겹게)으로 이용할 수 있는 그립감을 제공하고 있으며, 쾌적하면서도 다른 기기와 비교 전혀 부족함이 없는 성능 그리고 가히 현존 최고라 할 수 있는 배터리 성능을 큰 장점으로 가지고 있는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여기에 하나를 더 곁들이면 팬택만의 아기자기한 기능(베스트 페이스, 버블메시지, 화면전환 모드/속도, 이지모드등)들을 꼽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상당히 재미있네요. 사실 지금까지 너무 평준화되서 비슷비슷하다는 느낌이었는데 간만에 유쾌한 제품을 만난 듯 합니다. 그 다음이 또 기대가 됩니다. 기기의 완성도 만큼 펌웨어 업데이트도 잘 해주리라 기대해봅니다.

‘본 포스팅은 SKY 오피니언 기자단 활동으로 지원 받아 작성되었습니다’